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로페셔널 ALM

전체 출간 도서

by 비제이퍼블릭 2011. 11. 1. 08:18

본문


 



프로페셔널
ALM

: Visual Studio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생명주기 관리



저자:
미키 고셋, 브라이언 켈러, 애조이 크리쉬나머시, 마틴 우드워드

역자: 박대식, 박근우, 임승현

출판사: 비제이퍼블릭

출간예정일: 20111116()

정가: 38,000

페이지: 752p

판형: 190 x 245

ISBN: 978-89-94774-07-7 (93560)

원서정보: Professional 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with Visual Studio 2010

  


1장 다운로드

프로페셔널ALM 1장.pdf

 



 

책 소개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Visual Studio ALM 지침서

 

마이크로소프트 직원들이 저자로 참여한 이 책은 Visual Studio를 이용하여 ALM을 수행하려는 여러분에게 도구 사용법과 지침, 방법론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 책은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모범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자세한 샘플 코드와 예제도 함께 제공한다. 여러분은 이 책을 통해 새로운 UML 모델링 도구와 향상된 디버깅 기술, 수동 테스트 기능, TFS의 새로운 아키텍처 등에 대해서 배우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여러분은 Visual Studio를 사용하여 기업 솔루션을 모델링 및 디자인할 수 있으며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 책의 특징

 

l  Architecture Explorer 사용 예제와 이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의 아키텍처를 쉽게 이해하는 방법을 다룬다.

l  Visual Studio로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개발자들이 관심을 갖는 최근 이슈를 다룬다.

l  테스터를 위한 다양한 테스트 도구와 새롭게 추가된 테스트 랩 관리 기능에 대해 설명한다.

l  TFS 2010의 새로운 아키텍처와 버전 제어 기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l  최신 프로세스 템플릿과 여기에 포함된 백로그 및 용량 계획 기능에 대해 다룬다.

 

 

Wrox Professional 가이드는 현직 프로그래머에 의해 계획되고 집필되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와 개발자, IT 전문가들이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가이드는 기술 전문가들이 매일 직면하는 이슈에 초점을 맞추고 프로그래머가 더 나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여러 예제와 실무에 도움에 되는 해결 방법, 새 기술에 대한 전문 교육 내용 등을 제공한다.

 

 

누구를 위한 책인가?

 

이 책은 상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전문 개발 팀, 다시 말해 중급 및 고급 개발자를 주요 대상으로 한다. 여러분이 다음에 속한다면 이 책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l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Visual Studio 2010 제품군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배우고자 하는 개발자, 테스터 및 아키텍트

l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관리해야 하는 프로젝트 관리자

 

이 책은 완전 초보자를 위한 것은 아니다. 이 책에서는 도구, 코드 샘플, 실습 시나리오의 실제 응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Visual Studio 2010은 모든 규모의 소프트웨어 개발 팀에 맞게 설계되었다. 따라서 팀 구성원이 5명이든 2,000명이든 이 책에서 Visual Studio 2010과 응용 프로그램 생명 주기 관리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Wrox 책과 달리, 이 책은 개발자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의 모든 역할자 아키텍트, 개발자, 테스터, 프로젝트 관리자를 위한 책이다.

 

 

코드 다운로드 및 정오표

http://as.wiley.com/WileyCDA/WileyTitle/productCd-0470484268.html

 

 

저자소개

Mickey Gousset

Microsoft System Center 제품군 컨설팅 회사인 Infront Consulting Group의 수석 개발자로 일하고 있다. 그는 지난 5년 동안 Microsoft Team System MVP로 활동하고 있으며 Team Foundation Server SCOM 2007 MCP이기도 하다. 또한 Professional Team Foundation Server(Indianapolis(Wiley, 2006)의 공동 저자(Jean-Luc David Erik Gunvaldson와 함께 집필). Gousset Visual Studio Team System Visual Studio 2010 커뮤니티인 “Team System Rocks!”(http://www.teamsystemrocks.com)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 커뮤니티에서 Visual Studio Team Foundation Server에 대한 블로그를 쓰고 있다. 그는 Microsoft Tech Ed Developer-North America 2008 2009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용자 그룹과 코드 캠프, 컨퍼런스에서 Visual Studio Team Foundation Server를 주제로 발표해왔다. 집필이나 일을 하지 않을 때는 Xbox Live(“Gamer Tag: HereBDragons”)로 게임을 즐기거나 지역 공동체 극장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취미 생활을 한다. 그러나 그가 가장 좋아하는 취미는 사랑하는 아내 Amye와 치와와 종인 Lucy 그리고 Linus랑 함께 소파에 앉아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Brian Keller

Visual Studio ALM(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을 전문으로 하는 Microsoft의 수석 에반젤리스트다. 2002년도에 Microsoft에 입사하여 TechEd, PDC(Professional Developers Conference), MIX 등의 컨퍼런스에서 발표해왔다. 또한 MSDN Channel 9 웹 사이트의 regular personality이며 인기리에 방영중인 “This Week on Channel 9” 쇼의 공동 사회자다. 업무 외적으로는 암벽 등반, 배낭 여행, 스키, 서핑 등 대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취미 생활을 한다.

 

Ajoy Krishnamoorthy

Microsoft Patterns and Practices 그룹의 수석 제품 관리자(Product Manager)로 일하고 있다. 그는 Patterns and Practices에 대한 투자 계획 및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전에는 Microsoft Visual Studio Team System의 수석 제품 관리자로 있었다. 10년 넘게 컨설팅 경험을 쌓아 왔으며, 개발자, 아키텍트, 기술 프로젝트 관리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는 온라인 및 잡지에 기사를 쓰고 있으며 ASP.NET에 대한 책을 여러 권 공동 집필했다. 그의 블로그는 http://blogs.msdn.com/ajoyk에서 확인할 수 있다. Krishnamoorthy는 오하이오 주립 대학에서 MBA를 취득했고 업무 시간 외에는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거나 친구들과 보드 또는 카드 게임을 하기도 하며, 스포츠 경기(특히 오하이오 주립 대학 미식 축구팀의 경기)를 보거나 타블라(Tabla)”를 배운다.

 

Martin Woodward

현재 Microsoft Visual Studio Team Foundation Server Cross-Platform Tools 팀의 프로그램 관리자로 일하고 있다. Microsoft에 입사하기 전에는 올해의 Team System MVP로 뽑히기도 했으며 여러 국제 행사에서 Team Foundation Server를 주제로 발표도 했다. Woodward 5년 이상 크고 작은 회사에서 실무를 통해 제품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쌓았을 뿐만 아니라 항상 그 경험과 지식을 다른 사람과 기꺼이 나누고자 한다. 일을 하지 않거나 발표를 하지 않을 때는 그의 블로그(http://www.woodwardweb.com)에서 그를 만날 수 있다.

 

 

역자소개

박대식

2004년 이후 .NET 컨설팅 회사인 ㈜드원테크놀러지에서 S/W 개발 방법론 및 ALM 관련 컨설턴트로 재직중이다. Visual Studio ALM 분야의 국내 1 MVP이자 4년 동안 MVP로 활동하고 있다. ReMIX10, Techdays2010, Techdays2009, DevDays 등 다양한 컨퍼런스와 오픈 세미나에서 Visual Studio ALM Team Foundation Server를 주제로 발표해왔다. ㈜드원테크놀러지 ALM 컨설팅팀 팀장으로써 지난 10여년간 쌓아온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의 ALM 확산 및 내재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업무 외에는 스포츠를 좋아해서 온라인 야구 게임을 즐기거나 가족과 함께 프로야구를 관람하러 야구장에 가기도 한다.

 

박근우

Microsoft 닷넷 개발자로 수년간 많은 SI 프로젝트를 수행해왔으며 2006년부터는 현 직장인 ()드원테크놀러지에서 근무하며 닷넷 개발, 컨설팅 그리고 Team Foudnation Server와 관련된 일들을 하고 있다. 2010년에는 Visual Studio ALM 분야 MVP로도 활동하였다. 언젠가 우리나라 개발환경에서도 체계적인 ALM이 활성화되고 그 선봉에 Team Foundation Server가 앞장서기를 기원하며 오늘도 Visual Studio와 씨름하고 있다. 한때 뮤지션의 길을 꿈꾸기도 했으나 Visual이 안 되는 관계로 일찌감치 포기하였고 야구도 좋아하나 몸이 따라주지 않아 온라인 야구 게임을 하는 것으로 만족하며 산다.

 

임승현

현재 ALM, SharePoint, 모바일 웹 앱 기획 관련 컨설턴트로 ㈜드원테크놀러지에 재직중이다. 2010 ALM 컨설팅팀에 합류하여 TFS 2010을 주로 다루었다. TFS에 대해 좀 더 알기 위해 공부 차원에서 번역에 동참하게 되었다. 업무 외로는 자전거를 즐기며 피아노 치는 것을 좋아한다.

 

 

목차

Part I 아키텍트

 

1장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개요

설계 시각화하기

Microsoft의 모델링 전략

개체에서 서비스까지

Visual Studio 2010 Ultimate의 새로운 아키텍처 도구

 

2장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사용한 하향식 설계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3장 컴포넌트와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사용한 하향식 설계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4장 아키텍처 탐색기로 응용 프로그램 분석

예제 코드 이해하기

아키텍처 탐색기 기본

종속성 그래프

 

5장 레이어 다이어그램 사용

레이어 다이어그램 만들기

레이어 다이어그램에 레이어 정의하기

종속성 정의하기

레이어 다이어그램 유효성 검사하기

레이어 다이어그램과 빌드 프로세스

 

 

Part II 개발자

 

6장 소프트웨어 개발 소개

개발자를 위한 Visual Studio 2010의 새로운 기능

테스트 영향 분석

향상된 코드 분석

프로파일러 고급 기능

데이터베이스 확장성

IntelliTrace를 사용한 고급 디버깅

향상된 “테스트 우선(Test-First)” 개발 경험

 

7장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단위 테스트

단위 테스트의 개념

Visual Studio 단위 테스트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프로그래밍

테스트로 전용(Private) 멤버에 접근하기

코드 생성하기

코드 검사(Code Coverage)

테스트 영향 분석(Test Impact Analysis)

 

8장 관리 코드 분석과 코드 메트릭

분석 도구의 필요성

관리 코드 분석 사용하기

명령줄 분석 도구 사용하기

코드 분석 규칙 생성하기

코드 메트릭(Code Metric)

 

9장 프로파일링과 성능

성능 분석 소개하기

프로파일러 사용하기

명령줄 프로파일링 유틸리티

일반적인 프로파일링 문제점

 

10장 데이터베이스 개발, 테스트, 배포

데이터베이스 변경 관리를 위한 과제

오프라인 스키마 개발하기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생성하기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검사하기

스키마 변경하기

데이터베이스 변경 배포하기

데이터 생성하기

데이터베이스 테스트하기

 

11 IntelliTrace 소개

IntelliTrace를 사용해 디버깅하기

중단점(Breakpoints)의 새로운 기능

고정 가능한 Data Tips

 

 

Part III 테스터

 

12장 소프트웨어 테스트 개요

역할 기반 테스트 도구

테스트 형식

진단 데이터 어댑터

Microsoft Test Manager

Visual Studio에서 자동화된 테스트 관리하기

 

13장 웹 성능 및 부하 테스트

웹 성능 테스트

부하 테스트

상세 결과

분산 부하 테스트

 

14장 수동 테스트

Microsoft Test Manager

테스트 계획 사용하기

테스트 실행하기 및 결과 추적하기

자동화된 테스트 실행하기

 

15장 코딩된 UI 테스트

코딩된 UI 테스트 빌더로 코딩된 UI 테스트 만들기

작업 기록을 사용해 코딩된 UI 테스트 만들기

지원되는 기술

 

16 Lab Management

Lab Management 인프라

가상 환경

가상 환경에서 테스트하기

자동화된 빌드-배포-테스트와 가상 환경

실제 환경

 

 

Part IV TEAM FOUNDATION SERVER

 

17 Team Foundation Server 소개

Team Foundation Server란 무엇인가

Team Foundation Server 핵심 개념

Team Foundation Server 접근하기

Team Foundation Server 2010의 새로운 기능

Team Foundation Server 도입하기

 

18 Team Foundation 아키텍처

Team Foundation Server 논리 아키텍처

물리적 아키텍처

배포 시나리오

 

19 Team Foundation 버전 제어

Team Foundation 버전 제어와 VSS 2005

버전 제어 설정하기

소스 제어 탐색기 사용하기

체크인과 체크아웃

보류하기

분기와 병합

명령줄 도구

 

20장 분기와 병합

분기와 병합 이해하기

일반적인 분기 전략

기본 분기 계획

고급 분기 계획

 

21 Team Foundation 빌드

Team Foundation 빌드

Team Foundation 빌드 2010의 새로운 기능

Team Foundation 빌드 아키텍처

빌드 작업하기

팀 빌드 프로세스

 

 

Part V 프로젝트/프로세스 관리

 

22장 프로젝트 관리 소개

팀 프로젝트 설치 및 구성하기

프로젝트 계획하기

작업 항목의 모든 것

Team Foundation Server에서 MS Office 사용하기

 

23장 프로세스 템플릿

프로세스 템플릿 이해하기

프로세스 템플릿 패키지

파트너와 커뮤니티 템플릿

 

24장 보고서, 포털, 대시보드

Team Foundation Server 보고

Team Foundation Server 보고서로 작업하기

 

25장 계획 통합문서를 활용한 애자일 계획 수립

제품 백로그

제품 계획 통합문서

반복 계획

반복 백로그 통합문서

반복 추적하기

 

26장 프로세스 템플릿 커스터마이징

프로세스 템플릿 커스터마이징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도구

Team Foundation Server에 프로세스 템플릿 반영하기

프로세스 템플릿 삭제하기

프로세스 지침 커스터마이징

 

 

출판사 리뷰

이 책에는 Visual Studio 2010의 응용 프로그램 생명주기 관리 기능에 대한 전체 개요가 포함되어 있다.

 

1: 아키텍트

이 섹션에서는 아키텍트 역할과 관련된 Visual Studio 2010의 기능에 대해 알아본다. 아키텍처 개념에 대한 간략한 소개 후에 새로운 UML 도구와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그 다음으로, 아키텍터 탐색기에 대한 소개와 이것을 사용해서 응용 프로그램의 아키텍처를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레이어 다이어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2: 개발자

이 섹션에서는 Visual Studio 2010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내용을 모두 다룬다. 단위 테스트, 리팩터링, 정적 코드 분석, 코드 검사(code coverage)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 개발, 테스트, 배포 기능에 대해서도 다루며, IntelliTrace 기능을 사용한 향상된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 기술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3: 테스터

Visual Studio 2010에는 테스터가 사용할 수 있는 많은 도구가 있는데, 이 섹션에서는 그 도구들에 대해 다룬다. 웹 성능 테스트 및 부하 테스트를 살펴보는 것을 시작으로, 새로운 수동 테스트 기능과 자동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테스트 기능에 대해 설명한다. 이 섹션에서는 새로운 기능인 Lab Management에 대해서도 설명되는데, 이 기능은 가상 컴퓨터를 사용해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는 테스트 환경을 자동으로 재구성하는 데 사용된다.

 

4: Team Foundation Server

이 섹션에서는 Team Foundation Server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에 대해 살펴본다. Team Foundation Server 2010의 새로운 아키텍처에 대해 설명하며, 버전 제어 시스템과 Team Foundation Server를 이용한 분기 및 병합의 모범 사례 몇 가지를 다룰 것이다. 마지막으로, Team Foundation Build의 자동 빌드 절차가 어떻게 새로워졌는지 자세히 살펴본다.

 

5: 프로젝트/프로세스 관리

이 책의 마지막 섹션에서는 Visual Studio 2010 Team Foundation Server의 프로젝트 및 프로세스 관리 기능에 대해 다룬다. Team Foundation Server에 새로 추가된 프로세스 템플릿에 대해 살펴보며, 그와 더불어 백로그 및 용량 계획 기능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Team Foundation Server에 포함된 보고서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좀 더 일반적인 프로세스 템플릿 커스터마이징 방법 몇 가지에 대해 살펴본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