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제 시작이야! 해킹과 침투 테스트: THE BASICS

전체 출간 도서

by 비제이퍼블릭 2012. 2. 17. 08:29

본문



이제 시작이야! 해킹과 침투 테스트


부제:
THE BASICS

시리즈명: 철통보안 시리즈 005 (시리즈 등록 부탁드립니다.)

저자: 패트릭 엔게브렛슨

역자: 양우철, 김선국

출간예정일: 201236()

정가: 20,000

페이지: 225p

ISBN: 978-89-94774-10-7 (93560)

원서정보: The Basics of Hacking and Penetration Testing

도서예약
[YES24]  [인터파크도서]  [교보문고]  [도서11번가]  [알라딘]  [리브로]


서문

이제 시작이야! 해킹과 침투 테스트_서문.pdf



책 소개
입문자를 위한 해킹과 침투 테스팅의 기초


이 책 한 권이면 여러분도 해킹과 침투 테스트를 시작할 수 있다!

 

“모의 해킹과 침투 테스트에 대해 들어봤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전혀 모르겠다면 이 책이 바로 여러분에게 필요한 단 하나의 책이다. 이 책은 읽기 쉽고, 사전 지식이 필요 없으며 최신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한다.”

JARED DEMOTT, Crucial Security, Inc. 수석 보안연구원


《이제 시작이야! 해킹과 침투 테스트: THE BASICS》은 침투 테스트나 윤리적 해킹을 처음부터 끝까지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을 소개한다. 해킹에 대한 사전 경험은 필요 없다. 이 책에서는 침투 테스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해킹 툴에서 나온 결과를 어떻게 활용하고 해석하는지 배울 수 있다.

여기서는 백트랙(Backtrack) 리눅스, 구글 탐색, 메타구필(MetaGooFil), 디그(dig), 앤맵(Nmap), 네서스(Nessus), 메타플로잇(Metasploit), 패스트 트랙(Fast Track), 오토펀(Autopwn), 넷캣(Netcat), 해커 디펜더 룻킷(Hacker Defender rootkit)과 그 밖에 다양한 툴을 소개한다.

이러한 툴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간단명료한 설명과 침투 테스트나 해킹을 위한 4단계 방법론에 대한 소개를 통해 해킹을 시작하기에 필요한 노하우나 공격적 보안을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각각의 과정과 툴을 체계적으로 자세히 설명하며, 이를 통해 독자들이 한 단계에서 나온 결과를 다음 단계에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떻게 각 툴과 단계들이 연관되어 있는지 배울 수 있다:


  - 각 장에서는 실례와 과제들로 어떻게 결과값을 이해하고 이를 다음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
     는지 가르쳐준다
.
  - 저자는 침투 테스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다코타 주립대학에서 공격적 방어, 침투 테스트,
     리적 해킹
, 공격코드에 대한 수업을 가르치고 있다.
  - 이 책은 백트랙 리눅스 배포판을 활용하고침투 테스트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툴에 중점
     을 두고 있다
.

 


누구를 위한 책인가?

 

이 책의 의도는 해킹과 침투 테스트를 위한 완만하면서도 전반적인 가이드가 되는 것이다. 독자들을 질리게 하지 않으면서도 해킹이나 침투 테스트에 필요한 과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목표다. 이 책을 읽은 후에 독자는 침투 테스트 프로세스에 대해 완벽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기본 해킹 도구를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질 것이다.

 


왜 이 책을 봐야 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다음과 같다:

  -  해킹과 침투 테스트에 대해 배우고 싶지만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
  -  해킹과 침투 테스트에 대해 조금 다뤄보기는 했지만 어떻게 이러한 조각들이 연결되는지
      확실하지 않다
.
  -  네트워크와 시스템에 접근 권한을 획득하기 위해 해커와 침투 테스터들이 사용하는 도구
      와 프로세스에 대해 배우고 싶다
.
  -  공격적 방어에 대한 지식을 쌓기 위해 시작하기 좋은 곳을 찾고 있다.
 
-  도전을 좋아한다.

 

 

저자소개

 

패트릭 엔게브렛슨

 

다코다 주립대학에서 정보보안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정보보증학과 조교수로 재직중이며, 미국 중서부에 있는 보안회사에서 수석 침투 테스터로 활동 중이다. 그의 관심 연구분야는 침투 테스트, 해킹, 침투 탐지, 공격, 허니팟, 악성코드 등이고 지난 수년간 이 분야와 관련된 많은 학술지와 학회발표논문을 발간하였다. 또한 국토안보부의 초청으로 워싱턴 DC의 소프트웨어 어슈런스 포럼(Software Assurance Forum)과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블랙햇에서 그의 연구를 발표하였다. 그는 업계에서 인정하는 전문가들이 실시하는 고급 공격 및 침투 테스트의 주기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여러 개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학부와 대학원에서 침투 테스트, 무선 보안, 침투 탐지, 고급 공격 기법 등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

 

 

역자소개

 

양우철


한국외국어대 정보통신공학과에서 학사를 마쳤으며, 안철수연구소 기술컨설팅팀에서 침투테스트와 취약점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대기업, 포털, 금융권 등 다양한 기업을 대상으로 모의해킹을 수행하였으며, 침투테스트와 위험분석, 취약점 평가방법론 그리고 인문학에 관심이 많다.

 

김선국


하와이대 컴퓨터정보 공학과에서 학사를 마쳤으며 복수전공으로 수학을 전공하였다. 대한민국 해군 통역장교를 거쳐 현재 안철수연구소 기술컨설팅팀에서 취약점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컴퓨터 프로그래밍, 컴퓨터 보안, 경제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다.

 

 

목차

1
. 침투 테스트의 소개

소개

백트랙 리눅스의 소개: 다양한 툴

백트랙 사용방법: 백트랙 입문하기

해킹 실습 환경의 구성과 사용

침투 테스트 단계

복습하기

요약

 

2. 탐색

소개

HTTrack: 웹사이트 복사하기

구글 검색 연산자: 구글 권법 마스터하기

하비스터: 이메일 주소의 검색과 활용

후이즈

넷크래프트

호스트

DNS에서 정보 추출하기

메일 서버에서 정보 추출하기

메타구필

사회공학기법

수집된 정보로 공격 가능한 타깃 찾기

실습하기

다음 단계

요약

 

3. 스캐닝

소개

핑과 핑 스윕

포트 스캐닝

취약점 스캐닝

실습하기

다음 단계

요약

 

4. 공격

소개

메두사로 원격 서비스의 권한 획득하기

메타스플로잇

존 더 리퍼: 비밀번호 크래킹의 제왕

비밀번호 재설정: 벽을 부숴버리는 불도저

네트워크 트래픽 엿보기

마코프

패스트 트랙 오토펀

실습하기

다음 단계

요약

 

5. 웹 기반 공격

소개

웹 서버 조회: NIKTO

Websecurify: 자동화된 웹 취약점 스캐닝

스파이더링: 타깃의 웹사이트 정보 수집

WebScarab을 이용한 요청 패킷 가로채기

코드 삽입 공격

크로스 사이트 스크립팅: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의 브라우저

실습하기

다음 단계

요약

 

6. 백도어와 루트킷에 대한 접근 권한 유지

소개

넷캣: 맥가이버 칼

Netcat의 암호화 버전: CRYPTCAT

넷버스: 고전 백도어

루트킷

해커 디펜더: 해커를 막기 위한 툴이 아니다

루트킷 탐지와 방어

실습하기

다음 단계

요약

 

7. 침투 테스트 마무리

소개

침투 테스트 보고서 작성

여기서 안주하지 말자

다음 단계

마무리

삶의 순환

요약

 

 

출판사 리뷰

 이 책의 특징

 

가족과 시간을 보내지 않을 때 내가 즐기는 두 가지는 바로 독서와 해킹이다. 대부분은 이러한 취미 두 가지를 혼합하여 해킹에 관한 도서를 읽는다. 교수로서 그리고 침투 테스터로서 내 책장은 해킹, 보안 그리고 침투 테스트에 관한 서적으로 가득하다. 인생과 마찬가지로 모든 책들의 가치와 질은 각각 다르다. 어떤 서적은 뛰어난 참고 자료로서 너무 많이 읽어 책이 너덜너덜하다. 반면 어떤 책들은 별 도움이 되지 않으며 거의 새 책과 같은 상태로 꽂혀있다.

 

독자를 잃지 않으면서 세부적인 내용까지 잘 설명한 책의 가치는 황금과 같다. 불행하게도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대부분의 책은 (너덜너덜해진) 매우 길거나(500쪽 이상) 한 곳에 너무 치중하고 있다(하나의 주제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 이 두 가지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사실 그와 반대다. 이러한 상세함과 명확함이 이러한 책을 좋은 책으로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보안 분야의 세부적인 내용이 방대한 책은 이 분야에 입문하는 사람을 질리게 할 수도 있다. 불행히도 보안 분야에 입문하고 해킹의 기본에 대해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책을 상대하는 것은 그들을 주춤하게 하고 혼란스럽게 한다. 이 책은 두 가지 면에서 다른 서적과 다르다.

 

첫째로, 입문자를 위한 서적이다. “제로 엔트리”(Zero entry, 수영장의 얕은 곳에서 깊은 곳으로 서서히 경사가 있어서 수영하는 사람들이 당황하거나 물에 빠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없이 점점 더 깊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함) 개념을 생각하기 바란다. 만약 어떠한 종류의 해킹을 단 한 번도 해본 적이 없거나, 몇 개의 도구를 사용한 적은 있지만 그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확실하지 않다면(또는 이러한 도구의 결과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이 책은 당신을 위한 책이다. 상세한 내용으로 독자를 파묻히게 하는 것보다 전반적인 보안 분야에 대해 소개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이 책에서는 침투 테스트를 하는 데 필요한 주요 도구를 다룰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도구의 추가적인 기능이나 세부적인 사항은 다루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기본에 초점을 맞춘다는 측면에서 매우 도움이 될 것이며, 대부분의 경우 고급 기능이나 버전 별로 다른 세세한 것 때문에 혼동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예로, 어떤 장에서는 포트 스캐닝(port scanning)에 대해 다루는데, 매우 유명한 포트 스캐너인 Nmap을 사용하여 기본적인 스캔을 하는 것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이 책은 기본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사용자가 어떤 버전의 Nmap을 사용하고 있는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Nmap으로 SYN 스캔을 하는 것은 Nmap 버전 2를 사용하든 버전 5를 사용하든 동일하다. 이러한 방법은 될 수 있는 한 많이 사용될 것이다. 이런 방법을 통해 독자들은 버전이 변하면서 추가되는 기능에 대해서 걱정 없이 Namp(또는 다른 도구)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목표는 고급 주제와 그들을 다루는 책들에 도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에게 총괄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일단 기본에 대해 확실하게 이해하게 되면 나중에 다시 특정 세부 사항과 도구의 고급 기능에 대해 배울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각 장의 끝에서는 이 책의 범위 밖에 해당하지만 더 상세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추천 도구와 주제의 목록을 제시할 것이다. 입문자를 위한 것 이외에도 이 책은 매우 독특한 방법으로 정보를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사용하는 모든 도구와 기술은 몇 개의 관련 있는 목표를 대상으로 하여 특정한 순서로 진행될 것이다(모든 목표 기기는 동일한 서브넷에 속할 것이며, 독자들은 손쉽게 이러한 “목표” 네트워크를 재현할 수 있을 것이다). 독자들은 어떻게 도구의 결과를 해석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고, 이러한 결과를 가지고 각각의 다음 장에서 계속 그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 연속적인 하나의 예를 전반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독자들이 큰 그림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어떻게 다양한 도구가 연결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점은 현재 시중에 있는 다른 서적과 다르다. 다른 서적은 보통 다양한 도구와 공격에 대해서는 다루지만 어떻게 이러한 도구들이 모두 효과적으로 연결되는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는다.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명확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 가치 있는 경험이 될 것이며, 이 책에 있는 예들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전 단계의 침투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개념은 독자들이 근본적인 지식에 대한 명확하게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며, 동시에 다양한 도구와 단계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배울 수 있게 해준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