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누구나 쉽게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전체 출간 도서

by 비제이퍼블릭 2013. 7. 29. 10:39

본문

 

 

 

누구나 쉽게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저자 제이슨 R. 브리그스

역자 황반석, 이상훈

 

출간일 201389()

정가 27,000

페이지 434

판형 190 x 245

ISBN 978-89-94774-46-6 (93000)

 

키워드 파이썬, python, 애니메이션, 그래픽, 게임

원서정보 Python for Kids: A Playful Introduction to Programming

 

관련분류

- 프로그래밍 언어 > 파이썬

 

 

(예약) 판매

 

[YES 24]  [인터파크도서]  [교보문고]  [도서11번가]  [알라딘]  [강컴]

 

 

샘플코드 다운로드

 

누구나 쉽게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_샘플코드.zip

 

 

 

책 소개

 

어린 아이든지 어른이든지 상관없이, 프로그래밍은 어렵지 않고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게다가 재미있다!

 

파이썬은 배우기 쉽고 사용하기 즐거운 강력하고 풍부한 프로그래밍 언어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루는 책들은 따분하고 지루하며, 재미가 없다.

 

이 책은 여러분에게 파이썬이라는 활력을 불어넣어 프로그래밍의 세계로 쉽게 들어갈 수 있도록 안내한다. 제이슨 R. 브리그스(Jason R. Briggs)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예제들로 기본적인 것들을 배울 수 있도록 이 책을 구성했고, 새로운 용어에 대한 정의와 코드에 대한 해부, 상세한 설명뿐만 아니라 삽화들도 이 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각 장들의 마지막에서는 생각을 넓혀주며 이해를 돕기 위한 프로그래밍 퍼즐들을 풀어볼 수 있고, 이 책을 끝까지 읽을 즈음에는 유명한 게임인 퐁(Pong)과 비슷한 바운스!”와 캐릭터가 점프하고 움직이는미스터 스틱맨 탈출 게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이 배우게 될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리스트와 튜플, 맵과 같은 기본적인 데이터 구조들을 사용한다.
-
함수와 모듈로 코드를 조직화하고 재사용한다
.
-
루프와 조건문과 같은 제어문을 사용한다
.
-
파이썬의
turtle 모듈로 도형과 패턴들을 그린다.
- tkinter
로 게임과 애니메이션, 그리고 놀라운 그래픽을 만든다.

 

《누구나 쉽게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라는 놀라운 세상으로 들어가는 티켓이나 다름없다.

 

독자대상

 

초급

 

이 책은 어린 아이든지 어른이든지 상관없이 처음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가지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만약에 다른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을 단순히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만의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개발하는지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이 좋은 시작일 것이다.

 

샘플코드 다운로드

http://nostarch.com/pythonforkids

 

 

저자소개

 

제이슨 R. 브리그스

 

그는 Radio Shack TRS-80에서 BASIC을 처음 배운 여덟 살 때부터 프로그래머였다. 그는 개발자이자 시스템 아키텍트로 전문적인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왔고 Java Developer’s Journal의 편집 기자로도 근무했으며, 그의 기사들은 JavaWorld, OnJava 그리고 ONLamp에 기재되었다.

 

 

기술 감수자 소개

 

조쉬 폴락

 

Nueva School을 최근에 졸업한 15살의 조쉬 폴락(Josh Pollock) San Francisco Lick-Wilmerding High School의 신입생이다. 그는 9살 때 처음으로 프로그램의 기초를 시작했고 6학년 때 TI-BASIC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했으며, 7학년 때 자바와 파이썬을 공부했고 8학년 때 UnityScript를 접했다.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트럼펫 연주와 컴퓨터 게임 개발 그리고 사람들에게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에 대해 가르쳐주는 것을 좋아한다.

 

 

역자소개

 

황반석

 

아이스하키와 전자 기타에 빠져있는 그는 한양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이후 한결같이 개발자의 길을 걷고 있다. 처음에는 C, Visual C++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가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Java/JSP를 이용한 대규모 웹 프로젝트들을 하였다. 그 후 모바일 시대가 도래하면서 Android, iPhone(iPod touch), iPad 애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는 트렌디앱(http://www.trendyapp.co.kr)의 공동창업자이자 Chief Operating Officer로 폭넓은 모바일 세계를 개척하고 펼치겠다는 푸른 꿈을 꾸고 있다. 최근에는 Windows Phone에 대한 준비를 하면서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을 준비하고 진행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C# XAML을 이용한 Windows 8 애플리케이션 개발》(2013, 제이펍), 《핵심만 골라 배우는 iOS 6 프로그래밍》(2013, 제이펍), 《고급 개발자를 위한 iOS 프로그래밍, 그 한계를 넘어서》(2012, 비제이퍼블릭), 《핵심만 골라 배우는 오브젝티브-C 2.0(2011, 제이펍), 《렛츠 고! iOS 4 애플리케이션 개발》(2011, 제이펍), 《입문자를 위한 아이폰 게임 개발》(2011, 제이펍), 《맥과 아이폰 개발자를 위한 Xcode(2010, 제이펍)가 있다.

 

이상훈

 

경희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였으며 모바일 서비스 개발, 기획자로서 KT 2002 월드컵 프로모션용 모바일 서비스, 황진이맞고(모바일 게임), 인천송도 u-City 정보화공간 설계, u-Parking(무인주차시스템) 구축, SK텔레콤 기업형 메시지콜 개발, 비스트 스위터(모바일 보이스 팬클럽), 아모레 퍼시픽  모바일 광고 등 이동통신 및 모바일 관련 분야에서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현재는 모바일 서비스 개발사 트렌디앱(http://www.trendyapp.co.kr)의 대표이사로 교육, 엔터테인먼트, 광고 및 기업 솔루션 분야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제작과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목차

 

서문

왜 파이썬인가?

코딩을 배우는 방법

누가 이 책을 읽어야 할까?

이 책에서 다룰 내용

웹사이트

즐기자!

 

PART I 프로그래밍 배우기

 

1. 뱀이라고 모두 기어 다니진 않는다

언어에 대한 이야기

파이썬 설치하기

파이썬을 설치했다면

파이썬 프로그램 저장하기

복습

 

2. 계산과 변수

파이썬으로 계산하기

변수는 상표와 같다

변수 사용하기

복습

 

3. 문자열, 리스트, 튜플,

문자열

리스트는 문자열보다 더 강력하다

튜플

파이썬 맵은 길을 찾는 데 도움을 주지 않는다

복습

프로그래밍 퍼즐

 

4. 거북이로 그림 그리기

파이썬 거북이 모듈 사용하기

복습

프로그래밍 퍼즐

 

5. IF ELSE로 물어보자

IF

IF-THEN-ELSE

IF 문과 ELIF

조건문 조합하기

아무런 값이 없는 변수 – NONE

문자열과 숫자와의 차이점

복습

프로그래밍 퍼즐

 

6. 빙글빙글 돌기

FOR 루프 사용하기

루프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복습

프로그래밍 퍼즐

 

7. 함수와 모듈로 코드를 재사용하기

함수 사용하기

모듈 사용하기

복습

프로그래밍 퍼즐

 

8. 클래스와 객체를 사용하는 방법

사물을 클래스로 구분하기

객체와 클래스의 다른 유용한 기능들

객체 초기화

복습

프로그래밍 퍼즐

 

9. 파이썬의 내장 함수

내장 함수 사용하기

파일 작업하기

복습

프로그래밍 퍼즐

 

10. 유용한 파이썬 모듈

COPY 모듈을 사용해 복사본 만들기

KEYWORD 모듈로 키워드 추적하기

RANDOM 모듈로 랜덤 숫자 얻기

SYS 모듈로 쉘 컨트롤하기

TIME 모듈로 시간 작업하기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PICKLE 모듈을 사용하기

복습

프로그래밍 퍼즐

 

11. 더 많은 TURTLE 그래픽

기본 사각형으로 시작하기

별 그리기

자동차 그리기

색칠하기

정사각형을 그리는 함수

색으로 채워진 정사각형 그리기

색으로 채워진 별 그리기

복습

프로그래밍 퍼즐

 

12. 더 나은 그래픽을 위해 TKINTER 사용하기

클릭할 수 있는 버튼 만들기

지정된 매개변수 사용하기

그림을 그리기 위한 캔버스 생성하기

선 그리기

상자 그리기

호 그리기

다각형 그리기

텍스트 그리기

이미지 표시하기

기본적인 애니메이션 만들기

객체가 어떤 것에 대해 반응하도록 하기

식별자를 사용하는 여러 가지 방법

복습

프로그래밍 퍼즐

 

PART II. 바운스!

 

13. 첫 번째 게임 만들기: 바운스!

튕기는 공을 치기

게임 캔버스 생성하기

공 클래스 생성하기

몇 가지 동작 추가하기

복습

 

14. 첫 번째 게임 완성하기: 바운스!

패들 추가하기

기회요소 추가하기

복습

프로그래밍 퍼즐

 

PART III. 미스터 스틱맨 탈출 게임

 

15. 미스터 스틱맨 게임을 위한 그래픽 만들기

미스터 스틱맨 게임 계획

GIMP 얻기

게임 요소 생성하기

복습

 

16. 미스터 스틱맨 게임 개발하기

게임 클래스 생성하기

COORDS 클래스 생성하기

충돌 검사하기

SPRITE 클래스 만들기

바닥 받침판 추가하기

복습

프로그래밍 퍼즐

 

17. 미스터 스틱맨 생성하기

미스터 스틱맨 이미지 초기화하기

미스터 스틱맨을 왼쪽 오른쪽으로 돌리기

미스터 스틱맨을 점프하게 만들기

지금까지 배운 것들

복습

 

18. 미스터 스틱맨 게임 완성하기

미스터 스틱맨 이미지 움직이기

미스터 스틱맨 이미지 스프라이트 테스트하기

탈출구!

최종 게임

복습

프로그래밍 퀴즈

 

후기. 이젠 어디로 가야 하나요

게임 프로그래밍과 그래픽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언어들

맺음말

 

부록. 파이썬 키워드

용어 정리

프로그래밍 퍼즐 정답

 

 

 

출판사 리뷰

 

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할까?

 

프로그래밍은 창의력과 추론 능력,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켜준다. 프로그래머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무언가를 만들 기회를 가지며, 프로그래밍 구조를 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기 위해 로직을 사용하고, 예상한 만큼 빠르게 작업되지 않을 때 무엇이 문제였는지 발견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프로그래밍은 재미있으며, 때로는 도전해야 할 일(아주 가끔은 짜증나는 일)이고, 여기서 배운 기술들은 학교나 직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여러분이 컴퓨터와는 전혀 상관없는 직업을 갖는다고 해도 말이다. 적어도, 프로그래밍은 좋지 않은 날씨에 오후를 보내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왜 파이썬인가?

 

파이썬은 초보 프로그래머에게 정말로 유용한 기능들을 가진 배우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다.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과 비교할 때 코드를 읽기가 매우 쉬우며, 프로그램을 입력하고 실행해 볼 수 있는 인터렉티브 쉘을 가지고 있다. 간단한 언어 구조와 인터렉티브 쉘뿐만 아니라, 파이썬은 학습 과정을 확대할 수 있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으며,게임을 만들 경우에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넣을 수 있게 해 준다. 그 중 한 가지는19 60년대에 Logo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되었던T urtle 그래픽에서 영감을 받아 교육적인 목적으로 설계된 turtle 모듈이다. 또 다른 하나는 고급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으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하는 Tk GUI 툴킷을 위한 인터페이스인 tkinter 모듈이다.

 

코딩을 배우는 방법

 

여러분이 무언가를 처음 시도해볼 때처럼,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최선이다. 따라서 첫 번째 장에서 시작하고, 중간에 몇몇 장을 건너뛰려는 충동을 참아라. 어떤 사람도 처음 접하는 악기로 오케스트라 교향곡을 연주할 수 없다. 조종사가 되려는 학생들이 기본적인 조작 방법을 배우지 않고는 비행기를 운전할 수 없다. 체조 선수는 처음부터 뒤로 덤블링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여러분이 너무 빠르게 앞으로 진행한다면 기본적인 개념들을 기억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뒷장의 내용이 실제보다 더 복잡하게 느껴질 것이다.

 

이 책을 따라 각각의 예제들을 실행해본다면 어떻게 동작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각 장마다 프로그래밍 퍼즐이 있으며, 여러분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더욱 향상시켜 줄 것이다. 기초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한다면, 나중에 좀 더 복잡한 개념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부분이 너무 복잡하거나 힘들다면 다음의 내용들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1. 문제를 좀 더 작은 부분으로 나눠라. 작은 부분의 코드가 어떤 작업을 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거나 어려운 부분에서의 작은 부분에 대해서만 생각해보라(한 번에 전체를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작은 부분의 코드에만 집중하라).

 

2. 그래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잠시 그대로 두는 것이 최선이기도 하다. 잠을 자고 그 다음 날 다시 살펴보라. 이것은 여러 문제에 대한 좋은 해결 방법이기도 하며, 컴퓨터 프로그래머들에게는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

 

누가 이 책을 읽어야 할까?

 

이 책은 처음 프로그래밍을 하는 남녀노소 상관없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만약에 다른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을 단순히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만의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개발하는지 배우고 싶다면 『누구나 쉽게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이 좋은 시작일 것이다.

 

이 책에서 여러분은 파이썬을 설치하는 방법과 파이썬 쉘을 시작하는 방법, 기본적인 계산, 화면에 텍스트를 출력하고 리스트를 생성하는 것, 그리고 if 문과 for 루프가 무엇인지와 if 문과 for 루프를 이용하여 간단한 제어를 수행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여러분은 함수를 가지고 코드를 어떻게 재사용하는지와 클래스 및 객체의 기본, 그리고 내장된 파이썬 함수와 모듈에 대해서 도 배울 것이다.

 

간단한 turtle 그래픽과 고급 turtle 그래픽에 대해 배울 것이며, tkinter 모듈을 이용하여 컴퓨터 화면에 그리는 방법도 배울 것이다. 각 장에 있는 작은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새로 배운 지식들을 복습하게 하는 여러 난이도의 프로그래밍 퍼즐이 있다.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을 쌓은 다음,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배우게 될 것이다. 여러분은 두 개의 게임을 만들 것이며, 충돌 감지와 이벤트,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술들을 배울 것이다.

 

이 책에 있는 대부분의 예제들은 파이썬의 IDL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쉘을 사용한다. IDLE은 구문을 강조하며, 다른 애플리케이션들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복사 붙이기 기능, 나중에 코드를 저장할 수 있는 편집 윈도우를 제공한다. 이것은 IDLE가 인터렉티브 환경이자 텍스트 편집기와 약간 비슷한 것처럼 동작한다는 의미다. 이 책의 예제들은 기본적인 콘솔과 일반 텍스트 편집기에서 잘 동작할 것이다. 하지만 IDLE의 구문 강조와 약간 더 친숙한 환경은 코드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이며, 첫 장에서 어떻게 설정하는지 살펴보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룰 내용

 

다음은 각 장에 대한 개요다:

 

1장은 파이썬을 처음 설치하는 방법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소개를 한다.

 

2장은 기본 계산과 변수에 대해 소개하며, 3장은 문자열, 리스트, 튜플 등의 기본 파이썬 타입들을 설명한다.

 

4장은 turtle 모듈을 처음 맛 본다. 우리는 화살표 모양의 거북이를 화면상에서 움직이도록 하는 프로그래밍을 배울 것이다.

 

5장은 다양한 조건문과 if 문을 다루며, 6장에서는 for 루프와 while 루프를 배울 것이다.

 

7장에서부터 함수에 대해 사용하고 만들기 시작할 것이며, 8장에서는 클래스와 객체에 대해 다룰 것이고 이후에 게임을 개발하는 데 필요할 프로그래밍 기술들을 제공하기 위해 기본적인 개념들을 충분히 다룰 것이다. 여기서는 약간 더 복잡한 것에 대해 다루기 시작한다.

 

9장은 파이썬에 내장된 함수들에 대해 살펴보며, 10장은 파이썬과 함께 디폴트로 설치된 몇 가지 모듈들을 살펴본다.

 

11장은 조금 더 복잡한 도형들을 그리기 위해 turtle 모듈로 돌아온다. 12장은 고급 그래픽을 만들기 위해 tkinter 모듈을 사용한다.

 

13장과 14장에서는 이전 장들에서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우리의 첫 번째 게임인바운스!” 게임을 만든다. 15장부터 18장까지는 또 다른 게임인미스터 스틱맨 탈출 게임을 만든다. 이 게임 개발에 대해 설명하는 장에서는 여러분이 실수하기 쉬울 것이다. 만약에 어떠한 문제가 생겼다면, 웹사이트(http://python-for-kids.com/)에서 이에 대한 코드를 다운로드하고 여러분이 만든 코드와 비교해보라.

 

후기에서는 PyGame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에 대해 살펴본다.

 

부록에서는 파이썬의 키워드에 대해 자세히 배울 것이며, 용어 정리에서는 이 책에서 사용한 프로그래밍 용어에 대한 정의를 배울 것이다.

 

마지막 장에서 여러분은 프로그래밍 퍼즐에 대한 모든 해답을 얻을 수 있다.

 

웹사이트

 

이 책을 읽으면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모든 예제와 프로그래밍 퍼즐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웹사이트(http://python-for-kids.com/)를 방문해보자.

 

 

상세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