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장 쉬운 리눅스 시스템 관리 책

전체 출간 도서

by 비제이퍼블릭 2014. 4. 8. 12:30

본문

 

 

가장 쉬운 리눅스 시스템 관리

: 쉽게 배우는 리눅스 관리의 필수 기술

 

저자 웨일 소잉카

역자 이종우, 정영신

 

출간예정일 2014425()

정가 36,000

페이지 700

 

판형 188 x 245

ISBN 978-89-94774-65-7 (93000)

원서정보 Linux Administration A Beginner’s Guide, 6th Edition

예약구매 [YES24]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

 

 

 

책 소개

 

쉽게 배우는 리눅스 관리의 필수 기술

 

이 책은 리눅스 커널 3.x 대와 Btrfs, systemd, GlusterFS, UEFI, KVM, IPv6 등의 새로운 기술을 담고 있다. 그리고 실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예제를 활용하여 서버 환경에서나 네트워크 전체 환경에서 리눅스와 기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다.

 

『가장 쉬운 리눅스 시스템 관리 책』은 페도라부터 RHEL, CentOS, 데비안, 우분투까지 최신 배포판을 적용하여 그 안에 있는 내용들을 새롭고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리눅스 사용자 정의 설치 방법, GUI와 커맨드라인에서 작업하는 방법, 인터넷과 인트라넷 서비스를 설정하는 방법, 윈도우 시스템도 함께 운영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믿을 수 있는 백업을 만들어내는 방법까지 모두 배울 수 있다. 성능 개선, 보안, 가상화에 관한 내용 또한 빠뜨리지 않고 수록되어 있으며 상세한 예제들을 통해 실전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페도라, CentOS, openSUSE, 데비안, 및 우분투에 이르는 최신 리눅스 배포판을 설치할 뿐만 아니라 설정할 수 있다.

- GUI는 기본이고, 커맨드라인()에서 능숙하게 리눅스 서버를 관리할 수 있다.

- 사용자, 권한, 폴더, 기본 FOSS 프로그램들을 관리할 수 있다.

- 최신 리눅스 커널 3.x 시리즈를 컴파일, 설정, 업그레이드, 변경할 수 있다.

- proc, SysFS, cgroup 파일 시스템을 다룰 수 있다.

- IPv4 IPv6용 리눅스 TCP/IP 네트워킹 스택과 서비스를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다.

- Netfilter와 리눅스를 활용하여 견고한 방화벽과 라우터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 프린트, 이메일, FTP, 웹 서버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 사용자 인증 관리를 위한 LDAP/NIS를 활용할 수 있다.

- DNS, POP3, IMAP3, DHCP 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

- GlusterFS, NFS, 삼바를 활용하여 파일 시스템 자원을 공유하고 배포할 수 있다.

- KVM을 통해 리눅스 가상화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독자 대상

초급

 

 

저자 소개

 

웨일 소잉카 (Wale Soyinka)

다양한 각도로 여러 모자를 쓰는 것을 즐기는 아버지이자 작가이자 프로듀서로서도 활약하는 시스템 관리자다. 그뿐만이 아니라 그는 오픈 소스 에반젤리스트, 네트워크 관리자, 해커, 기업가, 요리사다. 또한 엄청난 양의 리눅스 관리와 관련된 교육 자료부터 시작해서 리눅스 관리자 가이드의 전판 모두를 집필하였다. 또 다른 책으로는 『Wireless Network Administration: A Beginner’s Guide』가 있다. (트위터 @MHComputing)

 

 

역자 소개

 

이종우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후, 한글과컴퓨터에서 리눅스 데스크톱과 아시아눅스용 응용프로그램을, SK컴즈에서 맥과 리눅스용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애플을 무척 좋아하며 현재 주된 관심분야 역시 맥과 아이폰 앱 개발이다

 

정영신

동덕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에서 학사를 마친 후 한글과컴퓨터 리눅스 개발실에서 한컴 리눅스 아시아눅스 로컬라이제이션 업무를 담당했다. 현재는 프리랜서로 전향하여 IT 관련 번역 및 마켓 리서치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목차

 

1. 소프트웨어 설치와 관리

 

1. 리눅스 배포판의 기술적 요약

2. 서버 형태로 리눅스 설치

3. 소프트웨어 관리

 

 

2. 단일 호스트 관리

 

4. 사용자와 그룹 관리

5. 커맨드라인

6. 부팅과 종료

7. 파일 시스템

8. 핵심 시스템 서비스

9. 리눅스 커널

10. 가상 파일 시스템

 

 

3. 네트워크와 보안

 

11. 시스템 관리자를 위한 TCP/IP

12. 네트워크 설정

13. 리눅스 방화벽 (Netfilter)

14. 시스템 보안

15. 네트워크 보안

 

 

4. 인터넷 서비스

 

16. DNS

17. FTP

18. 아파치 웹 서버

19. SMTP

20. POP IMAP

21. SSH

 

 

5. 인트라넷 서비스

 

23. 삼바

24. 분산 파일 시스템

25. 네트워크 정보 서비스

26. LDAP

27. 인쇄

28. DHCP

29. 가상화

30. 백업

 

 

6. 부록

 

부록 A. 플래시/USB 장치에 리눅스 설치 프로그램 만들기

부록 B. OpenSUSE 설치

 

*상세목차는 다음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이 책의 구성

 

1: 소프트웨어 설치와 관리

 

1부에는 세 개의 장이 있다(1리눅스 배포판의 기술적 요약, 2서버 형태로 리

눅스 설치, 3소프트웨어 관리). 각각의 장을 통해 리눅스가 어떤 것인지, 몇 가지

핵심 영역에서 윈도우와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페도라와 우분투 리눅스 배포판을 서버로 설치

하는 방법을 확실하게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바이너리 패키지나 소스코드를 통해 소프

트웨어를 설치하는 방법과 표준 소프트웨어 관리 작업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으로 1부는 마무리

된다.

 

 

2: 단일 호스트 관리

 

4사용자와 그룹 관리에서는 리눅스 플랫폼에서 사용자 및 그룹이란 개념뿐만 아니라 사용자 및 그룹 추가/삭제와 같은 매일매일 행해지는 관리 작업에 밑바탕이 되는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룬다.

 

5커맨드라인에서는 리눅스 커맨드라인에서 작동하는 기본적인 명령어들을 다루기 때문에 GUI환경 없이도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6부팅과 종료에서는 시스템 부팅과 종료 과정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다. 적절하게 서비스를 실행하고 또 적절히 종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설명할 것이다.

 

7파일 시스템에서는 파일 시스템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는데, 파일 시스템의 구성, 생성

방법, 그리고 가장 중요한 관리에 대한 것이다.

 

8. “핵심 시스템 서비스에서는 xinetd, upstart, rsyslog, cron, systemd등과 같은 기본 명령어 도구들을 다룬다.

 

9리눅스 커널 10가상 파일 시스템에서는 리눅스 환경에서 사용자만의 커널을 설정하고 컴파일하여 설치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이러한 능력이 리눅스가 얼마나 상세하게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지 알게 해주는 부분이다.

 

 

3: 네트워크와 보안

 

11시스템 관리자를 위한 TCP/IP”에서는 패킷을 인식하여 다시 읽어내는 tcpdump와 같은 문제 해결 도구들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주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TCP연결 방법에 대한 단계적인 분석도 진행할 것이다.

 

12네트워크 설정에서는 기본적인 네트워크 설정(IPv4/IPv6)에 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다루면서 관리 이슈를 다시 한번 짚어본다. 여기에는 IP주소를 설정하고, 라우팅 항목 등과 같은 내용을 살펴본다.

13리눅스 방화벽(Netfilter)”에서는 기본 내용을 더욱 확장하여 높은 수준의 네트워킹 개념에 대해서 깊숙이 알아볼 것이며 리눅스 기반의 방화벽과 라우터를 생성하는 방법을 보여줄 것이다.

 

14시스템 보안15네트워크 보안에서는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에 대해서 상세하게 논의해볼 예정이다.

 

 

4: 인터넷 서비스

 

16 “DNS”에서는 DNS서버를 설치, 환경설정, 및 관리할 때 필요한 정보들을 다룬다.

 

17 “FTP”에서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File Transfer Protocol, FTP)에 관한 내용, 즉 설치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18아파치 웹 서버에서는 요즘 가장 인기 있게 사용되고 있는 리눅스를 알아본다.

 

19 “SMTP”20 “POP IMAP”에서는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POP(Post Office Protocol),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에 대한 설치 및 환경설정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이메일을 깊이 있게 살펴볼 것이다. 이 세 가지 이메일 프로토콜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들을 알아보고 이들이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보여줄 것이다.

 

21“SSH”에서는, SSH 의 서비스를 관리하는 방법과 설치하는 법을 알아봄으로써 서버의 주요 기능의 관계없이 대부분의 서버환경에 유용할 것이다.

 

 

5: 인터넷 서비스

 

22네트워크 파일 시스템에서는 리눅스의 NFS서버 기능을 다루고, 클라이언트 및 서버 환경을 설정하는 방법 그리고 문제 해결 방법까지 알아본다.

 

23삼바에서는 삼바 서비스와 더불어 디스크와 자원을 공유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삼바를 사용하면 관리자는 디스크 및 프린트 기능을 공유할 수 있고 윈도우(리눅스도 역시) 사용자 인증을 특정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는 않은 상태에서도 제공한다.

 

24장의분산 파일 시스템에서는, DFS의 약간 애매한 이유가 인터넷/인트라넷형 서비스 모두에서 사용되거나 실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DFS솔루션은 오늘날의 클라우드에 집중된 분위기에서 매우 중요하고 의미가 있다. 많은 DFS구현 중에서 GlusterFS를 선정했다. 그 이유는 환경설정이 쉽고 여러

배포판에서 호환 가능하기 때문이다.

 

25네트워크 정보 서비스에서는 NIS에 대해서 설명하려 한다. 특히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NIS확장성 문제에 대해 집중 조명해보고 대규모 사용자 환경에서 NIS작업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26 “LDAP”에서는 디렉터리 서비스에 대해 다시 논의해본다.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에 대한 내용과 관리자가 여러 다른 종류의 운영체제에서 중앙집중화된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디렉터리)를 제공하고 수많은 사용자를 관리할 때 이 표준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28“DHCP”에서는 엑세스 제어 옵션과 강력한 배열의 특징을 제공하는 ISC DHCP 서버를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27인쇄에서는 리눅스의 인쇄 서브시스템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인쇄 서브시스템은 삼바와 결합되어 관리자가 윈도우 데스크톱에서 끊김이 없는 인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9가상화에서는 기본적인 가상화 개념과 리눅스에서의 유명한 가상화 기술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또한 커널 기반 가상 머신(KVM)에 대해 예제와 함께 자세히 다룰 것이다.

 

30백업에서는 백업의 방법들을 알아보고 예약 백업의 어떤 부분에서 활용되는지 설명할 것이다. 백업 동작 원리뿐만 아니라 백업 설계와 백업 시스템 최적화에 대해서 논의보고자 한다.

 

 

6: 부록

 

A 부록에서는 플래시/ USB 장치에 리눅스 설치 프로그램 만들기란 주제로 광학 디스크가 아닌 USB, 플래시 드라이브, SD카드 등과 같은 미디어를 설치용 미디어로 만드는 일반적인 방법을 설명한다. 유명한 오픈수세(openSUSE) 리눅스 배포판을 이용하여 이 작업을 해본 뒤 부록 B에서 오픈수세 리눅스 배포판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오픈수세를 빠르게 설치해보는 연습도 해본다.

 

 

출판사 리뷰

 

리눅스 커널은 꽤 오랫동안 2.6 버전을 고수하였다. 그러던 중 2011년 리눅스 탄생 20주년 기념을 계기로 3.0 버전을 정식 배포하기 시작했다. 현재는 버전업을 거듭하면서 3.13 버전을 배포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리눅스 버전업에 맞춰 많은 부분 새롭게 쓰여졌다. 이전 판에 비해 커널뿐만 아니라 systemd와 같은 핵심 서비스 데몬과 가상화 기술, Btrfs, GlusterFS 등 최신 파일 시스템 등의 새로운 기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레드햇 계열 배포판뿐만 아니라 데비안 계열인 우분투 배포판도 다루고 있어 우분투를 사용하고 있는 관리자들에겐 희소식이다

 

누가 이 책을 읽어야 하는가?

 

이 책의 독자를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서버 계열에 친숙한, 아니 훨씬 더 파워 유저 수준이거나 그보다 더할 것이라 생각했다. 또한 윈도우로 구성된 중소 규모의 환경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익숙할 것이라 가정했다. 만약 여러분이 대규모 또는 액티브 디렉터리와 같은 높은 수준의 윈도우 기술을 한 번이라도 경험해봤다면 이 책이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지만 그러한 경험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경험이 많은 리눅스 시스템 관리자 역시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내용이 많은 이유는, 이 책은 숙련된 경험자들이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다양한 주제에 쉽고 빠르게 참조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시스템 관리자들 관리자 나름대로의 시스템 관리 방법에 있어 좋아하는 것 또는 싫어하는 것이 분명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아무리 전문가라 할지라도 분명히 배워야 할 새로운 내용들이 있기 마련이다. 꼭 참고하길 바란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