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장 쉬운 네트워크 가상화 입문 책

전체 출간 도서

by 비제이퍼블릭 2014. 8. 14. 11:38

본문

 

가장 쉬운 네트워크 가상화 입문 책

 

시리즈명 가장 쉬운 책 시리즈-004

저자 와타나베 카즈히코, 노리하시 카즈마사, 사와무라 토시키, 이케가미 타츠유키

역자 신은화

 

출간예정 2014827()

정가 20,000

페이지 244

 

판형 173 x 230

ISBN 978-89-94774-74-9 (93000)

원서정보 ネットワーク仮想化 基礎からすっきりわかる入門書


 

 

책 소개

 

네트워크 가상화를 기초부터 확실히 알 수 있는 입문서

 

이 책의 주요 주제는 네트워크 가상화로, 가상화 및 클라우드의 전반에서부터 가상 네트워크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점(신뢰성 대책 및 보안 대책 등), 가상 네트워크의 활용, TRILL, FCoE, SDN/OpenFlow 등 최신 기술까지 폭넓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독립적으로 각 장이 구성되어 있어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고 관심이 있는 부분부터 읽을 수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서버에서부터 네트워크까지, 가상화 전반에 대한 지식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네트워크 설계・구축 시 가상화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

--최신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정보

 

 

이 책은 누가 읽어야 하나?

 

--서버에서부터 네트워크까지 가상화 전반에 관한 지식을 얻고자 하는 자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에 관한 지식을 얻고자 하는 자

--네트워크 설계・구축 시 가상화 기술을 적용하기 위하여 참고하고자 하는 자

--네트워크 최신 기술에 관한 지식을 얻고자 하는 자

 

 

독자 대상

초급

 

 

저자 소개

 

와타나베 카즈히코

1970년대에 일본IBM㈜ 입사. 시스템 엔지니어(SE) IT 아키텍터로 근무하며 주로 네트워크 설계·구축과 차세대 프로젝트를 담당. 최신 기술을 필요로 하는 대규모 네트워크의 분석·설계와 관련된 여러 컨설팅을 수행하는 등 폭넓게 활동하였다.

 

노리하시 카즈마사

1987년에 일본IBM㈜ 입사. 금융기관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SE로서 대규모 네트워크를 다룸. 그 후 본사부문 SE로 근무하며 여러 산업의 대규모 프로젝트와 차세대 프로젝트 등, 네트워크 관련 기술 지원을 담당. 현재는 ITS 딜리버리로서 네트워크 전반에 관한 컨설팅 및 네트워크 설계·구축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다.

 

사와무라 토시키

1989년에 일본IBM㈜ 입사. 현재는 일본IBM 시스템즈·엔지니어링㈜에서 근무. 입사 후 본사부문 SE로 근무하며 여러 산업의 고객사 네트워크에 관련된 기술 지원을 담당. 2000년 이후에는 여러 프로젝트의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설계·구축을 담당하였으며, 현재는 네트워크 구축 프로젝트에서 활동하는 한편, 네트워크 전반에 대한 기술영업으로서 솔루션 개발 및 영업도 담당하고 있다.

 

이케가미 타츠유키

2000년에 네트워크 기술자로서 IT업계에서 경력을 쌓기 시작하여 2006년에 일본IBM 시스템즈·엔지니어링㈜에 입사. 대형 증권사, 지역 은행 등 주로 금융기관 네트워크 통합 프로젝트에 SE로 활동한 후, 현장 스위치 담당자와 고객사에 대한 기술지원을 수행. 최근에는 SDN을 시작으로 최신 기술 및 서버 인프라를 포함한 가상화 기술과 관련된 각종 기술 문서를 발행하고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역자 소개

 

신은화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컴퓨터학을 전공하였으며, 미에대학교에서 일본 교환학생으로 정보공학을 공부했다. 졸업 후 LG CNS Programming Analyst로 입사하여 공공 프로젝트와 LG전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개발 업무를 거쳐, 현재는 Business Development Analyst로 클라우드 해외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목차

 

1. 가상화란?

1.1 IT에서의 가상화

1.2 클라우드 컴퓨팅과 가상화

 

2. 서버·데스크톱·스토리지 가상화

2.1 서버 가상화

2.2 데스크톱 가상화

2.3 스토리지 가상화

 

3. 네트워크 가상화

3.1 네트워크 장비 가상화

3.2 네트워크 접속 가상화

3.3 통신회선 가상화

3.4 OpenFlow의 개요

 

4. 가상 네트워크 설계상 고려할 점

4.1 가상 네트워크 신뢰성 보장에 대한 개요

4.2 가상 LAN 신뢰성 보장

4.3 가상 WAN 신뢰성 보장

4.4 가상 네트워크의 보안대책

4.5 가상 네트워크 관리

4.6 가상 네트워크 성능 설계 Ⅰ

4.7 가상 네트워크 성능 설계 Ⅱ

 

5. 가상 네트워크의 이용

5.1 가상화를 이용한 서버 통합

5.2 데이터센터 가상화

5.3 퍼블릭 클라우드

 

6. 진화하는 가상 네트워크 OpenFlow

6.1 OpenFlow의 기본 구조와 도입 방식

6.2 OpenFlow의 동작 개요

6.3 OpenFlow 도입을 위한 검토

 

7. 그 외의 가상 네트워크 기술

7.1 TRILL

7.2 FCoE

 

 

이 책의 구성

 

1: 가상화란?

 

1.1 “IT에서의 가상화에서는 가상화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가상화 기술 대상 자원인 서버, 데스크톱, 스토리지, 네트워크의 내용과 예를 설명한다. 또한 가상화의 이점과 고려할 점에 대해 다룬다.

 

1.2 “클라우드 컴퓨팅과 가상화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이용 형태,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의 장점과 고려해야 할 점(리스크)에 대하여 설명한다.

 

 

2: 서버·데스크톱·스토리지 가상화

 

2.1 “서버 가상화에서는 서버에 적용되는 가상화 기술인 분할통합 기술과 주요한 가상화 제품 개요를 설명한다.

 

2.2 “데스크톱 가상화에서는 데스크톱 가상화의 개요와 방식에 대하여 설명한다.

 

2.3 “스토리지 가상화에서는 스토리지(기억장치)에 적용되는 가상화 기술인 분할통합 기술과 스토리지 가상화를 더욱 진화시킨 씬 프로비져닝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3: 네트워크 가상화

 

3.1 “네트워크 장비 가상화에서는 가상화 적용 장비의 등장에 대해 설명하고, 네트워크 장비 분할통합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3.2 “네트워크 접속 가상화에서는 네트워크 접속 가상화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가상머신 환경에서의 네트워크 접속을 설명한다.

 

3.3 “통신회선 가상화에서는 거점 간에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신 서비스(전용선 서비스, VPN형 통신 서비스)에 대해 알아본다.

 

3.4 “OpenFlow의 개요에서는 네트워크 가상화를 실현시키는 새로운 기술인 OpenFlow에 대하여 소개한다.

 

 

4: 가상 네트워크 설계상 고려할 점

 

4.1 “가상 네트워크 신뢰성 보장에 대한 개요에서는 신뢰성 보장에 대해 알아보고, 가상화되지 않은 일반 네트워크와 같이 가상 네트워크에서도 신뢰성 보장을 위한 대책을 수립한다.

 

4.2 “가상 LAN신뢰성 보장에서는 일반적인 LAN과 가상 LAN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장애대책을 설명한 뒤, 가상 LAN에 특화된 대책에 대하여 소개한다.

 

4.3 “가상 WAN신뢰성 보장에서는 일반 네트워크와 동일하게 신뢰성 보장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강구한다.

 

4.4 “가상 네트워크의 보안대책에서는 개인정보의 유출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기업 네트워크에서 보안대책은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 알아본다.

 

4.5 “가상 네트워크 관리에서는 기업에서 네트워크를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4.6 “가상 네트워크 성능 설계 Ⅰ에서는 네트워크의 성능을 유지향상시키기 위해 링크를 추가하여 대역폭을 늘리고 부하분산 장치를 사용하여 트래픽 부하를 분산하는 등 물리적 대응에 대해 설명한다.

 

4.7 “가상 네트워크 성능 설계 Ⅱ에서는 논리적인 대응으로 대역폭 제어와 우선순위 제어와 같은 QoS 기능을 통해 어떻게 네트워크 성능을 설계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5: 가상 네트워크의 이용

 

5.1 “가상화를 이용한 서버 통합에서는 가상머신을 이용하여 한 물리서버상에 여러 서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합 시스템으로 운영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5.2 “데이터센터 가상화에서는 여러 데이터센터를 마치 한 데이터센터처럼 구성하기 위한 기술인 DCI, 데이터센터 간에 서비스를 분산시키는 기술인 광역 부하분산에 대해 소개한다.

 

5.3 “퍼블릭 클라우드에서는 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보유한 여러 서버를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며 이용하는 형태인 퍼블릭 클라우드에 대해 설명한다.

 

 

6: 진화하는 가상 네트워크 OpenFlow

 

6.1 “OpenFlow의 기본 구조와 도입 방식에서는 OpenFlow 기술이 만들어진 배경과 그 기본 구조 및 도입 방식에 대해 설명한다.

 

6.2 “OpenFlow의 동작 개요에서는 OpenFlow에서 실제로 어떻게 패킷이 전달되는지, OpenFlow의 기본 동작, OpenFlow에서 사용하는 플로우 테이블, 그리고 OpenFlow 프로토콜 패킷 헤더의 각 필드에 대해 설명한다.

 

6.3 “OpenFlow 도입을 위한 검토에서는 OpenFlow 도입을 위해 꼭 검토해야 할 유의점과 SDN에 대한 각 벤더사의 현 상황에 대해 소개한다.

 

 

7: 그 외의 가상 네트워크 기술

 

7.1 “TRILL”에서는 TRILL에 대하여, STP와의 다른 점과 동작 개요 등을 설명한다.

 

4.2 “FCoE”에서는 현재 보급되고 있는 FCoE에 대한 설명과 Ethernet 관련 주요 기술을 소개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