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자바스크립트 테크닉 (제2판)

: 존 레식의 개발자를 위한 모던 자바스크립트

   

저자 존 레식, 러스 퍼거슨, 존 팍스턴

역자 김종덕

출판사 비제이퍼블릭

시리즈 프로 시리즈-007

 

출간일 2015년 12월 24일 (목)

정가 24,000원

페이지 276

판형 173*230

ISBN 979-11-86697-07-8 (93000)

원서정보 Pro JavaScript Techniques 2/e

   

   

책 소개

   

프로가 만든 프로를 위한 책!

   

『프로 자바스크립트 테크닉』은 오늘날의 웹 개발자를 위한 궁극적인 자바스크립트 책이다. 최신 자바스크립트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제공하며, 각자의 웹 사이트에서 자바스크립트로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 가르쳐 준다. 이 책은 독자들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복습하며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토픽인 최신 자바스크립트의 본질(또는 본질이 아닌 것)과 경계해야 할 함정에 집중한다.

   

또한 새로운 객체 도구뿐만 아니라 키워드 "this"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감싸기나 덮어쓰기와 상속 기법을 활용하여 재사용 가능한 코드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크롬 개발자 도구, Jasmine, PhantomJS, Protractor에 관한 정보와 함께 디버깅과 테스트를 위한 가장 최신 기법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개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실제 예제와 사례 연구 및 재사용 가능한 수많은 함수와 클래스로 가득 채워져 있으므로, 전문적인 자바스크립트 웹 개발자라면 누구에게나 필요한 필수적인 참고서다.

   

독자대상

 

중고급

   

 

   

저자 소개

   

존 레식

 

Khan Academy의 개발자이며 jQuery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만든 사람이다. 『Pro JavaScript Technique』 외에도 『Secrets of the JavaScript Ninja』 (Manning, 2012)를 저술했다. (일본식 목판 인쇄인) Ukiyo-e에 대해 연구하며 교토에 있는 리쓰메이칸 대학에서 방문 연구원으로 지내고 있다. 포괄적인 목판 인쇄 데이터베이스와 이미지 검색 엔진을 발전시켰으며, 참고 사이트는 http://ukiyo-e.org 이다.

   

러스 퍼거슨

 

개발자로 뉴욕 주변에서 강사로 일하고 있다. 현재 sunGard 컨설팅 서비스에서 매니저로 일하고 있으며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나 컴캐스트(Comcast) 같은 고객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또 파슨스 디자인 스쿨(Pratt Institute and Parsons School of Design)에서 다년간 강사로 일하고 있으며 스타트-업 회사뿐만 아니라 체이스 은행, Publicis Groupe, DC 코믹스 및 MTV/Viacom 같이 인정받는 기관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젊은이들이 프로그래머가 되도록 독려하고, 기술이 미디어를 소비하고 참여하도록 바꾸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 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일본어, 글짓기, 영화, 콘서트 및 좋은 포도주와 사케를 찾아다니는 일이다. 트위터 주소는 @asciibn이다.

   

존 팍스턴

 

프로그래머이자 그의 고향 뉴저지의 코치, 작가 및 발표자다.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역사를 전공했지만 도서관보다는 컴퓨터실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냈음을 알게 되었다. 그 이후 15년 넘게 프로그래밍과 강의, 웹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언어로 작업을 하며 많은 경력을 쌓았다. 지금은 자바스크립트와 자바에 집중하고 있지만, 때때로 Perl과 XML을 찾으며 향수를 달래고 있다. 트위터 주소는 @paxtonjohn이며 웹 사이트는 speeding planet.com이다.

   

 

역자 소개

   

김종덕

 

고려대학교에서 수학을 공부했고, 현재 SK 커뮤니케이션즈에서 암호화 보안기술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목차

 

1장. 전문적인 자바스크립트 기법

- 어떻게 현재에 이르렀을까?

- 최신 자바스크립트

- 이 책의 구성

- 요약

   

2장. 특징, 함수 및 객체

- 언어의 특징

- 새로운 객체 도구

- 요약

   

3장. 재활용하는 코드 만들기

- 객체지향 자바스크립트

- 자바스크립트 포장하기

- 요약

   

4장. 자바스크립트 코드 디버깅

- 디버깅 도구

- 디버거

- 요약

   

5장. 문서 객체 모델

- 문서 객체 모델 소개

- DOM 요소에 접근하기

- HTML DOM이 로드될 때까지 대기하기

- Element의 내용 얻기

- Element의 속성 이용하기

- DOM 수정하기

- 요약

   

6장. 이벤트

- 자바스크립트 이벤트 소개

- 이벤트 대기자 엮어주기

- 공통적인 이벤트의 특징

- 이벤트 객체

- 이벤트의 유형

- 요약

   

7장. 자바스크립트와 폼 검증

- HTML과 CSS 폼 검증

- 자바스크립트 폼 검증

- 맞춤식 유효성 검증

- 요약

   

8장. Ajax 소개

- Ajax 사용

- 요약

   

9장. 웹 저작 도구

- 프로젝트 발판삼기

- NPM은 모든 것의 기본이다

- 생성자

- 요약

   

10장. AngularJS와 테스트

- 뷰와 컨트롤러

- 원격 데이터 자원

- 경로

- 경로 매개 변수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요약

   

11장. 자바스크립트의 미래

- ECMAScript의 과거와 미래

- ECMAScript Harmony 사용

- ECMAScript Harmony 언어의 기능

- 요약

   

부록 A. DOM 참조

- 자원

- 용어의 정의

- 전역 변수

- DOM 탐색

- 노드 정보

- Attributes

- DOM 수정

   

   

출판사 리뷰

   

이 책에서는 자바스크립트의 최신 상태를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특히 전문적인 프로그래머가 응용할만한 내용을 다룬다. 그렇다면 전문적인 프로그래머란 어떤 사람인가? 자바스크립트와 다른 몇 가지 언어의 기본 내용을 확실하게 아는 사람을 뜻한다. 자바스크립트의 탄생과 종말에 흥미를 가진 사람도 있을 것이다. 문서 객체 모델과 같이 전형적인 기능을 살피면서, 동시에 클라이언트의 모델-뷰-컨트롤러에 관해서 진행되는 사항을 배우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또 어떤 사람은 갱신된 APIs, 새로운 기능이나 특징, 그리고 코드를 창조적으로 응용하는 방법을 알고 싶을 수도 있다.

   

이 책은 2판이다. 2006년에 1판이 출판된 이래 많은 내용이 바뀌었다. 그 당시의 자바스크립트는 마치 장난감 같은 스크립트 언어에서 출발하여 다양한 업무에 실용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언어로 탈바꿈되는 고통스러운 과도기를 맞고 있었다. 말하자면 자바스크립트의 청년기와도 같았다. 하지만 지금의 자바스크립트는 또 다른 변화의 말미에 서 있다. 은유적으로 표현하자면 청소년기에서 성년기로 넘어가는 단계다. 자바스크립트는 거의 모든 곳에서 쓰이는데, 통계에 따르면 웹 사이트 메인 페이지에서 자바스크립트가 사용되는 비율이 85~95%에 이른다고 한다. 사용하는 사람 수에 견줘볼 때 자바스크립트를 세상에서 가장 대중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그저 사용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효율성과 가능성이다.

   

자바스크립트는 rollover나 상태 바 문자열을 바꿔주는 정도의 장난감 수준에서 효과적인 언어로 발전했으며, 클라이언트 입력 폼 형식을 검증한 것처럼 툴에 국한해서 보자면 더 이상 브라우저에 머무르지 않고 폭넓은 특징을 갖춘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프로그래머는 서버 도메인에서 꽤 오랫동안 자바스크립트 툴로 MVC 기능을 만들고, 복잡한 자료를 시각화하거나 템플릿 라이브러리를 이용했다. 이런 활용 사례는 더욱 더 확장되고 있다. 과거에 디자이너는 .NET이나 자바 스윙 클라이언트를 써서 서버-측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풍성한 기능을 가진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했다. 하지만 지금은 브라우저에 자바스크립트 애플리케이션으로 모두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더욱이 자바스크립트 자체의 가상 머신 버전인 Node.js를 쓰면 여러 개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데, 이것은 자바스크립트로 작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브라우저를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이 책은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흐름과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기술한다. 이를 위해 자바스크립트 혁명을 부추긴 브라우저의 기술 관점에서 다양한 발전 내용을 살펴본다. 특히 자바스크립트 자체의 상태를 꼼꼼히 조사해봐야 하는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가늠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모습을 잘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전문적인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머가 이름 값을 유지하며 살아가기 위하여 알아두어야 할 내용을 살펴본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이 책은 전문적인 자바스크립트 웹 개발자라면 누구나 읽어야 할 필독도서다.

   

 

 

신고
Trackback 0 | Comment 0

퍼블릭's Blog is powered by Daum &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