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배우는 도커

: 도커와 컨테이너 에코시스템 활용 해법

저자 아드리안 모트
역자 박용희, 성지용, 황윤상
출판사 비제이퍼블릭

출간일 2016년 12월 26일
정가 28,000원
페이지 468
판형 173*230
ISBN 979-11-86697-27-6 (93000)



책 소개

도커 도입을 검토하는 시스템 관리자를 위한 통합 운영 지침서
도커(Docker) 컨테이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 배포, 운영하기 위한 단순하면서 빠르고 강력한 방법을 제공하며, 특히 변화가 많은 분산 환경에 더욱 더 적합하다. 본서에서는 컨테이너가 중요한 이유, 도커를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 도커를 개발 과정의 하나로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게 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도커를 이용하여 간단한 웹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배포하기
- 연속 배포(Continuous Deployment) 기법을 이용하여 응용프로그램을 운영 시스템에 배포하기
- 여러 컨테이너들을 로깅하고 모니터링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과 기법들에 대한 설명
- 네트워킹 및 서비스 탐색: 컨테이너를 찾는 방법과 컨테이너 간의 연결 방법
- 컨테이너의 통합과 클러스터링을 통하여 부하 분산, 확장, 장애 조치 및 예약 관리
- 철저한 방어와 최소 권한의 원칙에 따라 시스템 보호하기
- 컨테이너를 이용하여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구성하기

대상독자
중급


저자 소개

아드리안 모트(Adrian Mouat)

아드리안 모트는 도커(Docker)와 메소스(Mesos)에 특화된 범-유럽 서비스 회사인 컨테이너 솔루션스(Container Solutions)의 수석 과학자(Chief Scientist)로 근무하고 있다. 이전에는 에딘버그 대학교(University of Edinburgh) 부속 EPCC에서 응용프로그램 컨설턴트로 근무하였다.


역자 소개

박용희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기술 지원팀의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으며 데이터 분석 및 IoT 관련 PoC 경험을 가지고 있다. 90년대 중반 워드프로세서 개발자로 출발해서 인터넷 관련 서비스 개발자를 거쳐, 2005년에 마이크로소프트 기술 지원팀의 엔지니어로 근무를 시작해 주요 인터넷 관련 제품의 Escalation 엔지니어 역할을 맡았다. 2012년부터 애저 기술 지원을 시작했고, 2014년부터 코세라(Coursera) 등을 통해서 머신 러닝 관련 기술을 습득하였다. 주요 관심사는 IoT, 로보틱스, 센서 퓨전 등이다. 컴퓨터 과학 학사, 컴파일러 및 인공 지능 석사 학위를 가지고 있다.

성지용
국내에 애저가 도입됐던 초창기부터 애저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지난 10여 년 동안 마이크로소프트 프리미어 필드 엔지니어로 윈도우 플랫폼, SQL 서버,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지원하다 얼마 전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 에반젤리스트로 역할을 변경하였다. 『실전 SQL Server MVP 53』, 『실전 SQL Server MVP 61, Vol 2』, 『개발자를 위한 파워셸』 외에 다수의 서적을 집필 및 번역하였다. Taeyo.net의 공동 운영자이면서 mssql.org의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다.

황윤상
터보 파스칼의 푸르딩딩한 화면이 지겨워 학원을 땡땡이 치던 소년이, 20년 후 마이크로소프트의 테크니컬 어카운트 매니저로 공용 클라우드 관련 기업 고객 기술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사람들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의사 결정 과정에 관심이 많으며, 기술을 통해 모두가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목차

1부. 배경 및 기초
- 1장. 컨테이너란 무엇이며 왜 컨테이너인가?
- 2장. 설치하기
- 3장. 새로운 시작
- 4장. 도커의 기초

2부. 도커로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 구현하기
- 5장. 개발에 도커 사용하기
- 6장. 간단한 웹 앱 만들기
- 7장. 이미지 배포
- 8장. 도커를 이용한 지속적인 통합과 테스트하기
- 9장. 컨테이너 배포
- 10장. 로깅과 모니터링

3부. 도구와 기술
- 11장. 네트워킹과 서비스 탐색
- 12장. 통합, 클러스터링과 관리
- 13장. 보안과 컨테이너의 제한


출판사 리뷰

필자는 도커가 급격하게 상승을 시작한 초기 단계에 있을 때 도커와 도커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행운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책 집필 제의를 받았을 때 선뜻 기회를 받아들였습니다. 이 책이 여러분으로 하여금 컨테이너화라는 변화를 이해하고 최대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오랫동안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이루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진심으로 이 책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여러분이 속한 조직 또는 기업에서 도커 도입과 사용에 길을 트는데 유용하길 바랍니다.

- 저자 서문 중에서.

누구를 위한 책인가
개발자, 운영 엔지니어 및 시스템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DevOps 방법론을 도입하려는 경우에 적합하다. 본서는 기본적인 부분부터 네트워킹과 스케줄링 기능을 이용하는 여러 호스트 시스템에서 대량의 컨테이너를 운영하는 부분까지 설명하고 있다. 도커에서 웹 응용프로그램을 개발, 테스트, 배포하는 데 필요한 단계들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신고

'신간 및 전체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press 인액션  (0) 2017.01.17
제대로 배우는 도커  (0) 2016.12.14
윈도우 레지스트리 포렌식, 제2판  (0) 2016.12.07
Microsoft Azure 에센셜  (0) 2016.10.28
Trackback 0 | Comment 0

퍼블릭's Blog is powered by Daum &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