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배우는 스몰베이직


부제 그림, 게임, 과학 및 수학과 함께하는 프로그래밍 입문

저자 마제드 마지, 에드 프라이스

역자 김영하

 

출간/배본가능일 2017년 6월 30

정가 30,000

페이지 394

판형 4*6배판 188*245

ISBN 979-11-86697-37-5 (93000)


 

책 소개

 

그림, 게임, 과학 및 수학과 함께하는 프로그래밍 입문

 

스몰베이직은 초보자가 프로그래밍에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무료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1970년대 및 1980년대에 개인용 컴퓨터를 가진 수많은 사용자에게 프로그래밍을 소개한 베이직에서 영감을 받은 스몰베이직은 코딩을 간단하고 재미있게 만드는 현대적 언어입니다.
누구나 쉽게 배우는 스몰베이직에서 여러분은 프로그래밍의 강력함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메시지 보여주기, 화려한 그림 그리기와 같은 간단한 것을 만들어 보면서 기초를 다지게 될 것입니다. 이어서 게임까지 만들게 될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재미있는 것들을 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 내 이름으로 컴퓨터와 인사하기
• If/Else 문으로 가위, 바위, 보 게임 만들기
• 배열을 사용해서 대화형 보물 지도 만들기
• 간단한 소스코드로 기하학 패턴 그리기
• 복잡한 프로그램을 작은 서브루틴으로 단순화하기

 

도형 그리는 거북에게 명령하기, 움직이는 멋진 문자 만들기, 수학 문제 풀기, 용감한 기사가 용을 물리치도록 도와주기와 같은 것들도 배우게 될 것입니다.
각 장 마지막마다 창의력을 높이는 도전 프로그래밍 문제가 주어집니다. 여러분은 이 문제들을 통해서 자신이 가진 능력을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배우는 스몰베이직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여정을 시작하기 좋은 도서입니다.

 

대상독자
초중급

 

 

저자 소개

 

마제드 마지 Majed Marji

마제드 마지는 제네럴 모터스의 선임 개발자이며 미시건 주 웨인 주립 대학의 겸임 교수입니다. 그리고 “Learn to Program with Scratch(No Starch Press)” 의 저자입니다.

 

에드 프라이스 Ed Price

에드 프라이스는 마이크로소프트 기술팀의 수석 프로그램 관리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술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벨뷰 대학의 교수이기도 합니다. MS 애저 개발, 비주얼 스튜디오, 스몰베이직에 대한 고객 피드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차

 

1장 스몰베이직 소개 
컴퓨터란 무엇인가?
컴퓨터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스몰베이직은 무엇인가?
스몰베이직의 기초
스몰베이직 설치
스몰베이직 IDE
첫 프로그램 작성 및 실행
스몰베이직으로 그리기

   

2장 시작하기
프로그램의 구성
다른 특징 살펴보기
오브젝트 속성
산술 연산자
프로그래밍 에러

 

3장 기본 도형 그리기
그래픽 좌표 체계
선 그리기
도형 그리기
텍스트 출력하기
이미지 삽입

 

4장 변수 사용하기
변수는 무엇인가?
변수 사용의 기초
변수 이름 짓기 규칙
표현식 단순화하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변수 사용하기
두 종류의 데이터
전역 변수

 

5장 거북이 그래프로 도형 그리기
거북이와의 만남
거북이 움직이기
For 루프 소개
정다각형 그리기

 

6장 사용자 입력 다루기
컴퓨터에게 이야기하기
사용자 입력으로 작업하기

 

7장 프로그램으로 수학 문제 풀어보기
지수 메서드
반올림하는 방법
Abs(), Min(), Max() 메서드
Remainder() 메서드
임의의 수
삼각함수 메서드

 

8장 IF문 사용하여 의사결정하기

if문
If/Else문
중첩 If와 If/Else문
Goto문

 

9장 조건판단을 사용하여 게임 만들기

If/ElseIf 사다리
논리적으로 표현하기
Shapes 오브젝트
게임 만들기: 내 위치 추측하기

 

10장 서브루틴을 사용해서 문제 해결하기

왜 서브루틴을 사용할까요?
서브루틴 만들기
서브루틴 입력과 출력
중첩 서브루틴
용 게임 만들기

 

11장 이벤트 처리 프로그래밍

GraphicsWindow 이벤트
유용한 팁
골드 러시 게임 만들기

 

12장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만들기

Controls 오브젝트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하기
화려한 그림 그리기 프로그램 만들기
소스코드로 회로 탐험하기
이미지 보기 프로그램 만들기

 

13장 루프 반복 사용하기

For 루프
스텝 크기 바꾸기
중첩 루프

 

14장 조건을 가진 while 루프 생성하기

언제 While 루프를 사용하나요?
While 루프 사용하기
사용자 입력 검증하기
무한 루프
가위-바위-보 게임 만들기

 

15장 1차원 배열로 데이터 모으기

인덱스 배열 시작하기
배열 기초
배열 초기화하기
For 루프로 배열 채우기
배열 내용 출력하기
배열 처리
배열에 문자열 값 사용하기
레코드 저장하기
인덱스 배열 사용하기
사과 받기 게임 만들기

 

16장 결합 배열을 사용해서 데이터 저장하기

결합 배열
결합 배열 사용하기
배열(Array) 오브젝트
이제 컴퓨터가 시인입니다

 

17장 고차원 배열로 확장하기

2차원 배열
숫자 2차원 배열에 일반적인 연산
3차원 이상의 배열
보물 지도 게임 만들기

 

18장 고급 텍스트 기능 사용하기
Text 오브젝트
문자열을 사용하는 실제 예제
운율 게임: 잭이 만든 집

 

19장 파일을 이용하여 입/출력하기

파일 사용
파일 오브젝트
실제 프로그램

 

 

출판사 리뷰

 

컴퓨터 프로그램을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해 해본 적이 있나요? 스스로 비디오 게임을 만들어보기 원한 적은 있는지요? 프로그래밍 서적을 훑어보고, 그 따분한 언어와 지겨운 예제로 의욕을 잃어본 적은 없나요? 만약 그렇다면 여러분의 안에는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숨어 해방되기를 기다리고 있을지 모릅니다.
빌 게이츠는 모든 가정에 컴퓨터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이제 거의 모든 책상에는 개인용 컴퓨터가 놓여 모든 사람이 코딩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책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스몰베이직이라는 언어로 프로그래밍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스몰베이직을 통해 프로그래밍 학습의 세계에 들어오게 되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책의 대상 독자
이 책은 아이들만을 위한 책이 아닙니다. 부모와 선생님, 학생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를 배우기 원하는 어른들을 위한 책입니다. 이 책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신기술을 요구하는 분야에서 새로운 직업을 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배우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한 최고의 방법은 함께 작업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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