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내 최초 IPv6와 C++를 포함한 [얇지만 얇지 않은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 2판]

전체 출간 도서

by 비제이퍼블릭 2009. 11. 4. 08:30

본문

오늘은 저희 비제이퍼블릭의 세 번째 책이 될, 국내 최초로 IPv6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얇지만 얇지 않은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 2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원래 이 책의 1판 원서는 2001년 출간이 되어 네트워크 분야에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에 등극했었습니다. 그 당시 TCP/IP를 다루는 서적이 전무했을 뿐만 아니라 내용 도서의 내용적인 質 또한 최고였기 때문입니다.
[아마존 1판 정보 보러가기]

그 원서를 2002년 사이텍미디어 출판사에서 번역을 하여 출간을 하였고, 학부에서 네트워크를 공부한 학생들이나 실무에 계신 분들 중에 이 책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마 거의 없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국내에서도 역시 대단한 반향을 일으킨 도서가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링크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 책에 대한 평가는 극과 극을 달리게 됩니다.
[YES 24 리뷰 보러가기]


이유인즉, 이 책은 한 가지, 이 책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분량은 가능한 얇게, 그리고 경험과 코드는 가능한 많이 담자는 저자들의 철학을 기반으로 쓰여져 핵심만을 다루기 때문에 일부의 TPC/IP에 대한 기존에 가지고 있는 지식의 차이에 따른 독자들에게 너무 쉽거나, 또는 너무 어렵거나 하는 상반된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독자들의 평가를 토대로 저자들은 다시금 약 8년 만에 1판을 보완한 내용의 개정판인 2판을 출간하게 되었고 2판에서는 1판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 또는 삭제하게 되었습니다.


 

1판과 다른 점들
이번 2판에서는 두 개의 장을 추가한 것을 포함하여 기존 내용의 대부분이 갱신되고 확장되었다. 1판과 다른 점들은 다음과 같다.

1. IPv6를 다룬다. IPv4 전용, IPv6 전용, IPv4-IPv6 범용(Generic) 코드를 포함하였다. 이 책의 후반부에 나오는 코드들은 듀얼-스택(dual-stack) 기반의 호스트에서 IPv4 IPv6 중 어느 코드라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2. <C++ 기반의 소켓프로그래밍> 장을 추가하였다(이 부분은 David B. Sturgill이 도움을 주었다). PracticalSocket 라이브러리는 C++ 소켓 라이브러리로서 C 언어 기반의 기본 기능을 포함하는 래퍼(wrapper) 클래스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래퍼 클래스들을 사용하게 될 경우,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프로토콜 계층 구조를 하나씩 드러내는 과정을 통해 C 언어의 기초지식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도 충분한 교육이 가능하다. 학생들은 단순히 주소/포트와 클라이언트/서버 등의 이해만 가지고도 곧바로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 후반부에 래퍼 클래스의 내부를 엿보는 과정을 통해서 소켓 프로그래밍의 세세한 내부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네트워킹과 관련된 주제(운영체제 등)를 교육하는 경우, 위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서 가끔 표지 정도만 살펴봐도 될 정도이다.

3. 데이터 표현에 관련된 부분과 송수신 메시지를 구성하는 방법에 관련된 코드 구성을 강화하였다. 실제 현장에서 교육을 한 경험에 비추어보면, 최근에 많은 학생들이 메모리에 데이터가 실제로 어떻게 저장되는지에 대한 이해 수준이 점점 더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중요한 주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면서 모자란 부분을 보충하려고 노력했다. 동시에 국제화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와이드(wide) 문자형과 인코딩을 기본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포함하였다.

4. API 참조 목록 부분은 삭제하였다. 소켓 API를 구성하는 대부분의 함수에 대한 설명들은 초반의 장들에서 모두 소개된다. 또한 'man 페이지'와 같은 수많은 API 정보들이 온라인 상에 존재함으로써 우리는 더 많은 코드 설명을 위해서 API 레퍼런스를 빼버리기로 했다.

5. 중요하지만 지나치기 쉬운 사실이나 경고 등을 강조하였다. 페이지 여백의 특수 기호(!)들은 처음 읽었을 때 쉽게 지나치기 중요한 개념이나 정보들을 나타낸다.

글을 쓰는 중에 벌써 몇몇 인터넷 서점에 예약 판매가 등록이 되었군요.
[예스24 바로가기]   [인터파크도서 바로가기]   [알라딘 바로가기]

더불어 1판의 번역서의 경우, 직역이 된 부분이 많고 윈도우 환경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을 이번 2판에서는 새 역자가 처음 TCP/IP를 접하는 그 누가 읽어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의역을 하고, 조금이라도 독자들을 배려하는 마음에서 각주를 정리하고, 또한 윈도우 환경에서도 호환이 가능하도록 [개발환경 구축]에 관한 내용을 마지막 9장에 부록으로 추가 구성하였습니다.

그렇게 저자들이 그간의 독자들의 요구사항에 귀 기울여 새롭게 개정한 2판을 성심성의껏 번역을 하여 바로 국내 최초로 IPv6를 다루는
『얇지만 얇지 않은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 2판』이 곧 출간이 될 예정입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이 책의 내용에 대해 좀 더 깊게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내일부터 각 인터넷 서점에서 예약 판매가 진행 될 예정이며 도서의 간략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목: 얇지만 얇지 않은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 2판
원출판사: Morgan Kaufmann(Elsevier 자회사)
출판사: 비제이퍼블릭
저자: 마이클 도나후(Michael Donahoo), 케네스 칼버트(Kenneth Calvert)
역자: 유재필
분량: 약 300쪽
가격: 18,000원(인터넷 서점 기본 D/C 10% 이상)
예약 판매 시작일: 2009년 11월 04일
정식 출간 예정일: 2009년 11월 23일

목차:
제 0장 시작하기 전에
제 1장 서론
제 2장 TCP 소켓
제 3장 도메인 네임 서비스와 주소 패밀리(IPv4-IPv6 서비스)
제 4장 UDP 소켓 사용법
제 5장 데이터의 송수신
제 6장 중급 소켓 프로그래밍
제 7장 소켓의 내부 동작
제 8장 C++ 소켓 프로그래밍
제 9장 부록: 개발환경 구출
찾아보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