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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와 SIO2를 이용한 아이폰 3D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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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제이퍼블릭 2010. 8. 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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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비제이퍼블릭의 7번째 번역서가 될 『블렌더와 ISO2를 이용한 아이폰 3D 프로그래밍: 오픈소스로 3D 앱 개발하기(가제)』를 소개해 드립니다. 이 도서는 오픈소스(즉, 무료) 3D 그래픽 편집 툴로 가장 널리 알려진 블렌더(Blender)와 무료이거나(SIO2interactive의 스플래시 화면 사용시) 또는 가장 저렴하면서도 상용프로그램 못지 않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제공되는 튜토리얼로 많은 학습이 가능한 아이폰 3D 게임 엔진인 SIO2를 사용하여 아이폰을 위한 인터랙티브 3D 앱 개발을 위한 방법을 내용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현재 번역서의 출간일은 8월 말 또는 9월 초가 될 것 같고, 앞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한 정보가 생길 때마다 블로그와 트위터(@bjpub)를 통해 계속 공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도서의 뒤표지에 표기되어 있는 도서의 대략적인 내용을 옮겨 드립니다.

아이폰과 아이팟터치를 위한 여러분의 디자인/개발 능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려보자. 여러분이 아이폰 개발자이든 아니면 창의적인 아티스트이든,  혁신적인 가이드는 블렌더, SIO2 게임엔진 그리고 아이폰 SDK를 이용하여 개발자와 아티스트의 세계를 이어주는 최상의 방법을 소개한다. 자신이 원하는 학습 속도에 맞춰 진행할 수 있는 독립적인 튜토리얼들을 통해 움직이는 3D 캐릭터, 게임환경 그리고 물리충돌에 대해 배울 것이다.

여러분은 이 책을 통해 블렌더의 WYSIWYG적 접근방법 및 Xcode 다른 아이폰 SDK 프로그래밍 도구의 유용한 정보를 알 수 있으며, 또한 물리 시뮬레이션과 더불어 강력하고 상호작용할  있는 3D & 게임을 만들기 위한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다.

- 아이폰을 위한 3D 개발과 아이폰 SDK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 블렌더로 생성한 작품을 SIO2 게임엔진을 사용하여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자.
- 움직이는 객체에 현실성있는 효과를 주기 위한 조명을 다루는 방법을 알아보자.
- SIO2 땅과 하늘을 모델링하고 몰입형 3D 환경을 만들어보자.
- 2D 이미지를 3D 환경에 적용시키는 실용적인 방법인 빌보드(Billboard) 마스터하자.
- 캐릭터의 움직임을 안내하거나 조작하기 위한 보이지 않는 low-poly 충돌 맵을 만들어 보자.
- 고급 기능을 위한 블렌더의 물리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인 불릿(Bullet)에 대해 살펴보자.
- 블렌더에서 캐릭터를 움직이고 위젯과 함께 버튼, 아이콘을 추가해 보자.
- 이 책에서 사용되는 모든 템플릿에 대한 전체코드를 살펴보자.



원서의 세부 정보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세부 목차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서 세부정보 보기]


Introduction

Chapter 1: Getting Started with 3D Development for the iPhone

Getting Started

Getting the Software

Setting Up Your Development Environment

Chapter 2: Introducing Graphics Programming in SIO2

The SIO2 Template

A Simple OpenGL Demo

Introduction to Interactivity

The Complete Code

Chapter 3: Saying Hello to the Blender/SIO2/iPhone World

The Blender/SIO2/Xcode Workflow

An Overview of SIO2

Hello 3D World! Creating Your World in Blender

Exporting to the SIO2 File Format

Chapter 4: Going Mobile with SIO2

Initializing SIO2 and Loading Assets

Rendering

Touch Screen Interaction

The Complete Code

Chapter 5: Extending Interactive Feedback with Picking and Text

Object Picking

Working with Text and Fonts

Using Multi-touch Functionality

Packaging Your App

The Complete Code

Chapter 6: Creating an Immersive Environment in SIO2

Modeling the Ground and the Sky

Creating an Immersive Environment in SIO2

Exploring the Environment with a Moving Camera

The Complete Code

Chapter 7: Props and Physical Objects

Texture Face Objects and Transparency

Fast Foliage with Billboards

Physics for Interactive Objects

Pseudo-instancing for Efficient Object Handling

Working with Low-Poly Collision Maps

The Complete Code

Chapter 8: Animating a Character

Animating a Character in Blender

Getting Action in SIO2

Taking a Walk

Quick and Dirty Real-Time Shadows

The Complete Code

Chapter 9: Working with Widgets

Making a Splash with Widgets

Creating Active Widgets in SIO2

The Complete Code

Appendix A: Blender Basics

Interface and Navigation

Modeling

Materials and Textures

Animation

Appendix B: Key Concepts for Graphics Programming

Coordinate Systems, Matrices, and Transformations

Transformations by Matrix Multiplication

Matrices and OpenGL

Appendix C: SIO2 Reference

SIO2 Learning Resources

The .sio2 File Format

SIO2 Flag Values

SIO2 Fun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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