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간소개]인사이드 VMware vSphere 4: 비즈니스 가치 창조를 위한 가상화 기술

카테고리 없음

by 비제이퍼블릭 2010. 8. 25. 15:41

본문

오늘은 비제이퍼블릭의 8번째 도서(저서), 인사이드 시리즈로 출간될 『인사이드 VMware vSphere 4: 비즈니스 가치 창조를 위한 가상화 기술』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짜잔~


*저자: 임원석

*출판사: 비제이퍼블릭

*출간예정일: 201098일 수요일
*온라인 서점 예약판매일: 2010년 8월 26일~ 출간일 전까지

*정가: 26,000

*ISBN: 978-89-962765-7-9 (13560)

*도서 예약 구입 바로가기
[YES24]  [인터파크]  [교보문고]  [알라딘]  [강컴]

"사회적으로 비용절감과 녹색성장, 그리고 유연한 운영환경 구축을 위해 가상화와 Cloud Computing 구축이 큰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는 시점에, 특히 그러한 환경 구축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vSphere에 대한 전문서적이 많은 경험과 지식을 보유한 저자에 의해 출간된 점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 저자의 지칠 줄 모르는 열정과 창의성이 없었다면 이 책은 세상에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고, 우리는 선진 외국에 비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한 발 더 늦어졌을 것이다"

VMware 코리아 이진구


"이 책은 그간 x86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가상화 솔루션의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드높은 VMware 사의 최신 제품인 VMware vSphere 4에 관한 실무 구축 방법론이다. 그 동안 국내에서 VMware vSphere 4와 관련하여 소개된 책은 전무한 상태였다. 또한 알려져 있다 하더라도 대부분 총괄적이며 개론적인 내용에 불과하였을 뿐, 실제 구축과 관련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대부분 설치 매뉴얼에 의존해야 하거나 외국 서적을 참조해야 했다. 이 책에서 여러분은 x86 시스템과 함께 VMware vSphere를 이용하여 가상화 데이터센터 환경을 구축할 경우의 구체적인 방법과 구조에 대하여 상세히 알게 될 것이고, 실제 한국 HP의 가상화 클라우드 TFT 팀의 검수를 거쳐 여러 노하우가 녹아들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x86 가상화 데이터센터 환경을 구축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한국 HP 기술자문사업부 최형광 이사



*도서 소개

VMware vSphere 4
를 이용한 x86 가상화 데이터센터 운영시스템 구축 및 관리를 위한 실무 지침서

가상화는 이제까지의 IT 인프라 운영 방식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리소스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점도 기존의 단일 시스템 운영 환경과는 확연히 틀리다. 그렇기 때문에 x86 시스템의 서버 가상화로의 전환은 기업 내 IT 부서 입장에서는 일종의 도전인 동시에 기존 데이터센터 관리자 입장에서는 기회이기도 하며, 단순한 트렌드(Trends)를 넘어서서 데이터센터 운영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조건이 되어가고 있다.

국내에 VMware 제품이 알려진지 만 5년의 시간이 지나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VMware ESX 서버 운영체제와 관련된 단 한 권의 책도 발견할 수가 없다. 재미있는 점은 많은 사람들이 왜 이러한 서버 가상화 운영체제 책이 나오는 것이 힘든지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서버 가상화를 추진하고 계획하며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예전처럼 단순히 운영체제와 관련한 내용만 이해해서는 안되며, 데이터센터 인프라와 관련한 큰 그림을 이해하고 그릴 줄 알아야하기 때문이다. 여전히 서버 팀, 네트워크 팀, 스토리지 팀으로 나눠져 있는 국내 IT 운영 환경에서 가상화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시스템 리소스를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필요한 점도 그 이유 중의 하나다.

특징

-VMware vSphere 4의 작동 방식 및 기능 설명, 그리고 vSphere 4 패키지를 이용한 가상화 운영시스템 구축 및 관리에 관한 실무적인 내용을 다룬다.

-단순 매뉴얼에서 찾아볼 수 있는 설치나 구성에서 벗어나 실제 vSphere 제품을 이용하여 가상화 환경 도입 시 고려해야할 중요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되었다.

-실제 현업에서 x86 서버 시스템과 vSphere 4를 이용하여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컨설턴트이자 엔지니어의 노하우와 지식이 녹아있다.

-vSphere 4의 핵심 운영체제 요소인 ESX Server 4 하드웨어 리소스들의 가상화 구현 방식에 대한 구조적인 설명과 VMotion, DRS, DPM, HA 등의 고급 기능들에 대해 상세히 다룬다.


독자대상 초중급

-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 관리자
-      가상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IT 운영자
-     x86 서버 시스템 상에서 가상화 운영체제를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 전산 관리자



*저자 소개

임원석

2000년 컴팩(Compaq) x86 서버 시스템 엔지니어로 입사하여 현재 한국 HP에서 블레이드 시스템 및 가상화 솔루션에 대한 컨설턴트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다수의 VMware 솔루션 구축과 컨설팅 업무를 바탕으로 VMware 가상화 솔루션을 다루는 사용자들의 모임인 네이버 카페 VMware Infrastructure 2006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VMware 관련 서버 가상화 솔루션의 최고 컨설턴트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

서문

 

chapter 1. VMware 가상화 소개

-       왜 가상화인가?

-       VMware vSphere 4 소개

-       VMware vSphere 4 Edition 종류

 

Chapter 2. ESX/ESXi 4.0 서버 구조

-       ESX 4.0 서버

-       ESXi 4.0 서버

 

Chapter 3. ESX/ESXi 서버 설치

-       ESX 4.0 서버 설치

-       ESXi 4.0 서버 설치

-       설치 이후 시스템 설정

-       vSphere Client 설치

.

.


 

*도서 상세정보

각 장들에 대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Chapter 1. VMware 가상화 소개

VMware 역사와 vSphere 포함되어 있는 제품과 기능들에 대해 살펴보고 vSphere 4 에디션별 종류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Chapter 2. ESX/ESXi 4.0 서버 구조

ESX 서버와 ESXi 서버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고, 특히 VMkernel 서비스 콘솔의 역할 ESX 서버와 ESXi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본다.

Chapter 3. ESX/ESXi 서버 설치

물리적인 서버 시스템에 ESX 4.0 서버 또는 ESXi 4.0 서버 운영체제를 설치해 본다.

Chapter 4. 하드웨어 리소스 가상화

가지 대표적인 하드웨어 구성요소인 CPU, 메모리, 스토리지 그리고 네트워킹을 ESX 서버가 어떻게 가상화하여 가상 머신에게 할당하는지 상세히 살펴본다.

Chapter 5. 네트워킹

가상 머신에게 할당되는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들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고, 가상 스위치와 포트 그룹에 관해서 상세히 살펴본다.

Chapter 6. 스토리지

vSphere 4에서 가상 머신을 운영하기 위해 어떻게 스토리지를 구성하고 관리하는지, 기능적인 면과 특징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본다.

Chapter 7. vCenter 서버 설치

vCenter 서버의 기능과 구조, 설치에 필요한 조건들을 살펴보고, vSphere 4에서 새롭게 추가된 Linked Mode에 대해 살펴본다.

Chapter 8. 가상 머신 생성 및 배포

가상 머신의 구조와 생성 방법에 대하여 살펴본다.

Chapter 9. VMotion/Storage VMotion

VMotion 작동 원리와 구현을 위한 조건들 구성 방법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Chapter 10. 리소스 관리

가지 하드웨어 구성요소인 CPU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리소스의 관리에 관하여 살펴본다.

Chapter 11. DRS와 DPM
DRS DPM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그리고 기능을 통해 우리가 얻을 있는 효과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Chapter 12. HA
HA 작동 원리와 HA 클러스터 구성 방법, 그리고 운영 주의사항들에 대하여 살펴본다.

Chapter 13. FT

FT 기능과 구현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본다.

Chapter 14. 백업과 복구
VMware에서 어떠한 백업를 제공하는지 알아보고, 실제 백업 복구 방법 그리고 방안과

문제점들에 대하여 살펴본다.

Chapter 15. Update Manager와 Host Profile
ESX 서버와 게스트 운영체제의 패치 구성 값들을 매우 간편하고 손쉽게 관리할 있도록 도와주는 업데이트 매니저와 호스트 프로파일 기능에 대해 살펴본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