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비스를 성공시키는 기획자의 비법노트

새로 나온 책

by 비제이퍼블릭 2022. 5. 27. 09:46

본문

서비스를 성공시키는 기획자의 비법노트

 

제목: 서비스를 성공시키는 기획자의 비법노트 

부제 서비스 기획 사수의 노하우를 담은 IT 기획의 정석 

저자 조이(JOY)

출판사 비제이퍼블릭

 

출간/배본가능일 2022 5 30

정가 27,000

페이지 424쪽

판형 크라운 (173 * 230)

ISBN 979-11-6592-140-8(93000)

 

키워드 #IT기획 #기획자 #서비스기획 #성공하는서비스 #일잘러 #기획 #기획입문 #포트폴리오 #취업이직

관련분류

국내도서 > IT 모바일 > 웹사이트 > 웹기획

국내도서 > IT 모바일 > 웹사이트 > 웹디자인

국내도서 > IT 모바일 > 웹사이트 > UI/UX

국내도서 > 경제 경영 > CEO/비즈니스맨 > 기획/정보/시간관리

국내도서 > 경제 경영 > 경영 > 서비스/고객만족

국내도서 > 경제 경영 > 인터넷비즈니스 > e-비즈니스

 

 

책 소개

이제는 일상에서도 모두가 기획자로 살아가야 하는 시대!

유능한 기획자로 살아남기 위한기획 비법을 지금 공개합니다!

 

1. 기획 사수가 세세하게 알려줍니다!

기획이란 단어가 익숙해서 쉬울 줄 알았는데, 막상 공부를 시작해보니 방향을 잡는 것부터 막막하시죠? 그 막막한 과정을 이미 거쳐온 여러분의 사수 조이님이 친절하게 기획의 모모든 것을 설명합니다. 불필요한 내용 하나 없이, 알아야 할 내용만 쏙쏙 기록했습니다.

 

2. 하나의 IT 서비스를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어 봅니다!

숲 전체를 볼 줄 알아야 나무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IT 서비스의 기획 과정을 직접 하나씩 따라하며 전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세세하게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전반적인 내용부터 상세한 내용까지 완벽하게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3. 용어 설명, 포트폴리오, 기획자의 공부법까지!

기본 용어부터 차분하게 설명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기획을 배울 수 있는 공부 방법을 제시합니다. 또한 멋진 곳으로의 취업, 더 좋은 곳으로의 이직을 꿈꾸며 매력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획자 선배의 모든 노하우를 담은 <기획자의 비법 노트>, 절대 놓치지 마세요!

 

저자 소개

조이

글쓰기와 마라톤을 좋아하는 6년 차 서비스 기획자. 건국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전공하고, LG 글로벌 챌린저 20기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를 계기로 기획자로 진로를 결정하여 창업, 스타트업을 거쳐 중견 기업 재단에서 경력을 쌓았다. 업무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 글을 쓰기 시작했고, 현재는팁스터라는 기획 전문 뉴스레터에서 에디터로서 기획 관련 글을 연재하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

저자 소개

베타 리더 추천사

 

PART 0. ‘IT 서비스 기획자가 되기 위해

 

PART 1. ‘IT 서비스 기획자가 되기까지

 1.1 ‘기획이란 무엇일까

   무계획 여행가의 고충

   기존 여행의 문제점

   바꾼 여행 전략

   2019년도 마지막 여행

 1.2 필자가 처음 해 본 기획

 1.3 ‘서비스 기획이란

   소속 형태

   분야

 1.4 ‘IT 서비스 기획자는 어떤 일을 할까?

   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

   업무 프로세스

 1.5 막연하게 시작한기획

   자금력이 없는 스타트업 UX디자이너

   원하는 UX 디자인을 실현해 볼래, 창업

   교육 업계 중소기업에서 시작한 서비스 기획

   IT 서비스에 전폭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회사로 이직, PM

   다른 기획자들은 어떻게 기획자가 됐을까?

 1.6 어떤 회사에 입사해야 하지?

   IT 회사에서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PART 2. ‘시작이 반이다리서치

 2.1 리서치 종류

   데스크 리서치

   필드 리서치

   리서치 시기

 2.2 산업군 분석

   PEST

   3C(Customer, Competitor, Company)

   5-Force 모델: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

   SWOT

 2.3 논문 분석

 2.4 기사 스크랩

 2.5 서비스 평가 도구 사용

   서비스 평가 지표 사용하기

   직접 서비스 평가 지표 만들기

 2.6 자사 서비스 흐름 분석

   운영 중인 서비스가 있는 경우

   운영 중인 서비스가 없는 경우

 2.7 스토어 리뷰

 2.8 구글 Play 콘솔 사용량 분석

 2.9 App Store Connect 사용량 분석

 2.10 구글 Analytics 사용량 분석

   웹 서비스 사용자 분석 도구

   구글 Analytics 도구 설명

 2.11 타사 서비스 리서치

   Case1. 유사 분야 분석

   Case2. 개인 작업을 아카이빙할 수 있는 앱 리서치

   Case3. 유사 기능 서비스 리서치

 2.12 유사 사례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2.13 유저 인터뷰

   설문조사

   1:1 인터뷰

   Focus Group Interview

 2.14 전문가 인터뷰

 2.15 부가 자료: 프로젝트의 시작

 

PART 3. 문제 정의

 3.1 문제 정의 ‘As is’

   Case1. 서비스 A 문제 정의

 3.2 문제 해결 ‘To be’

   Case1. 서비스 A As is, To be

 3.3 전문가, 이해관계자와 긴밀한 관계를 통해 To be 구체화

 3.4 프로젝트 헌장

 3.5 킥오프 미팅

 

PART 4. 상위 기획 ·

 4.1 상위 기획 구성 요소

 4.2 강아지 유치원 인터뷰

 4.3 요구 사항 수집 & 사전분석

   관리자

   보호자

   선생님

   원아

 4.4 페르소나

   페르소나 선정방법

 4.5 유저 시나리오

   유저 시나리오 구성 요소

   유저 시나리오 제작 및 요구 사항 도출

   유저 시나리오 작성 시 고려할 사항

 4.6 정보 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

 4.7 메뉴 트리(Menu Tree)

   사용자 사이트

   관리자 사이트

 4.8 서비스 흐름(Flow Chart)

   서비스 흐름도 구성 요소

   서비스 흐름도 작성 팁

   서비스 흐름 핵심 01 - 회원가입

   서비스 흐름 핵심 02 - 방문 예약 신청 시 사용자 프로세스

   서비스 흐름 핵심 03 - 커뮤니티 관리

   서비스 흐름 핵심 04 - 원아 관리

 4.9 와이어프레임

   방문 예약 프로세스 와이어프레임 - Mobile

   원아 정보 관리 와이어프레임 - PC

 4.10 프로토타이핑

   프로토타이핑 도구 소개

   프로토타이핑 도구 장단점

 4.11 스펙 설정(기능 요구 사항 명세서)

   요구 사항 정의서

   화면 ID 정의

   화면 기능 설명

   서비스 스펙

 4.12 일정 산정

 4.13 리뷰

 

PART 5. 개발

 5.1 개발 조직 형태에 따른 업무 변화

   인하우스에 개발 인력이 있다면

   인하우스에 개발 인력이 없다면

   참고: 프로젝트 시작 전부터 챙기면 좋을 것들

 5.2 화면 설계서 작성 준비

   서비스 단위 분할

   페이지별 혹은 조건별 분할

   화면 설계서 내 목차

 5.3 공통 규칙 설계서 - 사용자 페이지

 5.4 서비스 단위 설계서 - 사용자 페이지

 5.5 공통 규칙 설계서 - 어드민(관리자) 페이지

 5.6 서비스 단위 설계서 - 어드민(관리자) 페이지

 5.7 정책서

   서비스 운영 정책

   SMS 발송 정책

 5.8 검토(내부 회의)

 5.9 변수 및 예외 사항 찾기

 5.10 디자인 시기의 기획자 역할

 5.11 개발 시기의 기획자 역할

 5.12 개발 시기 다른 직군의 자세

 5.13 부가 자료: 메신저

 

PART 6. 테스트(QA)

 6.1 시나리오 테스트

 6.2 기능 테스트

 6.3 기기/크로스 브라우저 테스트

 6.4 유저 테스트(UT)

 6.5 보안 검수(개인정보/보안 취약점 검토 관련)

   개인정보 검수

   보안 취약점 검토

 6.6 수정 또 수정

 6.7 최종 테스트 완료 후 배포 준비

 6.8 부가 자료: 칸반 형태 도구를 통한 이슈 관리

 

PART 7. 론칭

 7.1 론칭일

 7.2 운영 계획 수립

   내부에 운영 인력이 있다면

   외주 계약을 통해 운영을 진행한다면

 7.3 내부 운영 문서 공유 및 교육

   관리자 사이트 매뉴얼

   관리자 사이트 FAQ

   관리자 사이트 교육

   사이트 론칭 시연회

 7.4 홍보/마케팅 서포트                                                                     

 

PART 8. 운영

 8.1 CS 및 오류 사항 대응

   사용자 입장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재현하기

   사용자에게 대안 제시하기

 8.2 성과 측정

   성과 지표 설정하기

   성과 측정하기

 8.3 서버 사용량 분석

 8.4 고도화

   서비스 사용자 의견 취합

   고도화 아이디어 리서치

 

PART 9. 기획자의 포트폴리오 만들기

 9.1 목적에 맞는 포트폴리오 설계

 9.2 온라인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사이트 구축

   특화된 분야 관리브런치

 9.3 PDF 포트폴리오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맞는 프로젝트 선정하기

   포트폴리오 만들기

   포트폴리오 검증하기

 

PART 10. 기획자의 공부법

 10.1 인풋

   포럼 참석하고 공유하기

   페이스북 그룹

   기획 관련 책 읽기

   기획자 스터디 가입

   UX 스터디

   개발

 10.2 아웃풋

   글쓰기

   뉴스레터 발행하기

   사이드 프로젝트 진행

에필로그

  

출판사 리뷰

기획을 하고 싶다고?

기회는 지금이야!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익숙한 단어, ‘기획

익숙한 단어인 만큼 배우는 것도 쉬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모두가 일상에서 나름의 기획을 하며 살고 있는, “일상이 기획인 시대지만 정작 기획을 제대로 배우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내가 기획하는 서비스마다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터넷에 퍼져있는 수많은 기획 방법들을 알면, 우리는 진짜로 유능한 기획자가 될 수 있을까요?

 

여러분들의 기획이 어려운 이유를 정확히 진단하여 해결 비법을 담았습니다. 기획자를 꿈꾸는 분들의 꿈을 이루어 드리기 위해, 기획자 선배의 비법을 친절하게 담았습니다. 이 책과 함께 기획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