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Oracle Exadata: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실용적 접근

전체 출간 도서

by 비제이퍼블릭 2012. 2. 22. 11:06

본문



 

Oracle Exadata

부제: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실용적 접근

저자: 릭 그린워드 외3

역자: 권순용, 구경서, 김지한, 이가혜, 최경환

출간예정일: 2012315()

정가: 28,000

페이지: 394p

판형: 190 x 245

ISBN: 978-89-94774-11-4 (93560)

원서정보: Achieving Extreme Performance with Oracle Exadata

 

1장 다운로드

Oracle Exadata 1장.pdf



책 소개

 오라클 엑사데이터 성능 극대화하기

 

이 책에 실린 증명된 기술들을 사용하여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강력한 기능들을 한층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오라클 전문가들이 집필한 《실전 Oracle Exadata: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실용적 접근》은 소프트웨어, 서버 및 스토리지의 완벽하고 최적화된 패키지를 어떻게 최대한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 책에는 기업형 배치, 고가용성, 관리, 백업 및 복구, 데이터 웨어하우징, 온라인 트랜잭션 프로세싱, 통합 그리고 이행의 모범적 사례들이 포함되어 있다.

 

특징

 

l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 내에서 긴밀하게 통합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이용한다.

l  스마트 스캔, 오라클 엑사데이터 하이브리드 컬럼 단위 압축, 스토리지 인덱스, 오라클 엑사데이터 스마트 플래시 캐시 및 I/O 자원 관리자를 포함하는 오라클 엑사데이터 소프트웨어로 작업한다

l  오라클 엑사데이터 스토리지 서버를 설계, 관리 및 모니터링한다.

l  고가용성, 백업 및 복구 전략을 구현한다.

l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에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성해본다.

l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에 온라인 트랜잭션 프로세싱(OLTP) 업무를 운영한다.

l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으로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이행한다.

l  균형 잡힌 하드웨어 구조를 가진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을 이해한다.

 

 


저자소개

 Rick Greenwald

25년 이상 컴퓨터 산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오라클의 Partner Enablement의 이사로 10년 이상 근무하고 있다. 또한 O’Reilly & Associates의 베스트셀러 《Oracle Essentials, Wrox의 《Professional Oracle Programming, Wiley의 《Data Warehousing and Business Intelligence Solutions》을 포함한 15권 이상의 저자이거나 공동 저자다.

 

Robert (Bob) Stackowiak

오라클 Enterprise Solutions Group Business Intelligence Data Warehousing의 부회장으로 IT 업계에서 20년 넘게 근무했다. 그의 역할은 소프트웨어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관리, 시스템 엔지니어링, 판매와 판매 컨설팅, 새로운 비즈니스 혁신과 개발이다. Bob은 수많은 컴퓨터 관련 컨퍼런스에서 발표하며 전 세계의 기업에서 브리핑을 수행한다. Oracle Essentials》를 포함하여 O’Reilly의 《Oracle Database 11g, Wiley의 《Oracle Data Warehousing and Business Intelligence Solution》의 공동 저자다. 또한 데이터 웨어하우징과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기술과 관련된 논문은 The Data Warehousing 학회의 Journal of data Warehousing같은 출판물에 등재되었다.

 

Maqsood Alam

오라클의 제품 개발 수석 매니저이며 오라클 기술, 데이터베이스 전문, 최대 가용성 설계자, 데이터 웨어하우징,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로 현장에서 15년 넘는 경험이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가다. 그의 새로운 계획은 오라클 엑사데이터를 전파하고 고객 Proof-Of-Concepts 및 벤치마크를 수행하며, 또한 대형 엑사데이터 구축을 진행 중인 고객에게 기술 지원 제공이다. 오라클 인증 전문가이며 컴퓨터 공학 학사와 석사 학위가 있다.

 

Mans Bhuller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및 관리,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그룹, 오라클의 수석 관리자로서 지난 14년 동안 오라클 주식회사에서 새로운 기술의 선두에 서서 근무하고 있다. 그는 Real Application Clusters(RAC), Grid 및 개인 클라우드 같은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과 다른 기초 기술을 위해 길을 닦고 있다. Mans는 오라클 엔터프라이즈 설계자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며 수백 명의 고객을 방문했다. 최근 엑사데이터와 개인 클라우드 및 다른 교육 과정을 가르치는 내부 수업을 계획하고 있다.

 

 

역자소개

 권순용

현재 ㈜엑시엄정보시스템의 대표이사이며 엑시엄 부설 IT 교육센터 원장을 역임하고 있다. 통신, 금융, 제조, 공공등 많은 사이트에서 튜닝, 모델링, 아키텍처 등의 컨설팅 업무를 현재도 수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고성능 데이터베이스 튜닝》, 《퍼팩트 오라클 실전 튜닝 초보자를 위한 오라클 10g, inside SQL 및 알티베이스 HDB 완벽 가이드》가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웨어. DBGuide 등 많은 곳에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엑시엄 부설 IT 교육센터의 강사도 겸하고 있다.

 

구경서

현재 ㈜엑시엄정보시스템에서 컨설턴트로 근무하고 있으며 마이크로 소프트웨어 칼럼리스트이기도 하다. SKT U.KEY 2.0, SKT Rater, 삼성 카드 등 통신/금융에서 튜닝, DBA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공모전에 데이터베이스 부분을 담당하여 산업자원부장관, 경남도지사 상을 수여한바 있다. 저서로는 《알티베이스 HDB 완벽 가이드》가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칼럼도 기고하고 있다.

 

김지한

현재 SKC&C에서 데이터베이스 성능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많은 사이트에서 성능을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일을 주로하며 팀에서 관련 솔루션을 만들기도 했다. 저서로는 《초보자를 위한 오라클 10g, 《고성능 데이터베이스 튜닝》이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칼럼리스트이기도 하다.

 

이가혜

현재 데이터베이스 전문 컨설팅 업체인 ()엑시엄정보시스템의 책임 컨설턴트로 재직중이다. 한국특허정보원, 다음커뮤니케이션, 우체국, SKT등 여러 고객사에서 데이터베이스 성능 개선 및 DB 설계와 같은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였다. 저서로는 《고성능 데이터베이스 튜닝과 알티베이스 HDB 완벽 가이드》가 있으며 엑시엄 부설 IT 교육센터에서 교육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최경환

데이터베이스 전문 컨설팅 회사인 ()엑시엄정보시스템에서 책임 컨설턴트로 재직중이며 SKT, 한국산업단지공단, 에버랜드 FC 등의 사이트를 대상으로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의 관리와 성능 고도화 업무를 담당하였다. 하드웨어와 어플리케이션의 종합적인 솔루션인 엑사데이터를 통해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엑시엄 IT 부설 교육센터의 강사이기도 하며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칼럼 리스트로 활동 중이다.

 

 
목차

 

 PART I 특징과 기초

 

1. 오라클, 그리고 긴밀하게 통합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플랫폼

어플라이언스 같은 컴퓨팅 솔루션의 역사

통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로의 오라클의 진화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의 기본 개념

소프트웨어 통합과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

관리자 역할에 대한 플랫폼의 영향

발전 방향

요약

 

2. 오라클 11g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아키텍처

데이터 무결성과 성능

락과 락 관리방법

MVRC

플래시백(Flashback)

Real Application Clusters

RAC?

RAC와 가용성

RAC의 확장성

PART I 특징과 기초

캐시퓨전

RAC의 자원할당

RAC One

RAC와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

자동 스토리지 관리(Automatic Storage Management)

ASM이란?

ASM의 성능

ASM의 이용성

ASM 관리

파티셔닝

파티셔닝이란?

파티션 유형

다른 혜택

병렬 실행

병렬화해야 하는 작업은 어떤 것인가?

병렬 작업 방법

Partition-Wise 병렬 조인

병렬 실행의 어떤 방식으로 수행되는가?

병렬도

DOP 수정

DOP 보장

데이터 가드

압축(Compression)

데이터베이스 리소스 매니저

분석 기능

엔터프라이즈 매니저

데이터 이동

운영 체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1g의 다른 기능

요약

 

3. 엑사데이터 소프트웨어의 특징

스마트 스캔(Smart Scan)

기타 데이터 처리 효율화 기능

엑사데이터 하이브리드 칼럼 단위 압축 기법

스토리지 인덱스

엑사데이터 스마트 플래시 캐시

I/O 자원 관리자(I/O Resource Manager)

엑사데이터 스토리지 서버 소프트웨어 관리

요약

 

4.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 하드웨어 구성요소

대기 시간 및 균형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 패키지 기초

설치와 초기 구축 때 고려사항

기존 시스템을 위한 업그레이드 선택

데이터베이스 머신의 연결

가용성 높은 하드웨어의 고려사항

요약

 

 

PART II Best Practice

 

5.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 관리

엑사데이터 스토리지 서버 아키텍처

엑사데이터 스토리지 서버 관리

엑사데이터 스토리지 서버 모니터링

요약

 

6. 고가용성과 백업 전략

엑사데이터 최대 가용성 아키텍처(Exadata Maximum Availability Architecture - MAA)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백업과 복구의 모범 사례

요약

 

7. 오라클 엑사데이터의 데이터 웨어하우스 배치

데이터 웨어하우징의 기초

포괄적인 오라클 질의 옵티마이저

오라클 내장 분석기능

최적의 질의 반응을 위한 엑사데이터의 특수한 기능

데이터 웨어하우징 압축 기술

질의의 일반적인 일생

데이터 적재의 모범 사례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의 파티셔닝, 백업, 고가용성

데이터 모델, 비즈니스 지능 툴, 보안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위한 플랫폼 규모 산정 및 구매 타당성 제공

요약

 

8. 엑사데이터와 OLTP

OLTP 부하와 엑사데이터의 특징

엑사데이터 하드웨어와 OLTP

Oracle 11g OLTP

엑사데이터 소프트웨어와 OLTP

엑사데이터 노드와 OLTP

자기 완결형 시스템으로서의 엑사데이터

요약

 

9.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 머신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통합

왜 통합해야 하는가?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은 어떻게 통합화를 지원하는가?

데이터베이스 서버 통합

부하 통합 및 분리

SLA 충족과 초과

통합 디자인

요약

 

10.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으로 마이그레이션

사전 마이그레이션 단계

비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마이그레이션 절차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마이그레이션 절차

요약

 

 

Appendix 부록

 

엑사데이터 용량과 성능 명세서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 스토리지 용량

엑사데이터 스토리지 서버 성능

 

 

출판사 리뷰

 

이 책은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첫 번째 도서다. 여러분은 이 기술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 욕구 때문에 이 책을 보지만 이 책을 읽는 여러분과 다른 독자들은 서로 다른 시작 지점에서 여기까지 도달했다. 이 플랫폼에서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기능에 대해 궁금한 오랜 오라클 사용자이기 때문에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에 대해 조사했을 수도 있다. 또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장 같은 성숙한 시장에서는 성능 향상 규모의 주문을 제공할 새로운 플랫폼이 드물기 때문에 의구심을 가지고 엑사데이터에 접근했을 수도 있다.

 

이 책은 여러분의 지식을 확충하고 광고에 대해 입증해가며(적어도 그 일부에 대해서) 엑사데이터 기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고 이러한 자랑스런 성능 향상이 실제로 어떻게 수행되는지 보여줄 것이다.

 

엑사데이터란?

 

가장 기본적인 이 질문을 완벽하게 설명하려면 지면을 많이 할애해야 하지만,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은 장님 코끼리 만지기 식과 같다. 엑사데이터는 스토리지 하드웨어의 새로운 유형인가? 엑사데이터는 최신이고 가장 훌륭한 하드웨어 구성 요소로 구축된 어플라이언스(Appliance)와 유사한가? 엑사데이터의 주요 소프트웨어는 어떤 새로운 방식으로 하드웨어 구성 요소를 사용하는가? 엑사데이터는 한마디로 최적화로 구성된 오라클로만 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스택인가?

 

이들 질문 가운데 어떤 것이 엑사데이터를 나타내는가?”라는 질문의 답은 간단하다 - 모두 그렇다”.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는 이렇게 설명되어왔고 더 많을 수도 있다.

 

확실히 인지하고 넘어가야 할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의 한 가지는 단순성이다.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은 사전 구성 및 최적화되어 있고, 수십 년 동안 제작되어온 오라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대해 최상의 사례를 구현하려고 설계되었다. 대부분의 경우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은 잘 작동한다.

 

이 단순성은 엑사데이터 기술- 단순히 잘 작동하는 것 -의 내부 작업의 방법이 다소 신비의 베일에 가려 있어 사용자 커뮤니티에서 호기심의 원인이었다. 이 책은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이 얼마나 혁신이고, 강력하고, 멋진지 여러분에게 주지하면서 이러한 베일을 벗기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