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젝티브-C 2.0 도서가 드디어 출간이 되었습니다.
현재 YES24, 강컴, 교보문고, 도서11번가(모닝365)에서 예약판매 중에 있으며 그 외의 인터넷/대형서점에서는 8월 25일 화요일부터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예약판매 바로가기]
[YES24] [강컴] [교보문고] [도서11번가]
*정가: 25,000원 *ISBN: 978-89-962765-0-0
*제목: 오브젝티브-C 2.0: 아이폰과 맥 OS X 개발을 위한 Objective-C
*페이지: 368
*책소개
아이폰 SDK와 코코아 프로그래밍 입문을 위한 게이트웨이, 오브젝티브-C 2.0
이 책에서 배울 것들
- 아이폰과 맥 OS X 개발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오브젝티브-C 언어
-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방법론이 아닌 오브젝티브-C 만의 특징과 기능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CP, 리팩토링, 키-밸류 코딩, NSPredicate와 같은 복잡하고도 매력적인 프로그래밍 개념
오브젝티브-C는 C의 수퍼셋이다. 오브젝티브-C는 C에서 시작하였지만 여러 중요한 특징들을 C에 추가한 형태로 돼있다. C++ 또는 Java를 살펴본 경험이 있다면, 오브젝티브-C가 실제로 얼마나 작은지를 보면 놀라게 될 것이다. 우리는 앞으로 다음 장들을 통해서 C에 추가된 오브젝티브-C의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2장 "C의 확장"은 오브젝티브-C를 소개하는 기본 내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3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소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한다.
4장 "상속"은 부모 클래스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6장 "소스파일 구성"에서는 여러분의 프로그램 소스를 만들기 위한 실제 전략을 알아본다.
7장 "Xcode에 대하여"에서는 여러분이 프로그래밍을 할 때 도움을 주기 위해 몇 가지 팁과 Xcode에 능숙해지기 위한 방법을 보여준다.
8장 "Foundation Kit 소개"는 코코아의 주요 프레임워크 두 개의 중 하나를 사용해서 코코아의 멋진 특징을 알아본다.
9장 "메모리 관리"에서 코코아 애플리케이션을 다루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10장 "객체 초기화"에서는 객체가 태어날 때 어떤일이 일어나는지를 살펴본다.
11장 "프로퍼티"에서는 오브젝티브-C에서 새롭게 사용하는 점(.) 표기법의 비밀을 알아보고 객체 접근자를 쉽게 만드는 방법을 살펴본다.
12장 "카테고리"에서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클래스(여러분이 작성하지 않은 클래스일지라도)에 새로운 메소드를 추가할 수 있는 오브젝티브-C의 특이한 특징을 설명한다.
13장 "프로토콜"에서는 클래스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알려주도록 하는 OBJ-C에서 상속의 한 형태에 대해 설명한다.
14장 "Application Kit 소개"에서는 또 다른 주요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서 코코아로 멋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15장 "파일 읽기와 저장"에서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가져오는 방법을 알아본다.
16장 "키-밸류 코딩"은 여러분의 데이터를 간접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알아본다.
17장 "NSPredicate"에서는 데이터를 어떻게 자르는지 알아본다.
독자대상 : 초중급
이 책은 C 언어에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독자를 대상으로 쓰였다. 만약 프로그래밍 언어를 전혀 접해보지 못했거나 C가 아닌 다른 언어만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이 책을 보려 한다면 부록과 다른 C 언어 도서를 참고하길 바란다.
예제 및 소스코드, Xcode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http://www.bjpublic.co.kr의 도서자료->다운로드 마크 달림플(Mark Dalrymple)은 크로스 플랫폼 툴킷, 인터넷 출판 툴, 고성능 웹 서버, 데스크톱 응용프로그램 분야에서 오랜 기간 동안 일 해온 맥/유닉스 프로그래머이며 『Advanced Mac OS X Programming(Big Nerd Ranch, 2005)』의 저자이기도 하다. 전설적인 맥 프로그래머 스콧 내스터(Scott Knaster)는 베스트셀러인 『Take Control of Switching to the Mac(TidBITS Publishing Inc. 2008)』와 『Macintosh Programming Secrets(Addison-Wesley 1992)』의 저자이기도 하다. 그가 저술한 『How to Write Macintosh Software(Addison-Wesley 1992)』는 십여 년 동안 맥 프로그래머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고전으로도 알려져 있다. 제프 라마르쉬(Jeff LaMarche)는 20년이 넘게 맥 개발자이자 아이폰의 공인 개발자로 일해 왔다. 그는 애플의 개발자를 위한 기술 지원 사이트와 맥테크(MacTech) 매거진에 코코아, 오브젝티브-C와 관련된 기사를 쓰고 있다. 그는 1990년대부터 피플소프트(PeopleSoft) 사에서 개발자로써 기업용 소프트웨어 관련 경험을 쌓아왔고 현재는 독립 컨설턴트 일을 하고 있다. 다년간 리눅스 커널/디바이스 드라이버/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및 프레임워크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리눅스 공동체 세미나에서 멀티미디어/게임 개발 강사로도 활동하였다. 리눅스/유닉스 및 맥 OS X에서의 개발에 관심이 많으며 osxdev.org의 공동 운영진을 역임했다. 현재는 코아로직에서 자사의 SoC용 리눅스 BSP/프레임워크 관련 업무를 하고 있다.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연세대 컴퓨터공학과 대학원 멀티미디어/그래픽스 연구실에 재학 중이며 UI(User Interface), UX(User Experience)에 관심이 많은 대학원생이다. 개인 블로그(http://i2workshop.com)와 개발 팀 블로그(http://www.code4mac.net)를 운영하고 있다.
저자: 마크 달림플
저자: 스콧 내스터
감수자: 제프 라마르쉬
역자: 이종웅
역자: 박세현
*목차
저자소개
저자서문
감사의 글
역자서문
1장 Hello Objective-C 13
시작하기 전에
미래는 어제로 만들어진다
앞으로 배울 것들
요약
2장 C의 확장 17
가장 간단한 오브젝티브-C 프로그램
Hello Objective-C 빌드하기
Hello Objectvie-C 분해하기
-낯선 #import
-NSLog()와 @"문자열“
불리언 타입을 알고 있는가?
-실전에 강한 BOOL
-자기 자신의 비교
요약
3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소개 33
모든 길은 인다이렉션으로 통한다
-변수와 인다이렉션
-파일 이름을 통한 인다이렉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인다이렉션 사용하기
-절차적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으로 구현하기
용어 살펴보기
오브젝티브-C에서 OOP
-@interface 섹션
-@implement 섹션
-객체의 인스턴스 만들기
-Shape-Object 확장하기
요약
4장 상속 73
상속은 왜 사용할까?
상속 문법
-용어 살펴보기
상속은 어떻게 동작하는가?
-메서드 디스패칭
-인스턴스 변수
메서드 오버라이딩
-수퍼클래스의 메서드 사용
요약
5장 컴포지션 91
컴포지션이란 무엇인가?
-자동차 이야기
-NSLog() 수정
접근자 메서드
-엔진 세팅
-타이어 세팅
-자동차의 변경 사항 추적
CarParts 확장
-컴포지션이냐 상속이냐
요약
6장 소스 파일 구성 107
인터페이스와 구현 분리하기
-Xcode에서 새 파일 만들기
자동차 분해하기
크로스 파일 의존성 사용하기
-재 컴파일의 기본상식
-Car 동작시키기
-포함과 상속
요약
7장 Xcode에 대하여 121
회사 이름 바꾸기
에디터 사용을 위한 팁
Xcode의 도움을 받아 코드 작성하기
-코드를 보기 좋게 만드는 들여쓰기
-코드 자동 완성(코드 센스)
-괄호 매칭
-편집 기능
-소스 코드 탐험하기
-맥과 Emacs
-검색 기능 사용하기
-파일 열기
-북마크
-소스 코드에 집중하자
-내비게이션 바
정보 얻기
-Reserch Assistant 윈도우
-원하는 문서 찾기
디버깅
-우가우가!
-Xcode의 디버거
-심볼 추가
-데이터 살펴보기
-단축기 모음
요약
8장 Foundation Kit 소개 155
유용한 타입
-범위를 나타내는 구조체
-기하학 관련 타입
문자열을 처리하는 클래스
-문자열 만들기
-클래스 메서드
-크기 문제
-비교 정책
-대소문자의 구별
-문자열 안에 원하는 문자가 있나?
문자열 변경
컬렉션
-뮤터블 배열
-이너머레이터
-빠른 이너머레이션
-NSDictionary
-사용하되 확장은 금물
여러 가지 값
-NSNumber
-NSValue
-NSNull
예제: 파일 찾기
-더 빠른 방법(레퍼드 용)
요약
9장 메모리 관리 189
객체의 일생
-참조횟수
-객체 소유권
-접근자의 참조횟수 관리
오토릴리즈
-오토릴리즈 풀
-정리의 화신
-실제 풀 사용하기
코코아 메모리 관리 규칙
-전이 객체
-객체 보관하기
-정말 쉬운 방법은 없는 것일까?
요약
10장 객체 초기화 209
객체 할당
객체 초기화
-초기화 메서드 작성하기
-초기화할 때 해야 할 일
사용하기 편리한가?
부분별 개선 작업
-Tire를 위한 init 메서드
-main() 함수 업데이트
-Car 클래스 메모리 정리
가비지 컬렉션 스타일 Car 정리
-편리한 이니셜라이저 만들기
지정된 이니셜라이저
-서브클래싱 문제
-Tire의 초기화 메서드 수정
-AlWeatherRadial 초기화 메서드 추가
초기화 메서드 규칙
요약
11장 프로퍼티 235
프로퍼티 값 축소하기
-인터페이스 축소하기
-구현 축소하기
-놀라운 점(.)들
객체 프로퍼티 사용하기
-이름 바꾸기
-읽기 전용으로 설정하기
-프로퍼티도 만능은 아니다
요약
12장 카테고리 251
카테고리 만들기
-@interface
-@implementation
-나쁜 카테고리
-좋은 카테고리
-카테고리로 구현 분리하기
-프로젝트에서 카테고리 사용하기
카테고리로 전방 참조 만들기
-긴급 출동 카테고리 구조대
비공식 프로토콜과 델리게이션 카테고리
-ITunesFinder 프로젝트
-델리게이트와 카테고리
-셀렉터에 응답하기
-셀렉터의 다른 사용 용도
요약
13장 프로토콜 271
공식 프로토콜
-프로토콜 선언하기
-프로토콜 채택하기
-프로토콜 구현하기
사본 만들기
-엔진 복사하기
-타이어 복사하기
-자동차 복사하기
-프로토콜과 데이터 타입
오브젝티브-C 2.0의 장접
요약
14장 ApplKit 소개 285
프로젝트 만들기
-AppController @interface 만들기
인터페이스 빌더
유저 인터페이스 배치하기
연결하기
-아웃렛 연결하기
-액션 연결하기
AppController 구현
요약
15장 파일 불러오기와 저장하기 303
포로퍼티 리스트
-NSDate
-NSData
-프로퍼티 리스트 기록하고 읽기
객체 인코딩하기
요약
16장 키-밸류 코딩 317
시작 프로젝트
KVC 소개
경로! 경로!
전방위 공격
-잠시 쉬어가기
-부드러운 연산자
인생은 한방
Nill은 살아있다
처리되지 않은 것 처리하기
요약
17장 NSPredicate 337
프레디킷 만들기
-프레디킷 평가하기
연료 필터
형식 지정자
안녕하세요 연산자님, 9번 부탁합니다
-비교 및 논리 연산
-배열 연산자
SELF, 혼자서도 잘해요
문자열 연산
Like, 대강 비슷한 거 주세요
책을 마치며
부록 다른 언어에서 오브젝티브-C로 351
C언어 사용자
C++ 언어 사용자
-C++ vtable vs. 오브젝티브-C 다이내믹 디스패치
오브젝티브-C++ 사용자
자바 사용자
BASIC 사용자
스크립트 사용자
요약
찾아보기
*출판사 리뷰
이 책은 아이폰과 맥 OS X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이 되는 오브젝티브-C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고 이제 막 시작한 초보 맥 개발자이거나 또는 이미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오랫동안 사용해온 머리가 희끗희끗한 개발자이거나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러분은 이 책을 통해서 인스턴스 생성, 다중 계승 프로토콜, 동적 타이핑, 메시지 전달 등과 같은 오브젝티브-C의 객체 지향적 성향과 스몰토크로부터 물려받은 언어적 유산이 얼마나 멋진가를 배우게 될 것이며 아울러 맥 개발 환경인 Xcode와 애플의 코코아 툴킷을 배우게 될 것이다.
요즘에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아이폰과 맥 OS X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할 수 있기를 원한다. 놀랄 일도 아니다.
맥은 재미있고도 강력한 플랫폼이며 오브젝티브-C는 코드를 작성함에 있어서 매우 훌륭한 언어임이 분명하다. 여러분도 오브젝티브-C를 이용해 흥미 있는 맥 프로그래밍에 빠져들어 우리와 함께 맥 개발에 동참하길 바란다.
C++에서 Objective-C(오브젝티브-C)로 (0) | 2009.09.04 |
---|---|
오브젝티브-C 2.0(아이폰과 맥 OS X를 위한 Objective-C)의 특징 + Xcode 단축키 (2) | 2009.08.31 |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C++ 2판 (2) | 2009.08.25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