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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배우는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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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제이퍼블릭 2015. 4. 15. 0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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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배우는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저자 오기하라 타케시

역자 김완섭

 

출간 2015429()

정가 28,000

페이지 456

 

판형 188 x 245

ISBN 978-89-94774-96-1 (93000)

원서정보 詳細 Swift

 

 

책 소개

 

상세한 설명으로 스위프트 언어의 본질을 배우는 완벽 해설서!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무리 훌륭하다고 해도 사용자에게는 애플리케이션이라는 형태로 전달된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마법의 주문이 아니라 컴퓨터 내부에 01이라는 실행 코드를 만들기 위한 구조에 불과하다. 하지만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드는 신기술은 사람들을 놀라게 할 위대한 발명이나 디자인을 탄생시킨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들이 이런 위대한 탄생에 기여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 오기하라 타케시

 

이 책은 스위프트를 이용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기법뿐만 아니라, 새롭게 소개된 기능이나 오브젝티브-C, C와의 연계 방법 등 굉장히 방대한 범위를 다루고 있다. 특히 기존 오브젝티브-CC와의 대응 관계 및 변경 사항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새롭게 아이폰 앱이나 OSX 앱 개발을 생각하고 있는 독자들뿐만 아니라, 기존 오브젝티브-C를 이용해서 개발했던 독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인 오키하라 교수는 일본의 오브젝티브-C 일인자로 불리고 있다. 오키하라 교수는 컴퓨터 공학과 교수답게 풍부한 지식과 독자를 고려한 상세한 예제를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게 이 책을 구성하고 있다. 다양한 예제를 하나씩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스위프트 전문가가 되어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독자대상

 초중급 (C 및 오브젝티브-C 언어에 어느 정도 경험이 필요하다.)

 

소스코드 다운로드

 www.bjpublic.co.kr -> [도서자료] -> [다운로드]

 

 

저자 소개

 

오기하라 타케시

 

오사카대학 대학원 기반공학 연구과정 수료. 공학 박사. 오사카대학 정보처리교육 센터에서 NeXT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용 계산 시스템 도입 관련 업무를 진행했다. 이후 나라첨단대학, 고베대학, 고치공과대학, 오사카대학을 거쳐서 2008년부터 교토산업대학 컴퓨터공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에 관한 연구, 심층 암호에 관한 연구 등을 하고 있다. 또한 ToyViwer, Typist 등 국제적으로 정평이 나있는 Mac OS X 용 소프트웨어 개발자이기도 하다.

 

역자 소개

 

김완섭

 

네덜란드 ITC에서 GIS(지리정보시스템) 연계 재난재해 관리학(석사)을 전공했고, 9년간 한국 및 일본 대기업에서 다양한 IT 분야 업무를 담당했다. 일본에서는 시스템 엔지니어로 5년간 근무했으며, 일본 대기업 세콤(SECOM) 계열사인 파스코에서 외무성, 국토지리정보원 등 일본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한 시스템 통합(SI) 업무를 담당했다. 이후 야후재팬으로 직장을 옮겨 야후맵 개발 담당 시니어 엔지니어로 근무한 경험이 있고, 2010년 귀국하여 SK에서 내비게이션 데이터 담당 매니저로 근무했다. 저서로는 《나는 도쿄 롯폰기로 출근한다》가 있으며, 역서로는 《빅 데이터 시대의 하둡 완벽 입문》, 《웹 서비스 개발 철저 공략》, 《코딩을 지탱하는 기술》, 《따라하며 배우는 서버 부하분산 입문》, SQL 더 쉽게 더 깊게》, 《성공으로 이끄는 팀 개발 실천 기술》, 《부트스트랩 사이트 디자인》, 《클린 코드를 위한 테스트 주도 개발》, 《퍼펙트 루비》 등이 있다.

 

목차

 

1. 스위프트(Swift) 프로그래밍

 

1.1 데이터형과 변수

1.2 제어 구문

1.3 간단한 실행 방법

 

2. 함수

 

2.1 함수 정의의 기본

2.2 오버로드(Overload)

 

3. 구조체

 

3.1 구조체 정의

3.2 메소드

3.3 속성

3.4 첨자 지정

 

4. 옵셔널(Optional)

 

4.1 옵셔널형과 nil

4.2 암묵적 언랩 옵셔널형

4.3 실패 가능한 생성자

 

5. 기본적인 데이터형

 

5.1 수치를 표현하는 데이터형

5.2 문자열과 문자

5.3 배열(Array)

5.4 딕셔너리(Dictionary)

 

6. 패턴

 

6.1 튜플

6.2 열거형

6.3 패턴 매칭

 

7. 연산자

 

7.1 스위프트의 연산자

7.2 연산자 정의

 

8. 클래스와 상속

 

8.1 클래스 정의

8.2 생성자

8.3 해제 처리

8.4 연장 저장형 속성

8.5 접근 제어

 

9. 메모리 관리

 

9.1 참조형 데이터와 ARC

9.2 강한 참조 순환

9.3 옵셔널 체인

 

10. 프로토콜

 

10.1 프로토콜 선언

10.2 프로토콜과

10.3 오브젝티브-C 프로토콜

10.4 프로토콜과 부속형

10.5 프로토콜에 적합한 정의 방법

 

11. 확장

 

11.1 확장 선언

11.2 확장 정의와 프로토콜 적합

 

12. 클로저

 

12.1 클로저 선언

12.2 변수 캡처

12.3 클로저 사용법과 기법

12.4 클로저와 강한 참조 순환

 

13. 제네릭스

 

13.1 제네릭스 개요

13.2 제네릭 함수의 정의

13.3 제네릭스에 의한 정의

 

14. C/오브젝티브-C와의 데이터 교환

 

14.1 데이터형의 호환성

14.2 대응 데이터형

14.3 기타 데이터형과 매크로

 

15. 오브젝티브-C와 연계

 

15.1 스위프트와 오브젝티브-C 빌드

15.2 오브젝티브-C 객체 사용

15.3 스위프트 클래스를 오브젝티브-C에서 사용

15.4 문서화 주석

 

부록 A. 스위프트 표준 라이브러리

 

A.1 프로토콜

A.2

A.3 제네릭형

A.4 포인터형

A.5 함수

A.6 변수

A.7 특성

 

부록 B. 스위프트 구문 도표

B.1 식별자로 사용할 있는 문자

B.2 구문 도표

 

 

출판사 리뷰

 

오브젝티브-C가 기존 C 언어를 좀 더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바꿨다고는 하지만, ‘C’가 의미하듯이 C의 그늘에서 벗어날 순 없었다. 따라서 새롭게 아이폰 개발이나 OSX 개발을 시작하려면 C의 벽을 넘어야 하는 것이 개발자의 숙명이었다.

 

하지만 20146월에 애플이 공개한 스위프트(Swift)는 그 명칭이 보여주듯이, C를 대신하는 언어가 아닌 전혀 새로운 언어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스위프트는 언어학습 장벽을 최대한 낮추려고 노력했으며, C 언어가 가지고 있던 어려운 개념이나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있다. C 언어의 가장 큰 장벽이었던 포인터도 스위프트에는 없다(독자들의 기뻐하는 함성이 들리는 듯하다).

 

스위프트는 프로그래밍 언어로서는 기존 언어들이 가진 장점을 모두 반영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오브젝티브-C와의 상호 운용성, ARC에 의한 메모리 관리를 실현하고 있는 점은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언어 사양상 아직 부족함 점이 여러 가지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애플리케이션 개발 언어어로서는 이제 막 사용되기 시작한 언어이기에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후 스위프트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급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책의 독자 대상

 

이 책은 C 언어 및 오브젝티브-C로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스위프트 개념 파악부터 제네릭 프로그래밍 도입까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포인터가 무엇인지, 객체 지향이 무엇인지 같은 기초적인 개념에 대해선 다루지 않는다. 또한 Xcode 사용법이나 아이폰 인터페이스 작성법에 대해서도 설명하지 않는다. 대신, 오브젝티브-C가 가진 특유의 개념에 대해서 가능한 설명을 보완했고, ‘오브젝티브-C 개발자라면 이런 점을 알고 싶어할 것이다라는 것을 의식하면서 집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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