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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쉽게 배우는 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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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제이퍼블릭 2015. 9. 22.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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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쉽게 배우는 코딩

: 아이와 부모가 함께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리즈명 이지코딩 시리즈-004

저자 브라이슨 페인

역자 김완섭

 

출간일 2015107 ()

정가 27,500

페이지 324

판형 188*245

ISBN 979-11-86697-04- 7 (93000)

원서정보 Teach Your Kids to Code

 

책 소개

 

추천사

 

쉬운 문장, 멋진 그림, 그리고 훌륭한 개발 가이드까지. 책은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즐길 있는 프로그래밍 안내서다.”

  ― Aaron Walker (NASA 사이버보안 전문가)

 

 

지구 상에 살고 있는 모든 아이들이 이 책을 읽어야 한다. 부모들도 함꼐 읽어야 한다.”

  ― James E. Daniel, Jr.  (App Studios, LLC 창립자)

 

 

내 아이들에게 먼저 읽히고 싶은 책이다.

  ― Scott Hand (CareerBuiler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이 책은 여러분들의 자녀들을 신기술의 세계로 성공적으로 이끌어준다.”

  ― Ken Coleman (리더십 작가 및 The Ken Coleman Show 라디오 진행자)

 

 

부모와 아이들이 모두 쉽게 읽고, 즐길 수 있는 책이다.”

  ― Steve McLeod (북부 조지아 대학 최고 정보 부책임자)

 

 

 부모님들도 아이들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배우는 코딩』은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이 파이썬을 이용해서 아이들에게 프로그래밍을 가르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안내서입니다. 파이썬은 대학 수업은 물론, 구글이나 IBM 등의 첨단 기업들이 사용하는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단계별 설명과 게임 등의 시각적 예제를 통해서 아이들이 쉽게 컴퓨터적 사고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변수나 반복, 함수 등의 기본 프로그래밍 개념을 친절하고 쉽게 설명함으로써 어린 프로그래머들이 멋진 게임과 앱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도록 구성돼 있습니다. 다년간의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전혀 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도 이 책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터틀 그래픽을 이용해서 화려한 도형을 그리고 기하학의 세계를 모험하기

- 메시지를 암호화 또는 복호화하는 프로그램이나 가위바위보 게임, 사람 키를 탁구공을 이용해서 계산하는 프로그램 만들기

- 핑퐁 게임, 주사위 게임, 전쟁 게임처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 만들기

- 앱에 상호 조작성, 애니메이션, 소리 추가하기

 

이 책은 프로그래밍 입문 수업이나 방과 후 수업, 또는 집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교재로 최적화돼 있습니다. 컴퓨터 앞에서 이 책을 가지고 자녀들(또는 자기 자신)과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길 바랍니다. 자녀들뿐만 아니라 이 책을 읽는 모든 사람이 특별한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독자대상

초급

 

 

저자 소개

 

브라이슨 페인

 

브라이슨 박사는 북부 조지아 대학 컴퓨터과학과의 종신 교수입니다. 이 대학에서 15년 동안 수많은 코더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그가 가르친 제자들은 블리자드(Blizzard), 리오트 게임(Riots Game), 에퀴팩스(Equifax), 캐리어빌더(CareerBuilder) 같은 유수의 회사들에서 경력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그는 북부 조지아 대학 컴퓨터과학과의 초대 학장을 역임했으며, 조지아 대학에서 컴퓨터과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 , 고 학생들의 기술 교육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30년 이상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습니다. 그가 판매한 첫 번째 프로그램은 RUN 잡지의 매직 칼럼에 게재된 것으로 1985년에 10달러에 판매됐습니다. 그는 현재 조지아주의 북부 애틀랜타에서 아내 베브와 두 아들인 알렉, 맥스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역자 소개

 

김완섭

 

네덜란드 ITC에서 Geoinformation for Disaster Risk Management 석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9년간 일본 및 한국 대기업에서 IT GIS/LBS 분야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일본에서는 세콤(SECOM) 계열사인 파스코(PASCO)에서 일본 외무성, 국토지리정보원 등 일본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한 시스템 통합(SI)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이후 야후 재팬으로 직장을 옮겨 야후 맵 개발 담당 시니어 엔지니어로 근무했으며, 한국으로 돌아와 SK에서 내비게이션(T맵 등) 지도 데이터 담당 매니저로 근무했습니다. 저서로는 『나는 도쿄 롯폰기로 출근한다』가 있으며, 역서로는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 『그림으로 공부하는 시스템 성능』, 『코딩을 지탱하는 기술』, SQL 더 쉽게, 더 깊게』, 『클린 코드를 위한 테스트 주도 개발』 등13권이 있습니다.

 

목차

 

들어가기. 코딩이란 무엇이며, 코딩이 유익한 이유

- 코드를 배워야 하는 이유

- 어디서 코드를 배울 수 있을까요?

- 이 책을 사용하는 방법

- 코딩 = 문제해결

 

1. 파이썬 기초: 파이썬 설치하기

- 파이썬 시작하기

- 파이썬 프로그램 작성하기

- 파이썬 프로그램 실행하기

- 이번 장에서 배운 것

- 프로그래밍 도전

 

2. 터틀 그래픽: 파이썬으로 그림 그리기

- 첫 터틀 프로그램

- 둘둘마는 거북이

- 동그란 거북이

- 색깔 입히기

- 한 개의 변수로 모든 것 제어하기

- 이번 장에서 배운 것

- 프로그래밍 도전

 

3. 숫자와 변수: 수학도 파이썬으로

- 변수: 무언가를 저장하는 장소

- 파이썬에서의 숫자와 수학

- 문자열: 파이썬에서의 문자 사용

- 문자열을 이용한 나선형 도형 개선하기

- 리스트: 모든 것을 함께 저장하기

- 숙제를 도와주는 파이썬

- 이번 장에서 배운 것

- 프로그래밍 도전

 

4. 반복은 즐거움이다

- 자신만의 반복 처리 만들기

- 사용자 입력을 이용한 장미 프로그램 개선하기

- 게임용 반복과 while 반복

- 가족 이름을 이용한 나선형 모양 만들기

- 모든 것 조합하기: 나선형을 바이러스형으로

- 이번 장에서 배운 것

- 프로그래밍 도전

 

5. 조건 판정문 (만약에 ~라면)

- IF

- 참거짓과의 만남

- ELSE

- ELIF

- 복합 조건: IF, AND, OR, NOT

- 비밀 메시지

- 이번 장에서 배운 것

- 프로그래밍 도전

 

6. 무작위 게임 즐기기: 기회를 이용하자

- 추측 게임

- 무작위 색을 가진 나선형 그리기

- 가위바위보 게임

- 카드 선택하기 게임

- 주사위 던지기 게임: 야찌 방식 게임

- 만화경

- 이번 장에서 배운 것

- 프로그래밍 도전

 

7. 함수: 각 기능에는 이름이 있다

- 함수를 이용해서 조립하기

- 매개 변수: 함수에 정보 전달하기

- 반환값: 함수가 주는 정보

- 사용자 조작에 반응하기

- 클릭해서 만화경 효과 그리기

- 이번 장에서 배운 것

- 프로그래밍 도전

 

8. 타이머와 애니메이션 기능: 디즈니는 어떻게 애니메이션을 만드는가

- 파이게임을 이용해서 GUI 만들기

- 타이밍 맞추기: 공의 이동과 튕김

- 이번 장에서 배운 것

- 프로그래밍 도전

 

9. 사용자 조작: 게임의 세계로

- 사용자 조작 기능: 클릭과 드래그

- 고급 사용자 조작: 스마일리 터트리기

- 스마일리 팝 버전 1.0

- 이번 장에서 배운 것

- 프로그래밍 도전

 

10. 게임 프로그래밍: 즐거운 코딩

- 게임 구조 만들기: 스마일리 퐁 버전 1.0

- 난이도와 게임 종료 추가하기: 스마일리 퐁 버전 2.0

- 기능 더 추가하기: 스마일리 팝 2.0

- 이번 장에서 배운 것

- 프로그래밍 도전

 

부록 A. 파이썬 설치(윈도우, , 리눅스)

- 윈도우에 파이썬 설치하기

- 맥에 파이썬 설치하기

- 리눅스에 파이썬 설치하기

 

부록 B. 파이게임 설치(윈도우, , 리눅스)

- 윈도우에 파이게임 설치하기

- 맥에 파이게임 설치하기

- 리눅스에 파이게임 설치하기

 

부록 C. 자신만의 모듈 만들기

- Colorspiral 모듈 만들기

 

용어집

 

 

출판사 리뷰

 

컴퓨터 프로그래밍 또는 코딩이라고 하는 것은 아이들이 배워야 할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우리는 컴퓨터를 이용해서 문제를 풀거나 게임을 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정보를 저장하고, 다시 불러올 수 있으며 전세계에 있는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코드를 이해한다는 것은 손가락 하나로 이 모든 능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누구나 코드를 배울 있습니다. 수수께끼나 퍼즐을 푸는 것과 같습니다. 논리를 적용해서 해결책을 찾다 보면,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문제를 있습니다. 따라서 코드를 배워야 시점은 바로 지금입니다. 지금 당장 코드를 배우기 시작한다면 이렇게 빠르게 변하는 세상을 주도해갈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의 대상 독자

 

이 책은 아이들만을 위한 책이 아닙니다. 부모와 선생님, 학생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를 배우기 원하는 어른들을 위한 책입니다. 이 책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신기술을 요구하는 분야에서 새로운 직업을 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배우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한 최고의 방법은 함께 작업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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