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 주식 스타터팩

전체 출간 도서

by 비제이퍼블릭 2019. 11. 26. 09:36

본문

미국 주식 스타터팩

 

부제 미국 주식 초심자를 위한 토탈 솔루션

저자 정두현

 

출간/배본가능일 2019 11 29 

정가 24,000

페이지 368

판형 크라운판 (173 * 230)

 

ISBN 979-11-90014-52-6 (93320)

 

 

책 소개 

 

애플, 구글, 스타벅스, 맥도날드가 버는 돈이 내 것이 된다?
지금 바로 미국 기업의 주주가 되어라!
탈잉 인기 강사가 알려주는 미국 주식 투자 입문 풀코스!

  

미국 주식 직접 투자로 투자자들이 몰려들고 있다. 그러나 미국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뭘 배워야 할지 막막하다. 이 책은 미국 주식에 첫걸음을 딛는 투자자를 위해 좋은 길잡이가 되려 한다. 미국 주식의 기본 개념부터 최신 동향까지 미국 주식 직접 투자를 위한 핵심만 뽑아 한 권에 담았다. 스타벅스에 꽉 들어찬 사람들이 지금은 대수롭지 않게 느껴지겠지만, 미국 주식을 시작하고 그 사람들이 쓰는 돈이 내 수익으로 연결된다고 생각하면 이전과는 달리 보일 것이다. 이제 미국 주식 직접 투자로 세계 최고의 기업들과 함께 내 자산을 키워 보자.

 

책 속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을 하는 이유는 단 하나. 바로 ‘돈 벌려고’다. 그러므로 돈 잘 버는 주식 시장, 즉 수익률이 높은 시장이 곧 좋은 주식 시장이다. 필자가 미국 주식을 좋아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미국 주식 시장이 수익률이 더 높기 때문이다.

한국 대표 주가지수인 KOSPI 지수와 미국 대표 주가지수인 S&P 500의 5년 수익률을 비교하면 바로 체감할 수 있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KOSPI의 총수익률은 3.75%다. 같은 기간 S&P 500은 35.69%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동안 한국 시장에 투자했던 사람과 미국 시장에 투자했던 사람, 두 명의 투자자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미국 시장 투자자는 한국 시장 투자자보다 무려 9.51배나 수익을 더 챙긴 셈이다.

 

_’한국 주식보다 미국 주식이 좋은 4가지 이유’ 중에서

 

분산 투자를 하겠다며 같은 산업 안에서 10개의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그런 경우도 분산 효과가 없지는 않다. 그러나 수익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분산 투자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공부해야 할 것이 바로 포트폴리오(Portfolio)다. 포트폴리오는 본래 예술가의 작품 모음집을 가리키는 용어다. 투자에서 포트폴리오는 개인이 보유한 자산의 목록과 배분 비율을 나타낸 표다. ‘종목을 어떻게 배분하는가’는 ‘어떤 주식을 고르는가’만큼이나 중요한 문제다. 좋은 포트폴리오는 단순히 종목 수가 많은 포트폴리오가 아니라 ‘변동성’을 잘 관리한 포트폴리오다. 변동성 높은 주식과 낮은 주식이 고르게 배분되어야 변동성이 잘 관리되었다고 할 수 있다.

 

_’나의 포트폴리오 만들기’ 중에서

 

기업에서 채용 시 지원자에게 반드시 요구하는 것이 자기소개서다. 지원자에 대해 제일 잘 아는 사람은 바로 지원자 자신이다. 그러므로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알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를 읽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우리가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수한다는 것은 나 대신 돈을 벌어줄 기업으로 그 기업을 채용하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우리도 기업의 주주가 되기 전에 응당 그 기업이 직접 쓴 자기소개서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지금부터 소개할 사업보고서는 기업의 자기소개서라고 할 수 있다.

그 기업에 대해 제일 잘 아는 것도 바로 기업 자신인 법이다. 각종 금융 기관에서 제공하는 분석 보고서들이 있지만, 기업을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 1순위로 읽어야 할 것은 기업이 직접 쓴 사업보고서다.

 

_’기업의 자기소개서, 사업보고서 읽기’ 중에서

 

오늘도 미국 가정들은 어린 자녀들을 데리고 맥도날드에서 외식을 한다. 어린이들이 올려주는 당장의 매출도 눈에 띄지만, 맥도날드의 어린이 대상 마케팅의 효과는 훨씬 장기적으로 나타난다. 어린이들이 부모들과 맥도날드에 가서 행복한 시간을 보낼수록 어린이들의 뇌 속의 맥도날드는 ‘행복한 곳’으로 각인된다. 각인된 어린이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맥도날드를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성인들이 가정을 이루면 다시 자녀들을 데려올 테니, 대대로 충성스러운 고객을 만드는 셈이다. 이 전략으로 맥도날드는 세계 최고의 외식 산업체 위치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오늘도 맥도날드에서 어린이들이 가져가는 행복한 기억은 맥도날드의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자산이다. 그러나 숫자로 표현할 수는 없다. 재무제표에도 ‘행복한 기억’이란 자산 항목은 없지 않은가? 이처럼 숫자로 표현할 수는 없지만, 기업의 흥망을 결정하는 잠재 요소를 분석하는 것이 스토리 투자다.

_’스탯 투자와 스토리 투자’ 중에서

 

저자 소개

정두현

동국대학교 국제통상학과를 졸업했다. 대학에서 해외 투자 강의를 듣다가 미국 주식 투자를 알게 되었다. 용돈을 털어 산 ‘시만텍(Symantec)’ 주식을 시작으로 미국 주식의 매력에 빠졌다. 한국에 미국 주식 책 한 권 없던 시절, 해외 사이트를 샅샅이 뒤져가며 미국 주식을 독학했다. 투자를 하면서 주식을 처음 하는 사람일수록 한국 주식보다 오히려 미국 주식이 더 낫다는 확신을 가졌다. 현재 재능 공유 플랫폼 탈잉(https://taling.me)에서 미국 주식 강의 ‘미국 주식 1학년 1반’, ‘미국 주식 원데이 ETF’를 진행하고 있다.

 

추천사

원고를 읽으면서 저자의 경험과 성실한 노력을 담담하게 책 속에 녹여내고 있구나 하는 마음에 안심이 되었습니다. 특히 미국 주식 투자에서 간과하기 쉬운 중요한 부분들을 세밀하고 재미있게 다루면서 실전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까지 담고 있어, 실제 투자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기에 진심으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동국대학교 국제통상학과 교수, CFA, CAMS 김석태

 

 

PART 01 왜 미국 주식 안 하세요?

01 좋은 투자처가 사라지고 있다

02 ‘선진국 투자는 재미없다’라는 편견 뛰어넘기

03 한국 주식보다 미국 주식이 좋은 4가지 이유

04 갈아타기 전에 알아둬야 할 한국 시장과 미국 시장의 차이점

 

PART 02 미국 주식시장 첫걸음 떼기

01 미국 시장 3대 거래소와 3대 주요 지수

02 배당이란 무엇인가?

03 성장주와 배당주

04 주가가 움직이는 원인 : 국가 / 산업 / 기업

05 투자하기 전에 체크해야 할 섹터별 특징

 

PART 03 종목 분석이 필요 없는 미국 주식 ETF 투자

01 ETF는 주식시장을 모아 담은 바구니

02 미국 주식 ETF에 투자하는 이유

03 이름만 봐도 어떤 ETF인지 보인다

04 국산 미국 지수 ETF와 미국산 미국 지수 ETF

05 특별한 ETF들 : 인버스 / 레버리지 / 저변동성 ETF

 

PART 04 내 바구니에 담을 종목 찾기

01 나의 포트폴리오 만들기

02 워런 버핏이 애플을 매수한 이유 : 경제적 해자 이야기

03 피터 린치의 스토리텔링 투자

04 착한남자주식 VS 나쁜남자주식

05 미국 주식으로 중국에 투자하기

 

PART 05 기업의 이력서 & 자소서 – 재무제표와 사업보고서

01 펀더멘탈 분석하기 : 주가 배율 / 성장성 지표 / 안정성 지표

02 기업의 이력서, 재무제표 읽기

03 기업의 자기소개서, 사업보고서 읽기

 

PART 06 투자에 필요한 도구 100% 활용하기

01 앱과 HTS 활용법

02 거시 경제 지표 투자에 활용하기

03 스탯 투자와 스토리 투자

04 스탯 분석하기

05 스토리 분석하기

 

PART 07 2020년 주식 시장 키워드 스트리밍 & 헬스케어

01 스트리밍

02 헬스케어

 

PART 08 미국 핵심 IT 기업 리뷰

01 마이크로소프트 / Microsoft(MSFT)

02 애플 / Apple(AAPL)

03 아마존 / Amazon(AMZN)

04 알파벳(구글) / Alphabet(GOOGL)

05 페이스북 / Facebook(FB)

06 넷플릭스 / Netflix(NFLX)

07 어도비 / Adobe Systems(ADBE)

08 AMD / Advanced Micro Devices(AMD)

 

PART 09 미국 주요 ETF 라이브러리

01 주가지수 ETF

02 배당주 ETF

03 섹터별 ETF

 

PART 10 미국 시장의 숨겨진 보석들

01 세일즈포스 / Salesforce.com(CRM)

02 테이크 투 인터랙티브 / Take-Two Interactive(TTWO)

03 로퍼 테크놀로지 / Roper Technologies, Inc. (ROP)

04 레이시온 / Raytheon(RTN)

05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 / Thermo Fisher Scientific(TMO)

 

PART 11 부록

01 미국 주식 거래 절차

02 미국 주식 관련 거래 비용 및 세금 총정리 & 세금 줄이는 법

03 미국 주식 투자 참고 사이트 목록

 

출판사 리뷰 

2014년에서 2018년까지 5년간 코스피 수익률은 3.75%, 연 1%도 안 되는 최악의 수익률이었다. 세계 경기 탓을 할 수도 없다. 같은 기간 동안 미국 S&P 500 지수는 35.69%, 일본의 닛케이 지수는 25.81% 상승했다. 세계 증시가 오르는 동안 한국 증시만 제자리걸음했던 것이다. 한국에서 고성장의 시대는 끝났고, 상황이 호전될 기미는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투자처를 찾아야 한다.

 

투자자들은 흔히 고수익을 원한다면 개발도상국에, 저위험 투자를 원한다면 선진국에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미국은 오히려 그 편견을 보기 좋게 깨고 있다. 여느 개발도상국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지금까지 성장한 것이다. 심지어 경제 성장 모델의 모범 사례로 ‘한강의 기적’이라는 찬사를 받는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에 비견될 정도다. 우리가 지금 미국 주식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직접 현장에서 강의하며 체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복잡한 종목 분석 능력이 없는 주식 초보도 쉽게 미국 주식에 입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부담 없이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ETF 투자법은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 확실한 투자처가 될 우량주 및 세일즈포스, 테이크 투 인터랙티브 등 한국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가치 높은 유망주들도 꼼꼼히 분석했다. 부록에서는 실전 투자에 유용한 미국 주식 거래 절차와 절세 노하우 및 참고할 만한 사이트를 수록했다.

 

세계 최대 경제 규모이자 기축 통화 발행국이면서 장기 수익률까지 높은 미국 주식, 여러분도 이제부터 우물 안 개구리를 벗어나 이 책을 통해 미국 주식의 매력에 빠져보길 바란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