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21명의 초보 개발자들이 정리한 개발 용어
저자
고승원, 강동준, 강시혁, 강지효, 곽봉선, 권유리, 김민수, 김지현, 도희경, 민준수, 박성은,
박준철, 박지효, 박해람, 송예찬, 신가경, 원신희, 유승완, 이상용, 이수경, 인영은, 정은경
출판사 비제이퍼블릭
출간일 2022년 5월 30일
배본가능일 2022년 5월 30일
정가 35,000원
페이지 736쪽
판형 152*225
ISBN 979-11-6592-149-1 (93000)
IT 개발자를 꿈꾸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진짜 초보 개발자를 위한 IT 용어집'
IT 기업들의 성장에 따라 개발자는 어느덧 인기있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인정받는 개발자가 되기 위해, 전공자/비전공자 가릴 것 없이 많은 사람이 개발 공부에 뛰어듭니다. 하지만 개발자라면 알아야 할 IT 개발 상식을 모른 채 시작한 공부는 점점 따라가기 힘들고, 마침내 ‘프로그래밍은 나와 맞지 않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과연 그럴까요? 프로그래밍이 나와 맞지 않는 것이 아니라, 기초 지식부터 제대로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어려운 것입니다. 이에 21명의 개발자들이 처음 개발을 공부하면서 만났던 다양한 IT 용어를 직접 선정하여, 이제 막 개발을 시작하는 사람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같은 개발자의 시선에서 어려웠던 IT 용어들을 선택했기 때문에, 많은 초보 개발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냅니다. 21명의 저자들이 머리를 맞대어 집필한 이 책으로 진짜 개발 공부를 시작하세요. 개발자로의 길이 한 걸음 더 가까워져 있을 것입니다.
고승원
소프트웨어 기술을 통해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주고 싶은, 20년 이상의 실무 경력을 가진 소프트웨어 개발자입니다. 지식을 나누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것을 좋아합니다. 국내외 약 40여 곳의 글로벌 기업 ERP 시스템을 구축하는 컨설턴트 및 개발자로 활동했으며 현재 주식회사 리턴밸류(ReturnValues)의 대표이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뿐만 아니라 UX 컨설턴트, 비즈니스 컨설턴트로 일하면서 앱, 서비스 기획부터 개발까지 수많은 경험을 쌓았고, 이제는 20년이 넘는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들에게 정말 필요한 기술, 정말 제대로 된 지식을 전달하겠다는 사명감으로 지식을 나누고 있습니다.
강동준
생산자동화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습니다. 웹 프로그래밍을 준비한 지 반 년 정도 된 초보 개발자입니다. 웹 기술을 이용해 뜻하지 않게 사회와 단절되어 도움받지 못하는 취약 계층을 사회와 연결시켜 선한 영향력을 주는 웹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강시혁
전문성을 갖춘 백엔드 개발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술 언어만 잘 사용하는 개발자가 아닌, 고객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동적인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현재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경험하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강지효
다년간 관광/여행업계의 세일즈 마케팅 직군에서 근무하다가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새로운 시작을 꿈꾸는 비전공 개발자입니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진취적인 태도로 세상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개발자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곽봉선
CG 회사에서 군중 시뮬레이션 및 각종 VFX를 담당했고 스타트업 회사에서 유니티 엔진 기반의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용자에게 새롭고 아름다운 경험을 제공하는 프런트엔드 개발자로서의 꿈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권유리
컴퓨터공학과 재학 중 프런트엔드 분야에 흥미를 느껴 웹 개발자로 1년간 일했습니다. 한 분야를 깊이 파고드는 것을 좋아하며, 독서를 즐깁니다. 대학생이었던 제가 현업에서 일하며 개발자로 성장하기까지 많은 개발자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저 또한 제가 가진 지식을 나누어 좋은 영향력을 주는 개발자가 되고자 합니다.
김민수
기본에 충실한 개발자로 UX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다양한 도메인에 지적 호기심이 많습니다. 좋은 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매 순간 의식하고 있으며 늘 새로운 경험을 하고 싶습니다.
김지현
삼성전자 생활가전 사업부에서 SW 품질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무엇과도 결합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SW에 매력을 느껴 공부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도희경
비전공자로 6개월 동안 블록체인 교육을 받고 현재는 블록체인 업계에서 프런트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 오기까지 많은 분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받은 만큼 베푸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민준수
풀스택 개발자를 꿈꾸며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매 순간 제 능력의 200% 이상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혹은 핸드폰 세팅 시 가장 먼저 설치하는 앱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루하루 달려 나가고 있습니다.
박성은
비전공 개발자이며 현재는 클라우드 SA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매년 IT 분야의 트렌드와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오늘의 나에게 안주하지 않고 운영 구조와 원리에 의문을 갖고 계속해서 배울 것입니다. 또한, 제가 배운 지식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선한 영향력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박준철
컴퓨터공학부에 재학 중인 대학생이며 웹 관련 회사 취업 준비 중입니다.
박지효
반려동물과 함께 살며 느낀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현재 iOS 앱 개발을 공부하고 있고, IT 기술을 통해 동물과 사람이 함께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박해람
웹퍼블리셔 국비과정을 수료한 후 PHP 회사에서 1년 정도 경력을 쌓고, 현재는 프런트엔드 개발자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는 데 많은 분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많은 분의 도움을 받은 것처럼 훗날 개발자를 꿈꾸는 후배들을 가르치고 양성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송예찬
한동대학교에 재학 중이며 크라우드 펀딩, 제품 기획, 데이터 마이닝 등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이끌어 내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분석하고 기획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많은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창업자가 되고자 합니다.
신가경
iOS 개발자로 활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예비 개발자입니다. 관광산업 분야에 종사하다가 개발 공부를 시작한 지 6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사람을 도와주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는 앱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원신희
교육을 전공했으며, 현재는 타 업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IT 개발 분야에 매력을 느껴 주경야독하고 있습니다. 자바, 파이썬을 독학했는데, 업무 자동화가 필요한 부분을 파이썬으로 해결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파이썬이 주력이 되었습니다. 노트북 한 대로 뚝딱 만들고, 빨간색 에러 표시가 주는 강력한 몰입감으로 속세의 시름 따윈 잊게 하는 코딩의 매력에 푹 빠져 살고 있습니다.
유승완
컴퓨터공학을 전공했고 졸업 후에 개발을 공부하며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좋아하며 변화를 만드는 개발자가 꿈입니다. 기술과 코드에 취해 사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이상용
개발을 한다는 것은 어쩌면 하나의 작품을 만드는 과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면서 브라우저에 나타나는 결과물들을 보니 저의 예술품처럼 느껴졌습니다. 더 나은 작품을 위해 앞으로도 끊임없이 정진하는 개발자가 되려고 합니다.
이수경
백엔드와 프런트엔드 둘 다 재미있어서 풀스택 개발자가 되기 위해 1년 정도 준비했습니다. 협업과 개발 생산성을 높여서 많은 프로젝트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주니어 개발자를 성장시키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시니어 개발자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인영은
4년차 개발자로 보안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 보수 업무 등을 해 왔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 개발과 운영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반복되는 일을 자동화하고 비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일을 좋아합니다.
정은경
중국 베이징의 한 회사에서 뷰티 마케터로 근무했고 현재는 프런트엔드 개발자로서 전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IT 분야에서 우선순위에 따른 계획 설정과 실행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만들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면서 꾸준히 성장하는 개발자의 길을 가고자 합니다.
PART 1 웹/디자인
TERMS 01 웹1.0, 웹2.0, 웹3.0
1 웹1.0, 웹2.0, 웹3.0의 정의
2 웹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웹1.0, 웹2.0, 웹3.0 알아보기
4 웹1.0, 웹2.0, 웹3.0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웹1.0, 웹2.0, 웹3.0 더 알아보기
TERMS 02 웹 표준/웹 접근성
1 웹 표준/웹 접근성의 정의
2 웹 표준/웹 접근성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웹 표준/웹 접근성 알아보기
4 웹 표준/웹 접근성을 사용하는 이유
5 웹 표준/웹 접근성 더 알아보기
TERMS 03 웹 서버/WAS
1 웹 서버(Web Server)/WAS(Web Application Server)의 정의
2 웹 서버/WAS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웹 서버/WAS 알아보기
4 웹 서버/WAS를 사용하는 이유
5 웹 서버/WAS 사용하기
6 웹 서버/WAS 더 알아보기
TERMS 04 UI/UX
1 UI(사용자 인터페이스)/UX(사용자 경험)의 정의
2 UI/UX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UI/UX 알아보기
4 UI/UX를 사용하는 이유
5 UI/UX 더 알아보기
TERMS 05 디자인 시스템
1 디자인 시스템의 정의
2 디자인 시스템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디자인 시스템 알아보기
4 디자인 시스템을 사용하는 이유
5 좋은 디자인 시스템의 예
6 디자인 시스템 더 알아보기
TERMS 06 반응형 웹 디자인
1 반응형 웹 디자인의 정의
2 반응형 웹 디자인은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반응형 웹 디자인 알아보기
4 반응형 웹 디자인을 사용하는 이유
5 반응형 웹 디자인 더 알아보기
TERMS 07 DOM/Virtual DOM
1 DOM(Document Object Model)/Virtual DOM의 정의
2 DOM/Virtual DOM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DOM/Virtual DOM 알아보기
4 DOM/Virtual DOM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DOM 사용하기
6 DOM/Virtual DOM 더 알아보기
TERMS 08 SEO
1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정의
2 SEO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SEO 알아보기
4 SEO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SEO 더 알아보기
TERMS 09 크롤링
1 크롤링(crawling)의 정의
2 크롤링은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크롤링 알아보기
4 크롤링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크롤링 더 알아보기
TERMS 10 CSR/SSR
1 CSR(Client Side Rendering)/SSR(Server Side Rendering)의 정의
2 CSR/SSR은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CSR/SSR 알아보기
4 CSR/SSR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CSR/SSR 비교하기
6 CSR/SSR 더 알아보기
TERMS 11 캐시/쿠키/세션
1 캐시(Cache)/쿠키(Cookie)/세션(Session)의 정의
2 캐시/쿠키/세션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캐시/쿠키/세션 알아보기
4 캐시/쿠키/세션을 사용하는 이유
5 캐시/쿠키/세션 더 알아보기
TERMS 12 웹 스토리지
1 웹 스토리지(Web Storage)의 정의
2 웹 스토리지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웹 스토리지 알아보기
4 웹 스토리지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웹 스토리지 사용 방법
6 웹 스토리지 더 알아보기
TERMS 13 모듈/웹팩
1 모듈(Module)/웹팩(Webpack)의 정의
2 모듈/웹팩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모듈/웹팩 알아보기
4 모듈/웹팩을 사용하는 이유
5 모듈/웹팩 더 알아보기
TERMS 14 MVC
1 MVC(Model-View-Controller)의 정의
2 MVC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MVC 알아보기
4 MVC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MVC 더 알아보기
TERMS 15 SPA
1 SPA(Single Page Application)의 정의
2 SPA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SPA 알아보기
4 SPA를 사용하는 이유
5 SPA 더 알아보기
TERMS 16 PWA
1 PWA(Progressive Web App)의 정의
2 PWA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PWA 알아보기
4 PWA를 사용하는 이유
5 PWA 더 알아보기
PART 2 네트워크/통신/데이터
TERMS 01 OSI 7계층
1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7계층의 정의
2 OSI 7계층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OSI 7계층 알아보기
4 OSI 7계층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OSI 7계층 더 알아보기
TERMS 02 TCP/UDP
1 TCP/UDP의 정의
2 TCP/UDP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TCP/UDP 알아보기
4 TCP/UDP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TCP/UDP 더 알아보기
TERMS 03 프로토콜
1 프로토콜(Protocol)의 정의
2 프로토콜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프로토콜 알아보기
4 프로토콜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프로토콜 더 알아보기
TERMS 04 포트
1 포트(Port)의 정의
2 포트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포트 알아보기
4 포트를 사용하는 이유
5 포트 더 알아보기
TERMS 05 URI
1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의 정의
2 URI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URI 알아보기
4 URI를 사용하는 이유
5 URI 더 알아보기
TERMS 06 IP/DNS
1 IP(Internet Protocol)/DNS(Domain Name System)의 정의
2 IP/DNS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IP/DNS 알아보기
4 IP/DNS을 사용하는 이유
5 IP/DNS의 사용 예
6 IP/DNS 더 알아보기
TERMS 07 HTTP
1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정의
2 HTTP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HTTP 알아보기
4 HTTP 사용하기
5 HTTP 더 알아보기
TERMS 08 CORS
1 CORS(Cross-Origin Resource Sharing)의 정의
2 CORS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CORS 알아보기
4 CORS를 사용하는 이유
5 CORS와 SOP의 비교
6 CORS 더 알아보기
TERMS 09 JSON/XML
1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의 정의
2 JSON/XML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JSON/XML 알아보기
4 JSON/XML을 사용하는 이유
5 JSON/XML 더 알아보기
TERMS 10 SOAP/REST.
1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의 정의
2 SOAP/REST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SOAP/REST 알아보기
4 SOAP/REST를 사용하는 이유
5 SOAP/REST 비교하기
6 SOAP/REST 더 알아보기
TERMS 11 VPN
1 VPN(Virtual Private Network)의 정의
2 VPN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VPN 알아보기
4 VPN을 사용하는 이유
5 VPN 더 알아보기
TERMS 12 랜카드/허브/스위치/라우터
1 랜카드/허브/스위치/라우터의 정의
2 랜카드/허브/스위치/라우터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랜카드/허브/스위치/라우터 알아보기
4 랜카드/허브/스위치/라우터를 사용하는 이유
5 랜카드/허브/스위치/라우터 더 알아보기
PART 3 데이터베이스/자료구조
TERMS 01 데이터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Database)의 정의
2 데이터베이스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데이터베이스 알아보기
4 데이터베이스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데이터베이스 더 알아보기
TERMS 02 샤딩
1 샤딩(Sharding)의 정의
2 샤딩은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샤딩 알아보기
4 샤딩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샤딩 더 알아보기
TERMS 03 ERD/UML
1 ERD(Entity Relationship Diagram)/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정의
2 ERD/UML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ERD/UML 알아보기
4 ERD/UML을 사용하는 이유
5 ERD/UML 더 알아보기
TERMS 04 데이터 마이닝
1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의 정의
2 데이터 마이닝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데이터 마이닝 알아보기
4 데이터 마이닝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데이터 마이닝 더 알아보기
TERMS 05 스택/큐
1 스택(Stack)/큐(Queue)의 정의
2 스택/큐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스택/큐 알아보기
4 스택/큐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스택/큐 더 알아보기
TERMS 06 해시
1 해시(Hash)의 정의
2 해시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해시 알아보기
4 해시를 사용하는 이유
5 해시 더 알아보기
PART 4 클라우드/데브옵스
TERMS 01 클라우드
1 클라우드(Cloud)의 정의
2 클라우드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클라우드 알아보기
4 클라우드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클라우드 더 알아보기
TERMS 02 GIT
1 GIT의 정의
2 GIT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GIT 알아보기
4 GIT을 사용하는 이유
5 GIT 사용하기
6 GIT 더 알아보기
TERMS 03 데브옵스
1 데브옵스(DevOps)의 정의
2 데브옵스는 어디에서 접하게 될까?
3 데브옵스 알아보기
4 데브옵스를 사용하는 이유
5 데브옵스 사용하기
6 데브옵스 더 알아보기
TERMS 04 도커
1 도커(Docker)의 정의
2 도커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도커 알아보기
4 도커 더 알아보기
TERMS 05 쿠버네티스
1 쿠버네티스(Kubernetes)의 정의
2 쿠버네티스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쿠버네티스 알아보기
4 쿠버네티스를 사용하는 이유
5 쿠버네티스 사용하기
6 쿠버네티스 더 알아보기
TERMS 06 CI/CD
1 CI(Continuous Integration)/CD(Continuous Deployment, Continuous Delivery)의 정의
2 CI/CD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CI/CD 알아보기
4 CI/CD를 사용하는 이유
5 CI/CD 더 알아보기
TERMS 07 CDN
1 CDN(Contents Delivery Network)의 정의
2 CDN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CDN 알아보기
4 CDN을 사용하는 이유
5 CDN 더 알아보기
TERMS 08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
1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의 정의
2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 알아보기
4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을 사용하는 이유
5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 더 알아보기
TERMS 09 마이크로서비스
1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의 정의
2 마이크로서비스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마이크로서비스 알아보기
4 마이크로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유
5 마이크로서비스 더 알아보기
PART 5 운영체제/시스템/보안
TERMS 01 운영체제
1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의 정의
2 운영체제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운영체제 알아보기
4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이유
5 운영체제 더 알아보기
TERMS 02 프로세스/스레드
1 프로세스(Process)/스레드(Thread)의 정의
2 프로세스/스레드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프로세스/스레드 알아보기
4 프로세스/스레드를 사용하는 이유
5 프로세스/스레드 더 알아보기
TERMS 03 CPU
1 CPU(Central Processing Unit)의 정의
2 CPU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CPU 알아보기
4 CPU를 사용하는 이유
5 CPU 더 알아보기
TERMS 04 셸
1 셸(Shell)의 정의
2 셸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셸 알아보기
4 셸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셸 사용하기
6 셸 더 알아보기
TERMS 05 메모리
1 메모리(Memory)의 정의
2 메모리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메모리 영역 알아보기
4 메모리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메모리 더 알아보기
TERMS 06 가비지 컬렉션
1 가비지 컬렉션(Garbage Collection)의 정의
2 가비지 컬렉션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가비지 컬렉션 알아보기
4 가비지 컬렉션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가비지 컬렉션 더 알아보기
TERMS 07 XSS/CSRF
1 XSS(Cross-Site Scripting)/CSRF(Cross-Site Request Forgery)의 정의
2 XSS/CSRF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XSS/CSRF 알아보기
4 XSS/CSRF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XSS/CSRF 더 알아보기
TERMS 08 악성코드
1 악성코드(Malicious Code)의 정의
2 악성코드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악성코드 알아보기
4 악성코드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악성코드 더 알아보기
TERMS 09 IDS/IPS/WAF
1 IDS(Intrusion Detection System)/IPS(Intrusion Prevention System)/
WAF(Web Application Firewall)의 정의
2 IDS/IPS/WAF 알아보기
3 IDS/IPS 비교하기
4 IDS/IPS/WAF 더 알아보기
TERMS 10 DDoS
1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의 정의
2 DDoS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DDoS 알아보기
4 DDoS 더 알아보기
TERMS 11 프록시 서버
1 프록시(Proxy) 서버의 정의
2 프록시 서버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프록시 서버 알아보기
4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는 이유
5 프록시 서버 더 알아보기
TERMS 12 OAuth 2.0
1 OAuth 2.0(Open Authorization 2.0, OAuth2)의 정의
2 OAuth 2.0은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OAuth 2.0 알아보기
4 OAuth 2.0을 사용하는 이유
5 OAuth 2.0 더 알아보기
TERMS 13 암호화/복호화
1 암호화/복호화의 정의
2 암호화/복호화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암호화/복호화 알아보기
4 암호화/복호화를 알아야 하는 이
5 암호화/복호화 더 알아보기
TERMS 14 고가용성
1 고가용성(HA; High Availability)의 정의
2 고가용성은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고가용성 알아보기
4 고가용성 더 알아보기
TERMS 15 아두이노/라즈베리파이
1 아두이노(Arduino)/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의 정의
2 아두이노/라즈베리파이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아두이노/라즈베리파이 알아보기
4 아두이노/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는 이유
5 아두이노/라즈베리파이 더 알아보기
PART 6 소프트웨어 공학/프로그래밍 언어
TERMS 01 클라이언트/서버
1 클라이언트(Client)/서버(Server)의 정의
2 클라이언트/서버는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클라이언트/서버 알아보기
4 클라이언트/서버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클라이언트/서버 더 알아보기
TERMS 02 네이티브 앱/웹 앱/하이브리드 앱/크로스 플랫폼
1 네이티브 앱(Native App)/웹 앱(Web App)/하이브리드 앱(Hybrid App)/
크로스 플랫폼(Cross-Platform)의 정의
2 네이티브 앱/웹 앱/하이브리드 앱/크로스 플랫폼은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네이티브 앱/웹 앱/하이브리드 앱/크로스 플랫폼 알아보기
4 네이티브 앱/웹 앱/하이브리드 앱/크로스 플랫폼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네이티브 앱/웹 앱/하이브리드 앱/크로스 플랫폼 더 알아보기
TERMS 03 컴파일/인터프리트
1 컴파일(Compile)/인터프리트(Interpret)의 정의
2 컴파일/인터프리트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컴파일/인터프리트 알아보기
4 컴파일/인터프리트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컴파일러/인터프리터 비교하기
6 컴파일러/인터프리터 더 알아보기
TERMS 04 디자인 패턴
1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의 정의
2 디자인 패턴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디자인 패턴 알아보기
4 디자인 패턴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디자인 패턴 더 알아보기
TERMS 05 함수형 프로그래밍
1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정의
2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함수형 프로그래밍 알아보기
4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함수형 프로그래밍 더 알아보기
TERMS 0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Programming)의 정의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알아보기
4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더 알아보기
TERMS 07 오버로딩/오버라이딩
1 오버로딩(Overloading)/오버라이딩(Overriding)의 정의
2 오버로딩/오버라이딩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오버로딩/오버라이딩 알아보기
4 오버로딩/오버라이딩을 사용하는 이유
5 오버로딩/오버라이딩 더 알아보기
TERMS 08 TDD
1 TDD(Test-Driven Development)의 정의
2 TDD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TDD 알아보기
4 TDD를 사용하는 이유
5 일반 개발 방식과 TDD 개발 방식 비교
6 TDD 더 알아보기
TERMS 09 RPA
1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정의
2 RPA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RPA 알아보기
4 RPA를 사용하는 이유
5 RPA 더 알아보기
PART 7 개발상식
TERMS 01 라이브러리
1 라이브러리(Library)의 정의
2 라이브러리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라이브러리 알아보기
4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이유
5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6 라이브러리 더 알아보기
TERMS 02 API
1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정의
2 API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API 알아보기
4 API를 사용하는 이유
5 API 더 알아보기
TERMS 03 동기/비동기
1 동기(Synchronous)/비동기(Asynchronous)의 정의
2 동기/비동기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동기/비동기 알아보기
4 동기/비동기를 사용하는 이유
5 동기/비동기 더 알아보기
TERMS 04 인코딩/디코딩
1 인코딩(Encoding)/디코딩(Decoding)의 정의
2 인코딩/디코딩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인코딩/디코딩 알아보기
4 인코딩/디코딩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인코딩/디코딩 더 알아보기
TERMS 05 코딩 컨벤션
1 코딩 컨벤션(Coding Convention)의 정의
2 코딩 컨벤션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코딩 컨벤션 알아보기
4 코딩 컨벤션을 사용하는 이유
5 코딩 컨벤션 더 알아보기
TERMS 06 프레임워크
1 프레임워크(Framework)의 정의
2 프레임워크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프레임워크 알아보기
4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이유
5 프레임워크 사용하기
6 프레임워크 더 알아보기
TERMS 07 환경 변수
1 환경 변수의 정의
2 환경 변수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환경 변수 알아보기
4 환경 변수를 사용하는 이유
5 환경 변수 더 알아보기
TERMS 08 라이선스
1 라이선스(License)의 정의
2 라이선스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라이선스 알아보기
4 라이선스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라이선스 더 알아보기
TERMS 09 IDE
1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의 정의
2 IDE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IDE 알아보기
4 IDE를 사용하는 이유
5 IDE 더 알아보기
TERMS 10 애자일
1 애자일(Agile)의 정의
2 애자일은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애자일 알아보기
4 애자일 사용하기
5 애자일을 알아야 하는 이유
6 애자일 더 알아보기
TERMS 11 사용성 테스트
1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의 정의
2 사용성 테스트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사용성 테스트 알아보기
4 사용성 테스트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사용성 테스트 더 알아보기
TERMS 12 NPM
1 NPM(Node Package Manager or Node Package Module)의 정의
2 NPM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Node.js와 NPM 알아보기
4 NPM을 사용하는 이유
5 NPM 사용하기
6 NPM 더 알아보기
TERMS 13 프로젝트/직무
1 프로젝트/직무(PL/PM/PO)의 정의
2 프로젝트/각 직무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프로젝트 알아보기
4 프로젝트/직무와 역할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프로젝트/직무 더 알아보기
TERMS 14 개발자 직군
1 개발자 직군의 정의
2 개발자 직군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개발자 직군 알아보기
4 개발자 직군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개발자 직군 더 알아보기
TERMS 15 ERP
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정의
2 ERP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ERP 알아보기
4 ERP를 사용하는 이유
5 ERP 더 알아보기
PART 8 4차 산업혁명 기술
TERMS 01 메타버스
1 메타버스(Metaverse)의 정의
2 메타버스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메타버스 알아보기
4 메타버스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메타버스 더 알아보기
TERMS 02 인공지능1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의 정의
2 인공지능은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인공지능 알아보기
4 인공지능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인공지능 더 알아보기
TERMS 03 AR/VR/MR
1 AR(Augmented Reality)/VR(Virtual Reality)/MR(Mixed Reality)의 정의
2 AR/VR/MR은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AR/VR/MR 알아보기
4 AR/VR/MR을 알아야 하는 이유
5 AR/VR/MR 더 알아보기
TERMS 04 블록체인
1 블록체인(Blockchain)의 정의
2 블록체인은 어떻게 접하게 될까?
3 블록체인 알아보기4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이유
5 블록체인 더 알아보기
TERMS 05 NFT
1 NFT(Non-Fungible Token)의 정의
2 NFT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NFT 알아보기
4 NFT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NFT 사용하기
6 NFT 더 알아보기
TERMS 06 디파이
1 디파이(DeFi, Decentralized Finance)의 정의
2 디파이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디파이 알아보기
4 디파이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디파이 더 알아보기
TERMS 07 마이데이터
1 마이데이터(Mydata)의 정의
2 마이데이터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마이데이터 알아보기
4 마이데이터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마이데이터 더 알아보기
TERMS 08 빅데이터
1 빅데이터(BigData)의 정의
2 빅데이터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빅데이터 알아보기
4 빅데이터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빅데이터 더 알아보기
TERMS 09 양자 컴퓨터
1 양자 컴퓨터(Quantum Computer)의 정의
2 양자 컴퓨터는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양자 컴퓨터 알아보기
4 양자 컴퓨터를 알아야 하는 이유
5 양자 컴퓨터 더 알아보기
TERMS 10 챗봇
1 챗봇(Chatbot)의 정의
2 챗봇은 어디서 접하게 될까?
3 챗봇 알아보기
4 챗봇을 사용하는 이유
5 챗봇 더 알아보기
용어별 저자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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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막 개발을 배우는 개발 꿈나무들을 위해
21명의 주니어 개발자들이 뭉쳤다!
개발을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공부하는 도중에 불쑥 튀어나오는 개발 전문 용어들입니다. 이러한 고충을 알기에 예비 개발자분들의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내고자 유튜브 '개발자의품격'을 통해 21명의 초보 개발자들이 모였고, 그렇게 ‘초보 개발자를 위한 IT 전문 용어’ 집필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몇 가지만 잘 구사할 수 있다면 실력 있는 개발자가 될까요? 아닙니다. 개발자는 개발에 필요한 여러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책은 웹/디자인부터 시작하여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등 개발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용어들을 파트별로 명하여, 개발자로 하여금 폭넓은 개발 지식을 통해 보다 넓은 시야를 가진 개발자로 성장하게끔 도와줍니다. 이 책을 통해 다방면에서 활약하는 개발자로 성장하시기 바랍니다.
한 번에 붙는 SQLD (1) | 2022.06.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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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를 성공시키는 기획자의 비법노트 (0) | 2022.05.27 |
0.1%의 승부, 소프트웨어로 분석하는 선거 개표방송 (0) | 2022.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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