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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티브-C 2.0: 아이폰과 맥 OS X 개발을 위한 Objectiv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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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제이퍼블릭 2009. 8. 19.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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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티브-C 2.0 도서가 드디어 출간이 되었습니다.
현재 YES24, 강컴, 교보문고도서11번가(모닝365)에서 예약판매 중에 있으며 그 외의 인터넷/대형서점에서는 8월 25일 화요일부터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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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오브젝티브-C 2.0: 아이폰과 맥 OS X 개발을 위한 Objective-C

*정가: 25,000
*페이지:
368

*ISBN: 978-89-962765-0-0


*책소개
아이폰 SDK 코코아 프로그래밍 입문을 위한 게이트웨이, 오브젝티브-C 2.0

이 책에서 배울 것들
- 아이폰과 맥 OS X 개발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오브젝티브-C 언어
-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방법론이 아닌 오브젝티브-C 만의 특징과 기능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CP, 리팩토링, -밸류 코딩, NSPredicate와 같은 복잡하고도 매력적인 프로그래밍 개념

 

 오브젝티브-C C의 수퍼셋이다. 오브젝티브-C C에서 시작하였지만 여러 중요한 특징들을 C에 추가한 형태로 돼있다. C++ 또는 Java를 살펴본 경험이 있다면, 오브젝티브-C가 실제로 얼마나 작은지를 보면 놀라게 될 것이다. 우리는 앞으로 다음 장들을 통해서 C에 추가된 오브젝티브-C의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2 "C의 확장"은 오브젝티브-C를 소개하는 기본 내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소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한다
.
4
"상속"은 부모 클래스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6 "소스파일 구성"에서는 여러분의 프로그램 소스를 만들기 위한 실제 전략을 알아본다.
7
"Xcode에 대하여"에서는 여러분이 프로그래밍을 할 때 도움을 주기 위해 몇 가지 팁과 Xcode에 능숙해지기 위한 방법을 보여준다
.
8
"Foundation Kit 소개"는 코코아의 주요 프레임워크 두 개의 중 하나를 사용해서 코코아의 멋진 특징을 알아본다
.
9
"메모리 관리"에서 코코아 애플리케이션을 다루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
10
"객체 초기화"에서는 객체가 태어날 때 어떤일이 일어나는지를 살펴본다
.
11
"프로퍼티"에서는 오브젝티브-C에서 새롭게 사용하는 점(.) 표기법의 비밀을 알아보고 객체 접근자를 쉽게 만드는 방법을 살펴본다
.
12
"카테고리"에서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클래스(여러분이 작성하지 않은 클래스일지라도)에 새로운 메소드를 추가할 수 있는 오브젝티브-C의 특이한 특징을 설명한다
.
13
"프로토콜"에서는 클래스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알려주도록 하는 OBJ-C에서 상속의 한 형태에 대해 설명한다
.
14
"Application Kit 소개"에서는 또 다른 주요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서 코코아로 멋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15 "파일 읽기와 저장"에서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가져오는 방법을 알아본다.

16 "-밸류 코딩"은 여러분의 데이터를 간접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알아본다.

17 "NSPredicate"에서는 데이터를 어떻게 자르는지 알아본다.

 

독자대상 : 초중급

이 책은 C 언어에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독자를 대상으로 쓰였다. 만약 프로그래밍 언어를 전혀 접해보지 못했거나 C가 아닌 다른 언어만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이 책을 보려 한다면 부록과 다른 C 언어 도서를 참고하길 바란다.

예제 및 소스코드, Xcode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http://www.bjpublic.co.kr의 도서자료->다운로드

저자: 마크 달림플

마크 달림플(Mark Dalrymple)은 크로스 플랫폼 툴킷, 인터넷 출판 툴, 고성능 웹 서버, 데스크톱 응용프로그램 분야에서 오랜 기간 동안 일 해온 맥/유닉스 프로그래머이며 『Advanced Mac OS X Programming(Big Nerd Ranch, 2005)』의 저자이기도 하다.

저자: 스콧 내스터

전설적인 맥 프로그래머 스콧 내스터(Scott Knaster)는 베스트셀러인 『Take Control of Switching to the Mac(TidBITS Publishing Inc. 2008)』와 『Macintosh Programming Secrets(Addison-Wesley 1992)』의 저자이기도 하다. 그가 저술한 『How to Write Macintosh Software(Addison-Wesley 1992)』는 십여 년 동안 맥 프로그래머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고전으로도 알려져 있다.

감수자: 제프 라마르쉬

제프 라마르쉬(Jeff LaMarche) 20년이 넘게 맥 개발자이자 아이폰의 공인 개발자로 일해 왔다. 그는 애플의 개발자를 위한 기술 지원 사이트와 맥테크(MacTech) 매거진에 코코아, 오브젝티브-C와 관련된 기사를 쓰고 있다. 그는 1990년대부터 피플소프트(PeopleSoft) 사에서 개발자로써 기업용 소프트웨어 관련 경험을 쌓아왔고 현재는 독립 컨설턴트 일을 하고 있다.

역자: 이종웅

다년간 리눅스 커널/디바이스 드라이버/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및 프레임워크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리눅스 공동체 세미나에서 멀티미디어/게임 개발 강사로도 활동하였다. 리눅스/유닉스 및 맥 OS X에서의 개발에 관심이 많으며 osxdev.org의 공동 운영진을 역임했다. 현재는 코아로직에서 자사의 SoC용 리눅스 BSP/프레임워크 관련 업무를 하고 있다.

역자: 박세현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연세대 컴퓨터공학과 대학원 멀티미디어/그래픽스 연구실에 재학 중이며 UI(User Interface), UX(User Experience)에 관심이 많은 대학원생이다. 개인 블로그(http://i2workshop.com)와 개발 팀 블로그(http://www.code4mac.net)를 운영하고 있다.



*목차

저자소개

저자서문

감사의 글

역자서문

 

1Hello Objective-C 13

시작하기 전에

미래는 어제로 만들어진다

앞으로 배울 것들

요약

 

2 C의 확장 17

가장 간단한 오브젝티브-C 프로그램

Hello Objective-C 빌드하기

Hello Objectvie-C 분해하기

-낯선 #import

-NSLog() @"문자열“

불리언 타입을 알고 있는가?

-실전에 강한 BOOL

-자기 자신의 비교

요약

 

3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소개 33

모든 길은 인다이렉션으로 통한다

-변수와 인다이렉션

-파일 이름을 통한 인다이렉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인다이렉션 사용하기

-절차적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으로 구현하기

용어 살펴보기

오브젝티브-C에서 OOP

-@interface 섹션

-@implement 섹션

-객체의 인스턴스 만들기

-Shape-Object 확장하기

요약

 

4장 상속 73

상속은 왜 사용할까?

상속 문법

-용어 살펴보기

상속은 어떻게 동작하는가?
-
메서드 디스패칭

-
인스턴스 변수

메서드 오버라이딩
-
수퍼클래스의 메서드 사용

요약

 

5장 컴포지션 91

컴포지션이란 무엇인가?

-자동차 이야기

-NSLog() 수정

접근자 메서드

-엔진 세팅

-타이어 세팅

-자동차의 변경 사항 추적

CarParts 확장

-컴포지션이냐 상속이냐

요약

 

6장 소스 파일 구성 107

인터페이스와 구현 분리하기

-Xcode에서 새 파일 만들기

자동차 분해하기

크로스 파일 의존성 사용하기

-재 컴파일의 기본상식

-Car 동작시키기

-포함과 상속

요약

 

7 Xcode에 대하여 121

회사 이름 바꾸기

에디터 사용을 위한 팁

Xcode의 도움을 받아 코드 작성하기

-코드를 보기 좋게 만드는 들여쓰기

-코드 자동 완성(코드 센스)

-괄호 매칭
-
편집 기능
-
소스 코드 탐험하기
-
맥과 Emacs
-
검색 기능 사용하기

-
파일 열기
-
북마크

-소스 코드에 집중하자
-
내비게이션 바

정보 얻기

-Reserch Assistant 윈도우

-원하는 문서 찾기

디버깅

-우가우가!
-Xcode
의 디버거

-심볼 추가
-
데이터 살펴보기

-단축기 모음

요약

 

8 Foundation Kit 소개 155

유용한 타입

-범위를 나타내는 구조체

-기하학 관련 타입

문자열을 처리하는 클래스

-문자열 만들기
-
클래스 메서드
-
크기 문제
-
비교 정책
-
대소문자의 구별
-
문자열 안에 원하는 문자가 있나?

문자열 변경

컬렉션

-뮤터블 배열
-
이너머레이터
-
빠른 이너머레이션
-NSDictionary
-
사용하되 확장은 금물

여러 가지 값
-NSNumber
-NSValue
-NSNull

예제: 파일 찾기
-
 빠른 방법(레퍼드 용)

요약

 

9장 메모리 관리 189

객체의 일생

-참조횟수

-객체 소유권

-접근자의 참조횟수 관리

오토릴리즈

-오토릴리즈 풀

-정리의 화신

-실제 풀 사용하기

코코아 메모리 관리 규칙

-전이 객체
-
객체 보관하기
-
정말 쉬운 방법은 없는 것일까?

요약

 

10장 객체 초기화 209

객체 할당

객체 초기화

-초기화 메서드 작성하기

-초기화할 때 해야 할 일

사용하기 편리한가?

부분별 개선 작업

-Tire를 위한 init 메서드
-main()
함수 업데이트
-Car
클래스 메모리 정리

가비지 컬렉션 스타일 Car 정리
-
편리한 이니셜라이저 만들기

지정된 이니셜라이저
-
서브클래싱 문제
-Tire
의 초기화 메서드 수정
-AlWeatherRadial
초기화 메서드 추가

초기화 메서드 규칙

요약

 

11장 프로퍼티 235

프로퍼티 값 축소하기

-인터페이스 축소하기
-
구현 축소하기
-
놀라운 점(.)

객체 프로퍼티 사용하기
-
이름 바꾸기
-
읽기 전용으로 설정하기
-
프로퍼티도 만능은 아니다

요약

 

12장 카테고리 251

카테고리 만들기
-@interface
-@implementation
-
나쁜 카테고리
-
좋은 카테고리
-
카테고리로 구현 분리하기
-
프로젝트에서 카테고리 사용하기

카테고리로 전방 참조 만들기
-
긴급 출동 카테고리 구조대

비공식 프로토콜과 델리게이션 카테고리

-ITunesFinder 프로젝트

-델리게이트와 카테고리

-셀렉터에 응답하기

-셀렉터의 다른 사용 용도

요약

 

13장 프로토콜 271

공식 프로토콜
-
프로토콜 선언하기
-
프로토콜 채택하기
-
프로토콜 구현하기

사본 만들기
-
엔진 복사하기
-
타이어 복사하기
-
자동차 복사하기
-
프로토콜과 데이터 타입

오브젝티브-C 2.0의 장접

요약

 

14 ApplKit 소개 285

프로젝트 만들기

-AppController @interface 만들기

인터페이스 빌더

유저 인터페이스 배치하기

연결하기
-
아웃렛 연결하기
-
액션 연결하기

AppController 구현

요약

 

15장 파일 불러오기와 저장하기 303

포로퍼티 리스트

-NSDate

-NSData

-프로퍼티 리스트 기록하고 읽기

객체 인코딩하기

요약

 

16장 키-밸류 코딩 317

시작 프로젝트

KVC 소개

경로! 경로!

전방위 공격

-잠시 쉬어가기

-부드러운 연산자

인생은 한방

Nill은 살아있다

처리되지 않은 것 처리하기

요약

 

17 NSPredicate 337

프레디킷 만들기

-프레디킷 평가하기

연료 필터

형식 지정자

안녕하세요 연산자님, 9번 부탁합니다

-비교 및 논리 연산
-
배열 연산자

SELF, 혼자서도 잘해요

문자열 연산

Like, 대강 비슷한 거 주세요

책을 마치며

 

부록 다른 언어에서 오브젝티브-C 351

C언어 사용자

C++ 언어 사용자
-C++ vtable vs.
오브젝티브-C 다이내믹 디스패치
오브젝티브-C++ 사용자

자바 사용자

BASIC 사용자

스크립트 사용자

요약

 

찾아보기

*출판사 리뷰

이 책은 아이폰과 맥 OS X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이 되는 오브젝티브-C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고 이제 막 시작한 초보 맥 개발자이거나 또는 이미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오랫동안 사용해온 머리가 희끗희끗한 개발자이거나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러분은 이 책을 통해서 인스턴스 생성, 다중 계승 프로토콜, 동적 타이핑, 메시지 전달 등과 같은 오브젝티브-C의 객체 지향적 성향과 스몰토크로부터 물려받은 언어적 유산이 얼마나 멋진가를 배우게 될 것이며 아울러 맥 개발 환경인 Xcode와 애플의 코코아 툴킷을 배우게 될 것이다.

 

요즘에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아이폰과 맥 OS X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할 수 있기를 원한다. 놀랄 일도 아니다.

 

맥은 재미있고도 강력한 플랫폼이며 오브젝티브-C는 코드를 작성함에 있어서 매우 훌륭한 언어임이 분명하다. 여러분도 오브젝티브-C를 이용해 흥미 있는 맥 프로그래밍에 빠져들어 우리와 함께 맥 개발에 동참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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