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수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에듀테크 입문
저자 김병찬
출간/배본가능일 2021년 4월 30일
정가 30,000원
페이지 404쪽
판형 4*6배판 (188 * 245)
ISBN 979-11-6592-064-7 (93000)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히어로들은 위기 상황에서 기가 막힌 순발력을 발휘하여 위기를 극복한다. 교사들이 수업을 할 때도 생각치도 못한 위기 상황이 등장하기 마련이다. 다양한 수업 방법과 도구들로 무장한다면 누구나 영화 속 히어로들처럼 멋지게 수업을 이어갈 수 있는 교육의 히어로가 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위기 상황에 일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만이 아니라 교사의 내공을 높이기 위한 미래 수업 도구를 쉽게 다룰 수 있도록 응원하고 도움을 주고자 한다. 여러분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협업 도구를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생들과 소통하는 멋진 교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 책의 특징
- 에듀테크에 처음 도전하는 사람도 쉽게 따라 하며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 온라인 수업 시작부터 응용까지 단계별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 수업에 적용하는 사례를 소개하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과정을 다수 포함했다.
이 책이 필요한 독자
- 언제 어디서든 소통하는 미래 수업에 도전하고 싶은 분
- 어떤 환경이든 수업을 최고의 퀄리티로 이어나가고 싶은 분
- 스마트한 수업 전문가가 되고 싶은 분
김병찬
1998년 대구대건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구대학교 조형예술대학 공예디자인 전공 학사를 취득한 후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미술 교육 전공으로 교육학 석사를 취득하였다. 2008년부터 현재 다산중학교 미술 교사로 재직 중이며 새로운 시각의 수업을 구성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으며, 2011년 경상북도 스마트교육 시도 선도교원 활동을 시작으로 한국교육개발원 리더십 강사로 활동 중이다.
에듀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현장 적용에 대한 연구 활동을 하던 도중 마이크로소프트 혁신교육전문가(MIEE)로 선정되어 각종 에듀테크 역량 강화와 관련된 교직원 연수, 각종 교사 대상 마이크로소프트 웨비나를 진행하고, 제17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마이크로소프트 세션 등 다수 워크숍 및 행사에 출강하고 있다. 다양한 도구의 콜라보를 위하여 구글인증교육자 자격을 취득하고 클래스팅 Ambassador로도 활동 중이다. 그 외에 더 많은 것들을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 ‘국가대표김선생의미래수업’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Chapter 01 MS 팀즈로 온라인 수업 공간 만들기
01 팀즈(Teams)란?
02 팀즈에서 할 수 있는 활동
03 교육용 계정 생성 방법(교육용 계정 직접 생성)
04 교육용 계정 생성 방법(관리자가 일괄 생성)
05 팀즈에 수업 공간 만들기
06 온라인 교실에 학생들 초대하기
07 온라인 교실에서 모둠(채널) 만들기
08 팀즈 상단 탭 구성하기
Chapter 02 MS 팀즈로 온라인 수업하기
01 SNS 스타일, 오디오, 비디오 통화로 실시간 소통하기
02 전자 필기장을 활용하여 수업 자료 배부하기
03 온라인 저장 공간을 활용한 파일 공유
04 유용한 학습 자료를 학생들과 공유하기
05 학생들에게 과제(평가) 제시하기
06 학생들 과제 평가하기
07 채점 기준표 만들기
08 채점된 과제 성적 관리하기
09 온라인 교실에서 협업 보고서 만들기
10 채널을 이용하여 모둠 수업하기
11 팀즈 채팅 기능 활용하기
Chapter 03 MS 팀즈에서 화상 수업하기
01 조직 내부 계정과 화상 수업하기
02 조직 외부 계정과 화상 수업하기
03 화상 수업 전 체크하기
04 화상 수업 권한 관리하기
05 수업할 학생 불러오기
06 화상 수업에 필요한 기능 살펴보기
07 소규모 회의실 활용하기
08 화상 수업 녹화하기
09 학생들이 질문하기(채팅, 손 들기 기능)
10 발표자 화면 공유하기
11 화이트보드를 활용하여 함께 판서하기
Chapter 04 오피스 365 도구 활용하기
01 MS 워드로 활동지 만들어 과제로 제시하기
02 엑셀을 활용하여 비상 연락망 만들기
03 엑셀을 활용하여 출석부 만들기
04 엑셀을 활용하여 상담 노트 만들기
05 원드라이브를 활용하여 자료 수집하기
06 원드라이브 파일 요청을 활용하여 개인 자료 수집하기
07 폼즈를 활용하여 온라인 설문지 만들기
08 폼즈를 활용하여 온라인 시험지 만들기
09 공유 문서 제작하여 협업하기
10 스트림과 폼즈를 활용하여 수업 콘텐츠 만들기
Chapter 05 사례별 팀즈 & 오피스 365 활용 방법
01 공유 URL이 너무 길어서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공지하기 힘들어요. 짧은 URL을 사용할 수 없나요?
02 화상 수업 중 학생들이 다른 구성원의 오디오를 음소거하는 장난을 쳐요. 막을 수 없나요?
03 학생들이 비밀번호를 자주 분실하는데 관리자가 일일이 재설정해 줘야 해요. 스스로 암호 찾기를 할 수 없나요?
04 학생들 디바이스로 파워포인트 화면을 실시간 공유할 수 없을까요?
05 파워포인트로 발표하는 영상을 제작하고 싶어요
06 팀즈에서 간단한 찬성•반대 투표를 하고 싶어요
07 엑셀 공유 기능으로 멀리 있는 친구와 게임을 해보고 싶어요
08 온라인 설문지로 정보화 기기 유지 보수 업체에 작업을 요청하고 싶어요
09 학생들이 스웨이를 활용하여 결과물을 설명하고 기록하는 포트폴리오를 진행해보고 싶어요
10 원드라이브 용량을 늘여서 사용하고 싶어요
11 한국어에 서툰 다문화 학생을 위해 파워포인트 자막을 써보고 싶어요
12 웹캠 대신 스마트폰 카메라로 팀즈 화상 모임에 참가하고 싶어요
13 원노트로 편리한 환경을 만들고 싶어요
14 롤링 페이퍼처럼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는 수업을 만들고 싶어요
15 화상 모임 중 구성원의 PC를 원격 제어하고 싶어요
16 셀프 암호 재설정을 했는데 학생의 휴대폰 번호가 변경되었을 때 재인증받고 싶어요
17 학생들의 출석 체크와 학습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싶어요
18 발표자의 화면을 구성원들에게 큰 화면으로 보여주고 싶어요
19 전문 직업인 초청 온라인 강의를 할 때 외부 계정을 팀으로 초대하고 싶어요
20 학생들에게 ‘참 잘했어요’ 도장을 찍어 주고 싶어요
21 학교 행사 방송을 팀즈에서 보여주고 싶어요
코로나19로 인한 대안으로 온라인 수업과 에듀테크 활용 수업을 준비한다면 그저 그 시간만을 넘기는 임시방편이 될 수밖에 없다. 에듀테크는 수업 대체 방법이 아니라 새로운 수업 방법 중 하나이다. 에듀테크의 큰 장점은 기존 수업에서는 제시하지 못했던 다양한 수업 형태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수업 방법이 다양해지면 대상을 바라보는 관점도 달라진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수업 방법을 통해 수업을 받는 학생들의 사고방식이 “그렇게 할 수 있겠어?”에서 “이렇게도 되겠지”로 바뀌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콘텐츠가 코로나19 상황으로 힘들어진 수업의 대안으로만 그치지 않고 새로운 방법으로 수업하고자 도전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UX 디자인의 모든 것 (0) | 2021.04.28 |
---|---|
아파치 카프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with 자바 (3) | 2021.04.09 |
디자이너에 의한 디자이너를 위한 실무코딩(HTML+CSS) (10) | 2021.04.01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