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UX 디자이너가 고려해야 할 사용자 경험
저자 한상훈
출간/배본가능일 2021년 4월 23일
정가 19,800원
페이지 296쪽
판형 신국판 (152 * 225)
ISBN 979-11-6592-055-5 (93000)
사람을 배려하는 디자인
사람을 배려하지 않는 앱은 과연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을까요?
당연한 얘기지만 사람을 배려하지 않는 앱은 오랫동안 사용되기 어렵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앱을 만들고, 배포하는 건 쉬운 일이 됐습니다. 사용자와 고객의 입장에 서서 앱을 바라봐야 합니다. 이 책은 좋은 UX 디자인을 위해 앱을 어떻게 기획하고, 디자인하고, 개발해야 하는지 명확한 기준을 제시합니다. 현 시대의 앱을 만들고 디자인하는 모든 분들에게 좋은 지침서입니다.
이 책의 특징
- UX 디자인의 필수적인 개념을 쉽고, 명료하게 설명한다.
- 통계적, 데이터 기반 관점에서 더 나은 UX 디자인 방법을 제안한다.
- 페르소나, UI 컴포넌트, 페이지, 웹 접근성 등 UX를 다루는 각각의 구성 요소와 관계를 설명한다.
이 책이 필요한 독자
- 앱을 디자인하고 사용성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UX/UI 디자이너
- 사용성을 고려해 앱을 개발하고 싶은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웹 퍼블리셔
- 제품 기획 단계에서 UX를 고려해 제품을 만들고 싶은 기획자
한상훈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부 학사를 졸업하고 프로그래밍을 독학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루아흐, 에어데스크, 플렉스웹 등을 창업했다. 중학생 시절 스타크래프트 커뮤니티 사이트인 ‘피마치(pmach)'를 제작해 운영했으며, 대학 졸업 후 모바일 게임 ‘월 스트리트–블록딜’을 시작으로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인 ‘900stage’를 제작했다. 이후 공군에 입대해 군 복무 중 무료 확장 프로그램인 ‘에어데스크'를 직접 제작하고 디자인하여 오늘까지 수만 명의 사용자에게 사랑받고 있다. 현재는 웹 애플리케이션 전문에이전시인 플렉스웹을 창업하였으며 프로그래밍 강사로 활동 중이다.
- ‘루아흐’, ‘에어데스크' 창업자
- 현 ‘플렉스웹' 대표
- 전 ‘일공살롱' CTO
- 패스트캠퍼스 웹 프로그래밍 자문위원 및 강사
1 사용자를 위한 디자인 UX
1.1 사용자 경험에 기반한 설계
1.2 페르소나를 통한 디자인
1.3 고객 성향별 디자인 패턴
1.4 연령별 페르소나에 따른 UX/UI
2 UI 구성 요소와 디자인 패턴
2.1 어포던스(Affordance)
2.2 버튼(Button)
2.3 그 밖의 버튼들
2.4 폰트(Font)
2.5 팝업(Popup)
2.6 토스트(Toast)
2.7 캐러셀(Carousel)
2.8 내비게이션(Navigation)
2.9 푸터(Footer)
2.10 툴팁(Tooltip)
2.11 그리드(Grid)
2.12 페이지네이션(Pagination)
2.13 스켈레톤(Skeleton)
2.14 텍스트필드(Text Field)
2.15 검색바(Search Bar)
3 페이지에 따른 UX/UI
3.1 스플래시(Splash)
3.2 랜딩(Landing)
3.3 로그인(Login)
3.4 회원가입(Registration)
3.5 비밀번호 찾기
3.6 비밀번호 복구 이메일
3.7 찾을 수 없는 페이지(404 에러)
4 사용성 검증과 평가법
4.1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4.2 A/B 테스트(A/B Test)
4.3 린 UX(Lean UX)
4.4 휴리스틱 평가(Heuristic Evaluation)
4.5 행동 흐름(Behavior Flow)
4.6 색약 사용자
4.7 텍스트 시간 검사
5 더 나은 UX를 위한 생각
5.1 디자인 트렌드의 함정
5.2 표현의 일치
5.3 에러 표시
5.4 색상 팔레트(Color Palette)
5.5 빈 리스트 대응
5.6 뒤로 가기 반응
5.7 오프라인 대응
5.8 브릭포인트(Brick Point)
5.9 화면 회전(Rotation)
5.10 접근성 가이드라인
5.11 모바일 서브 도메인
5.12 엣지 케이스(Edge Case)
6 더 나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퇴장
6.1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퇴장
6.2 웹 포털(Web Portal)
6.3 커뮤니티(Community)
6.4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6.5 스타트업(Startup)
6.6 챗봇(Chatbot)
6.7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6.8 유튜브
6.9 카카오톡
6.10 틱톡
6.11 당근마켓
6.12 배달의민족
7 UX 디자인 트렌드
7.1 다크 모드(Dark Mode)
7.2 강렬한 3D 그래픽
7.3 더 부드러운 테두리
7.4 음성 상호 작용
7.5 비밀번호 없는 로그인
7.6 정교한 개인화
7.7 AR/VR
7.8 일관된 경험
7.9 뉴모피즘(Neumorphism)
7.10 일러스트레이션+애니메이션
실제 앱을 기획하고, 제작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이 담겨있습니다. 책에서 발견한 아이디어와 조언을 서비스 중인 앱에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 여러분은 더 나은 UX 디자인과 사용성에 대한 보편적이고 현실적인 가이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무적인 내용을 다루다 보니 앱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요소들(HTML 엘리먼트, 안드로이드 및 iOS 컴포넌트 등)의 이름이나 디자인에 사용되는 용어들(내비게이션 바, 버튼 등) 및 마케팅과 기획에 사용되는 용어를 폭넓게 사용했습니다. 해당 내용은 책의 여러 부분에서 설명하거나 주석을 통해 설명을 보충했습니다. 만약 지금 하고 있는 서비스나 할 예정이 있는 서비스가 있다면 이 책을 보고 UX 디자인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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