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사이드 SharePoint 2010: 비즈니스 협업과 프로젝트 성공의 비결

전체 출간 도서

by 비제이퍼블릭 2010. 12. 8. 06:32

본문



인사이드 SharePoint 2010: 비즈니스 협업과 프로젝트 성공의 비결


시리즈:
인사이드 시리즈 003

저자: 김원배, 김태규, 김호연, 백상하, 최정우

출판사: 비제이퍼블릭

출간예정일: 20101221()

정가: 32,000

페이지: 535p

판형: 190 x 245

*SBN: 978-89-962765-9-3(13560


책 소개

완벽한 팀웍과 업무 생산성 강화을 위한 SharePoint 2010의 모든 것


SharePoint
는 기업의 업무생산성 강화를 위한 협업플랫폼이다. 업무 생산성 강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조직구성원들의 협업을 위한 온라인 공간을 제공하는 방법도 있고, 지식과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 보관하는 문서관리시스템을 제공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구성원 간의 인적 네트웍 강화를 위한 소셜컴퓨팅 기능을 제공하는 방법도 있다. SharePoint는 기본적으로 보유한 기능을 통해 그러한 다양한 방면의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개발을 위한 API를 제공한다.

이 책의 특징

n  입문자에서 실무자에 이르는 다양한 독자층을 대상

n  SharePoint 설치부터 활용까지의 체계적인 설명

n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상세한 예제들

n  SharePoint MVP들이 전하는 실무 노하우

n  SharePoint 도입을 위한 완벽 지침서

 

독자대상: 초중급

 

CD included

SharePoint 2010 동영상 강의, Office 2010 동영상 강의, Office 2010 가이드북

(*이 책의 CD에 포함된 모든 동영상 및 콘텐츠의 저작권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전 허가 없이 무단으로 상업적 용도의 사용을 금합니다.)


저자소개

김원배

모든 일은 쉬워질 때까지 어렵다.’ 필자가 참 좋아하는 말이다. 이 책을 보는 독자가 SharePoint를 다소 어렵게 느끼고 있다면, 아직 모르는 게 많아서일 것이다. 이 책을 보고 나서 조금이라도 SharePoint를 쉽게 생각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다. 현재 ()잘레시아라는 BI 전문기업에서 SharePoint & BI 프로젝트를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SharePoint Server MVP로써 많은 국내에 교육 및 세미나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SharePoint & BI'란 제목의 블로그(http://wonfold.blog.me/)를 운영 중이다.

 

김태규

Avanade Japan, SecondFactory , 주로 일본에서 SharePoint UX(사용자경험)를 결합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엔터프라이즈와 RIA야말로 찰떡궁합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그 이상을 이루기 위해 ()휴즈플로우라는 Silverlight 전문 기업에서 SharePoint Silverlight를 접목한 엔터프라이즈 RIA에 대해 끊임있이! 연구를 하고 있다. SharePoint 배움터(http://cafe.naver.com/spsv3)에서 운영진으로도 활동 중이며, ‘티지’라는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다.

 

김호연

대학생 때부터 SharePoint를 접한 후 때로는 생계유지의 수단으로, 때로는 하나의 취미로 삼아 공부하고 있는 대한민국 20대 개발자다. SharePoint 배움터(http://cafe.naver.com/spsv3)의 운영진이며 개인 블로그(http://hoyeonkim.tistory.com)를 운영 중이다. 개인적으로 SharePoint를 다른 플랫폼 또는 서비스와 결합하는 것을 좋아한다. NO.21 던컨’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할 만큼 농구를 좋아한다. 현재 국내 최고의 게임 회사인 넥슨에서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다.

 

백상하

국내 유일한 InfoPath MVP이며 미국 실리콘밸리에 은거하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다. How I hate not knowing thing(http://blog.naver.com/lightyea/)이란 블로그를 운영 중이며, Microsoft InfoPath 포럼에서는 ‘Sangha Baek’이란 이름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현재는 .NET 기반의 BPMS 개발회사인 AgilePoint Inc. SharePoint Guru로써, 말로만 듣던 “Rich application with less coding”의 실질적인 구현을 위해 야근을 밥 먹듯 하고 있다고 한다.

 

최정우

SharePoint Server MVP로서 친근한 기술전도사가 목표인 SharePoint계의 밥로스 아저씨. 오늘도 이렇게 외친다. SharePoint, 참 쉽죠? SharePoint 배움터(http://cafe.naver.com/spsv3)의 운영진이며, ShareDream(http://sharepoint.tistory.com )이라는 SharePoint 관련 블로그를운영 중이다. 현재는 ㈜이피언스에서 SharePoint 기반의 차세대 그룹웨어 개발 및 구축을 하고 있다.

목차

1. SharePoint 2010 소개
2. SharePoint Foundation 2010 설치
3. SharePoint Server 2010 설치
4. SharePoint 구성
5. SharePoint 사이트의 이해
6. SharePoint와 Office 통합
7. 콘텐츠 관리
8. 내 사이트
9. SharePoint 검색
10. 포탈 사이트
11. SharePoint의 재구성
12. SharePoint 관리
13. SharePoint Designer 2010
14. 백업과 복원


상세목차


출판사 리뷰

SharePoint는 작게는 소규모 그룹의 임시 협업공간으로써 사용되기도 하는 반면, 크게는 수만 명에 이르는 거대 조직의 엔터프라이즈 협업포탈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만큼 SharePoint가 제공하는 기능의 폭이 다른 어떤 솔루션보다도 넓기 때문이다. 또한 인프라환경의 구성이 유연하고 구성환경 선택의 폭도 넓어서 조직의 규모나 사용목적에 따른 서버환경 구성이 가능하고 추후의 확장도 용이하다.

 

이 책의 전체적인 구성

2 SharePoint Foundation 설치

2장에서는 SharePoint Foundation 2010를 설치하기 위한 하드웨어 요구사항,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배포를 위한 계정 및 권한설정을 설명한다. SharePoint Foundation 2010을 구성하는 구성방법들을 소개하고, 그 중 SQL Server Express를 이용한 단일 서버 배포방법을 설명한다.

 

3SharePoint Server 설치

3장에서는 SharePoint Server 2010 설치를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배포를 위한 계정 및 권한, 그리고 SQL Server 2008를 이용한 SharePoint의 단일 서버 배포방법을 다루었다.

 

4SharePoint 구성

4장은 SharePoint 2010 중앙 관리 사이트를 중심으로 각 설정들의 이해와 구성 방법을 응용 프로그램 관리, 시스템 설정, 모니터링, 백업 및 복원, 보안, 업그레이드 및 마이그레이션, 일반 응용 프로그램 설정, 구성 마법사로 8개의 항목으로 나누어 다루었다.

 

5 SharePoint 사이트의 이해

5장에서는 SharePoint의 주 구성 요소인 사이트의 개요와 사이트의 구성 요소인 목록/라이브러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예제와 사이트의 서식을 어떻게 커스터마이징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6 Office 통합

6Office 통합에서는 Microsoft Office 2010 버전에 대한 차이점과 SharePoint 사이트와 Office와의 통합에 대해 알아보고, 더불어 문서의 감사 정책 설정, 메타데이터 관리에 대해 여러 가지 예제를 통해 알아본다.

 

7장 콘텐츠 관리

7장 콘텐츠 관리에서는 SharePoint 2010에서의 콘텐츠 관리(Content Management)를 설명하고 콘텐츠 관리의 정의부터 관리까지 사용자가 이용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서 설명한다. 콘텐츠 관리를 웹 콘텐츠 관리(Web Content Management)와 기업 콘텐츠 관리(Enterprise Content Management)로 나누어 설명을 전개하고, 이것을 통해 SharePoint에서 관리되는 콘텐츠들의 유형에 대하여 알 수 있다. 그리고 SharePoint의 지난 버전인 MOSS(Microsoft Office Sharepoint Server) 2007과 비교를 하면서 콘텐츠 관리를 중심으로 SharePoint 2010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과 강화된 기능을 설명한다. 추가로, 오프라인에서 SharePoint 2010의 콘텐츠를 관리하는 방법과 SharePoint Server SharePoint Foundation의 비교도 설명하고 있다.

 

8장 내 사이트

8장에서는 SharePoint 2010의 개인 사이트 역할을 하는 내 사이트에 대해서 설명한다. 기업에서 개인 사이트를 사용하는 이유와 목적에 대해 살펴보고 SharePoint 2010의 핵심 역할을 하는 소셜 기능을 이용하기 위한 필수적인 내용을 설명한다. 그리고 내 사이트를 통해서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좀 더 쉽게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과 이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SharePoint 2010을 기업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들이 필수로 알아야 할 부분을 담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9 SharePoint 검색

SharePoint Server 2010을 검색엔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SharePoint Server 내부와 외부의 사이트를 크롤링하여 검색의 대상으로 삼고 범위설정 및 연결된 위치의 설정을 통해 효과적인 검색수행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서드파티 IFilter의 사용법을 설명하기 위해 Adobe 사의 PDF Ifilter SharePoint Server에 설치하여 PDF 문서를 크롤링하도록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0장 포탈 사이트

이 장에서는 SharePoint의 주요 기능 중의 하나인 포탈사이트에 대한 개념 정의와 포탈 사이트를 만들고자하는 용도에 따른 사이트 정의 및 분석 등에 대해 알아볼 것이며, 다양한 예제를 통해 여러 유형(인트라넷, 인터넷, 엑스트라넷)에 맞게 만드는 방법 등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11 SharePoint의 재구성

이 장에서는 SharePoint의 주요 기능 중에 하나인 포탈사이트에 대한 개념 정의와 포탈 사이트를 만들고자하는 용도에 따른 사이트 정의 및 분석 등에 대해 알아보며, 여러 유형(인트라넷, 인터넷, 엑스트라넷)에 맞게 다양한 예제를 통해 만드는 방법 등을 소개한다.

 

12 SharePoint Server 관리

12장은 권한 관리와 명령어 기반 관리로 구성된다. SharePoint의 권한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효과적인 권한관리를 위한 설정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유연하고 자유로운 권한기능을 이용하기 위한 대상그룹을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명령어 기반 관리분야에서는 PowerShell을 이용한 관리작업과 STSADM을 이용한 관리작업을 예제와 함께 다룬다.

 

13 SharePoint Designer 2010

13장에서는 프리웨어인 SharePoint Designer 2010의 이해와 마스터 페이지/레이아웃의 편집을 통한 SharePoint 사이트의 모습 바꾸기 및 사용자 지정 SharePoint , XSLT 웹 파트, 워크플로와 같은 솔루션 개발 작업들을 예제와 함께 다룬다.

 

14장 백업과 복원

이 장에서는 SharePoint를 실제 운영하기에 앞서, 관리자라면 누구나 공감할 내용인 백업과 복원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실제 백업에 대한 필요성과 더불어 다양한 백업 방법 및 옵션 등을 제공할 것이며, 단순 이동/복사 등의 내용을 활용 예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울러, 이러한 백업 데이터를 가지고 다양한 복원 절차들을 알아보도록 할 것이며, 휴지통 기능 등을 통해 간단한 콘텐츠의 복원 방법과 복잡한 서버 팜 복원 방법 등, 실제 SharePoint의 운영/관리를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또한 백업 계획 수립에 대한 지침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추천사

간단히 설명하자면, Microsoft SharePoint 2010Information Worker(굳이 한국어로 표기하자면 정보 근로자”)들이 사무실에 출근해서 컴퓨터를 켜면서부터 사용하게 되는 기업포탈, LOB(Line of Business) 업무 포탈, 문서통합 및 관리, 검색,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시스템들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구현 가능하도록 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입니다.

 

SharePoint 2010Microsoft OfficeUser Interface를 채택하여 사용자들이 Office를 쓰듯이 쉽게 적응하여 사용에 편리성을 극대화하였으며, 업무 포탈, 문서관리, 검색, BI 등의 시스템들을 단일 플랫폼에서 구현 가능하게 하여 PC에서 모바일, 웹까지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업무 연결성 및 효율성, 비용 절감면에서 사용자는 물론 IT 관리자, 개발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SharePoint 2010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SharePoint 2010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사용자들이 많아지면서 관련된 문서나 서적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SharePoint 카페인 SharePoint 배움터(http://cafe.naver.com/spsv3)의 운영자들이 《인사이드SharePoint 2010》 도서의 발간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얼마나 반가웠는지 모릅니다.

 

이 책은 SharePoint 2010의 기본적인 사상인쉽고, 빠르게에 맞춰, 사용자들도 쉽게설치해서 원하는 다양한 시나리오의 비즈니스 업무들을 빠르게구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책을 집필한 SharePoint 카페 운영자들이 각각의 Workload별 전문가이며, Microsoft Office SharePoint Portal Server 2003, SharePoint Server 2007을 거쳐 SharePoint 2010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 실제 현장에서 구축한 경험을 토대로 사용자들의 눈높이와 SharePoint를 통해 기대하는 내용들을 속속들이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사이드 SharePoint 2010》을 통해 SharePoint 2010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으며, SharePoint가 공헌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생산성에도 큰 향상이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SharePoint를 늘 연구, 개발하고 보다 많은 사용자들에게 관련된 지식을 공유하고자 밤늦게까지 SharePoint 카페를 온라인으로, 오프라인으로 부지런히 운영하시며, 그런 와중에도 이렇게 유용한 책을 만들어주신 SharePoint “분들의 열정에 감동하고 그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한국Microsoft 비즈니스마케팅 본부 김우성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