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30문 30답

새로 나온 책

by 비제이퍼블릭 2022. 6. 27. 10:29

본문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3030

부제 투자자를 사로잡는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저자 이복연

출판사 비제이퍼블릭

출간일 2022년 6월 29일

정가 22,000원

페이지 344쪽

판형 152*225

ISBN 979-11-6592-102-6(03320)

 

책 소개

“사업 성공의 승패를 가르는 비즈니스 모델 30 30

컨설팅 전문가가 말하는 비즈니스 모델 설계 실전 가이드

 

비즈니스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무엇인가요?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것인가요?

1인 창업이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이 따로 있나요?

타깃 고객은 어떻게 선정하고, 고객 가치는 어떻게 구체화하나요?

제품/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투자금이 필요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창업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TOP 30을 담았다.

 

책의 핵심이 되는 30개의 FAQ2천여 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코칭해 온 저자가 수없이 받아온 가장 현실적인 질문이자, 창업자가 반드시한 번은 깊이 고민해야 하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초기 스타트업이 선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 얻을 수 있다.

 

2. 투자자를 사로잡는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스타트업의 가장 중요한 토대이자 사업화를 위한 기둥이기 때문에 사업 성공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명쾌하고 견고한 비즈니스 모델이 있어야 정부지원금 및 외부 투자 유치의 기회가 생긴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정부지원 및 투자 유치 상황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방안으로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여 투자자의 관심과 투자 성공을 이끌어 내자.

 

3. 창업자 자신의 사업에 당장 적용 가능한 현실성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위한 단계별 체크리스트와 정부지원 사업 · 투자자 IR · 오픈 이노베이션의 제안서 양식을 담았다. 이 책은 책장에 진열해 두는 책이 아닌, 책상 위에 꺼내어 두고 사업을 구체화하는 데 매뉴얼처럼 활용하는 실용 지침서다. 경험이 많지 않은 창업자라도 충분히 자신의 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얻을 수 있다.

 

저자 소개

이복연

 

외국계 IT 기업과 대기업 등에서 시장 진입 마케팅 및 전략 기획 업무를 15년 이상 수행한 후 2016년부터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투자 유치에 대한 코칭 및 대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실행을 위한 교육과 컨설팅을 하고 있다. 예비 창업팀부터 팁스를 졸업한 Series B 이상의 스타트업까지, 2천여 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코칭했고, 2019년 이후에는 스타트업 코칭과 더불어 CJ, 농심, 교원, 신한은행, DB 등의 대기업과 금융그룹 사내벤처 및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한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현재 DBR, 폴인, 아웃스탠딩 등 스타트업 관련 미디어에 기고 중이다.

 

- ) 오픈 이노베이션 교육 및 컨설팅 전문 패스파인더넷 대표이사

- ) 신한 스퀘어브릿지 오픈 이노베이션 비즈니스 코치

-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 학사, University of Minnesota MBA

- 한국 IBM, 삼성 SDI, 롯데미래전략센터 등 근무

 

목차

[1] 스타트업 창업과 성장 과정 개요

01. 국내 스타트업 현황

02. 스타트업의 성장 단계: 창업부터 엑싯까지

03. 외부 투자자

04. 창업 이후 3년까지의 세부 과제

 

[2] 단계별 FAQ를 통해 이해하는 비즈니스 모델 설계

 

STEP 1. 사업 아이디어 구체화 및 비즈니스 모델 이해

Q1_스타트업을 창업하려면 무엇부터 준비해야 하나요?

Q2_사업 아이디어는 어떻게 떠올려야 하나요?

Q3_피해야 하는 아이디어는 무엇인가요?

Q4_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이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Q5_스타트업 창업 시 비즈니스 모델이 왜 중요한가요?

Q6_비즈니스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꼽는다면 무엇인가요?

 

STEP 2. 투자자에게 어필하는 비즈니스 모델

Q7_투자자가 제 비즈니스 모델이 자영업 모델이라며 매력 없다고 합니다. 무슨 의미이고, 왜 문제가 되나요?

Q8_투자자에게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것인가요? 투자자가 절대 투자하지 않는 모델이 있나요?

 

STEP 3. 비즈니스 모델 설계 01 - · 미션 · 비전

Q9_팀이 필수인가요? 1인으로 창업하고 싶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1인 창업이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이 따로 있나요?

Q10_팀을 구성하는 데 무엇을 우선시해야 하나요? 초기 멤버 중에 핵심 기술이나 기능을 보유한 사람이 없다면 어떻게 하죠?

Q11_대기업도 아닌데 미션과 비전이 필요한가요? 미션과 비전은 어떻게 정리해야 하나요?

 

STEP 4. 비즈니스 모델 설계 02 - 타깃 고객과 시장 선정

Q12_타깃 고객은 어떻게 선정하고, 고객 가치는 어떻게 구체화하나요?

Q13_시장을 어떻게 정의해야 매력적이면서도 실현감이 있을까요?

Q14_타깃 시장이 너무 작거나 도무지 사이즈를 추정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Q15_처음부터 글로벌 시장 진출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가 있나요? 글로벌 시장 진출 계획은 어떻게 세우나요?

 

STEP 5. 비즈니스 모델 설계 03 - 제품과 서비스 준비

Q16_제품/서비스를 만들 때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Q17_제품/서비스를 만드는 데 준비한 자본금이 부족합니다. 투자금이 필요한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Q18_제품/서비스를 시장에 내놓을 때 PMF가 가장 중요하다던데, 무슨 의미이고 어떻게 확인하나요?

Q19_제품/서비스의 PMF가 맞지 않는 것 같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STEP 6. 비즈니스 모델 설계 04 - 수익 모델 · 가격 · 판매망 설계 · 초기 홍보 및 프로모션

Q20_수익 모델은 무엇이고, 주요 고려 요소는 무엇인가요?

Q21_영업망을 어떻게 구축해야 하나요? 어떤 요소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나요?

Q22_원가나 영업망 마진을 고려하니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는 도저히 제품을 출시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Q23_영업망을 구축할 때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Q24_가격은 어떻게 책정해야 하나요? 적정 가격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Q25_시장 진입 초기에 광고 외에 고객 확보를 위한 프로모션은 어떤 것이 있나요?

 

STEP 7. 비즈니스 모델 설계 05 - 추가적인 고려 사항

Q26_사업 특성에 따라 추가적으로 고민해야 하는 요소는 무엇이 있나요?

Q27_실패하는 스타트업은 마케팅이나 제품력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진짜 마케팅이나 제품력의 문제인가요?

 

STEP 8.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위한 체크리스트 및 사업계획서 포맷

Q28_비즈니스 모델 수립 단계별 체크리스트를 정리해 주세요.

Q29_정부지원사업용 사업계획서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녹여내야 하나요?

Q30_투자자 미팅용 사업계획서와 오픈 이노베이션 참여용 사업제안서 작성법을 알려주세요.

 

[3] 국내외 스타트업 사례로 이해하는 비즈니스 모델

01. 사업 아이디어 확보 - 야놀자

02. · 미션 · 비전 - 리벨리온

03. 타깃과 시장 선정 - 라이언로켓

04. 제품과 서비스 준비 - 반해

05. 수익 모델 · 가격 · 판매망 설계 - 크래프톤

06. 시장 진입을 위한 마케팅 - 무신사

07. 투자 실패 사례 – C

 

출판사 리뷰

추상적인 내용으로 가득 차 있는 스타트업 도서에 지쳤는가?

비즈니스 모델에만 집중한 책을 찾고 있다면 답은 여기 있다

 

유명 창업자의 성공담, 국내외 대기업 사례, 창업가정신처럼 현실과는 거리가 먼 이야기를 읽고 내 사업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도통 감을 잡을 수 없었다면, 이 책을 실전 가이드로 활용하자. 이 책은 초기 창업자가 가장 궁금해하고 반드시 고민해야 하는 실용적인 포인트만을 안내한다. 이를 통해 내 사업의 약점이 무엇인지, 어떤 방향으로 극복해야 하는지 냉철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 최고 전문가의 인사이트가 담겨 있다!

스타트업 창업을 위한 최소한이자 최후의 가이드

 

창업 플랫폼에서 큰 신뢰를 받고 있는 저자는 예비 창업팀부터 Series B 이상의 스타트업까지, 2천여 개가 넘는 스타트업을 컨설팅한 내로라하는 전문가다. 창업자가 어떠한 답을 내리는 데 필요한 기준을 합리적인 근거, 다양한 사례와 함께 깊이 있게 제시하는 저자의 노하우와 통찰력을 이 책의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자의 메시지를 내 사업에 대입하다 보면, 투자자에게 매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 동시에 투자자, 심사위원과의 미팅이 결코 부담이 아닌 즐거운 대화의 시간으로 느껴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추천평

이 책은 사업 시작을 위한 최소한이자 최후의 가이드이다. 한 번 읽으면 사업의 뼈대가 그려지고, 두 번 읽으면 해야 할 일들이 떠오른다. 저자의 코칭을 하나씩 실행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수정해 나간다면, 최소한 실패하지 않는 창업을 시작할 수 있다.

_강봉철, 前 신한 스퀘어브릿지 서울 본부장

 

모든 기업은성장을 원한다. 성장의 핵심은 비즈니스 모델 설계에서 시작한다. 비단 스타트업뿐 아니라 모든 기업에 있어 비즈니스 모델은 성장 전략의 핵심에 닿아 있다. 때로는 친절하게, 때로는 냉철하게 창업 생태계의 비밀을 파헤친 이 책을 모든 창업자에게 권한다.

_류정혜,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신사업 본부장

 

시행착오 없이 산의 정상에 오르려면 좋은 지도가 필요하다. 이 책은 스타트업 창업이라는 등반을 할 때 목적지로 향하는 지름길을 알려주는 지도와 같은 책이다. 예비 창업자와 초기 창업자라면 반드시 읽기 바란다.

_신임철, 아톤모빌리티 대표이사

 

창업자라면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이 책부터 읽어야 한다. 창업 플랫폼에서 이미 큰 신뢰를 받고 있는 저자는 스타트업 생태계에 관한 놀라운 통찰력을 보여준다. 이렇게 깊이 있고 진솔하게 창업자가 해야 할 고민을 다루는 서적은 유일무이하다.

_김윤이, 창업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