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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디지털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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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제이퍼블릭 2022. 8. 10.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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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디지털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부제 플랫폼 · 미디어 · 커뮤니케이션 변화에 따른 디지털마케팅 실무 활용서

저자 김형택

 

출판사 비제이퍼블릭

출간일 2022 8 19

정가 21,000

페이지 344

판형 152*225

ISBN 979-11-6592-170-5 (03320)

 

 

책 소개

"디지털 대전환 시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디지털마케터를 위한 실무 활용서

플랫폼 · 미디어 · 커뮤니케이션 변화에 따른 디지털마케팅 사례와 전략까지

 

디지털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비즈니스 및 일상을 송두리째 바꿔 놓는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디지털마케팅도 이러한 변화에 따라 검색, 이메일, 블로그와 같은 인터넷 기반의 마케팅에서 모바일,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진화하고 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또한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이 공감하고 참여하는 콘텐츠 기반의 마케팅 중심으로 변화되었다. 이 시대의 마케터는 이러한 변화에 맞춰 대응해야 생존할 수 있다. 바로 이 책이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는 진정한 디지털마케터로 거듭날 수 있게 도와주는 지침서 역할을 할 것이다.

 

 

저자 소개

김형택

 

1세대 인터넷마케터의 마케팅 모임인인터넷마케팅 포럼 (IMF)’을 만들었으며 디지털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를 창업했다. 애니메이션 및 포털 회사에서 마케팅 업무를 총괄하면서 마케팅 전략기획, 브랜드 전략수립, CRM 캠페인, 광고 프로모션, 성과관리 등의 업무를 추진하였다. 초기 로그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분석부터 소셜미디어마케팅 전략수립, 옴니채널 구축 등 디지털마케팅 관련 분야 컨설팅을 다수 진행하였고, 2014년부터디지털마케팅 포럼에서 매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를 발표하고 있다.

 

현재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문 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의 대표로, 국내 주요 기업 대상 디지털트랜스 포메이션 전략, 옴니채널 플랫폼 구축, O2O&온디맨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디지털마케팅 전략 등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에 필요한 컨설팅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금융연수원에서 겸임교수로도 활동 중이다.

 

저서

• 「그들은 어떻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했나」 윌컴퍼니, 2021

• 「D2C 시대,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 어떻게 할 것인가? e비즈북스, 2020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옴니채널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e비즈북스, 2018

•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영진닷컴, 2013

• 「e-라운드 마케팅」 제우미디어, 2004

• 「효과적인 인터넷마케팅을 위한 웹 로그 분석」 비비컴, 2001

 

 

목차

Part 1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 디지털마케팅의 변화

 

1. 온라인마케팅, 인터넷마케팅, 디지털마케팅

___라인광고와 기업 포럼 중심의 PC통신

___검색엔진 중심의 웹어나운스먼트

___배너광고 및 검색광고의 등장

___이메일과 커뮤니티 중심의 인터넷마케팅

___ 2.0으로 진화하는 인터넷마케팅

___모바일 기반 확대에 따른 디지털마케팅 본격화

___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활성화

___개인화와 실시간 중심의 모바일마케팅

___·오프라인을 통합 연결하는 옴니채널마케팅

___플랫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진화에 따른 디지털마케팅의 변화

___경계가 사라진 마케팅 시대

 

2.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디지털마케팅 접근

 

3.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마케팅 캠페인 전략

 

 

Part 2 디지털마케팅 전략수립 체계 및 방법

 

1. 고객, 채널,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___구매를 결정하는 진실의 순간 ZMOT Micro Moment

___깔때기 모형에서 CDJ로의 변화

___AIDMA에서 AISAS로의 변화

 

2. 디지털마케팅 전략수립 및 단계별 마케팅 실행방안

___목적 및 목표설정

___고객정의

___고객여정 분석

___캠페인 설계

___미디어믹스

___효과측정 및 분석

___KB국민은행 ‘KB × BTS 적금디지털마케팅 캠페인

 

3. 디지털마케팅 효과측정 및 데이터 분석방안

___마케팅 목적 및 핵심성공요인(Key Success Factors; KSF) 분석

___측정지표 설계 및 핵심지표 도출

___측정방법 설정 및 지표 세팅

___분석 및 보고 진행

 

 

Part 3 성공적인 디지털마케팅 캠페인 전략수립

 

1. 트리플미디어 전략

 

2. 온드미디어 전략 – SEO E-mail 캠페인 전략

2-1. 검색엔진최적화 전략 및 방법

2-2. E-mail 캠페인 전략 및 방법

 

3. 페이드미디어 전략디지털광고 캠페인 전략

3-1. 브랜딩 캠페인 vs 퍼포먼스 캠페인

3-2. 타깃고객 선정

3-3. 주요 광고 매체활용 및 미디어믹스

___디스플레이광고(네트워크광고)

___검색광고

___리워드광고

___네이티브광고

___동영상광고

___콘텐츠광고

3-4. 프로그래매틱바잉 광고활용

3-5. 쿠키리스 시대 새로운 디지털광고 전략

 

4. 언드미디어 전략소셜미디어 및 바이럴마케팅 전략

4-1. 소셜미디어마케팅 전략

___왜 지금 소셜미디어마케팅인가?

___기업 소셜미디어마케팅의 변화

___기업 소셜미디어마케팅 추진 전략

4-2. 동영상마케팅 전략

___단계별 동영상마케팅 추진 전략

___동영상마케팅채널 운영 전략

4-3.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

___기업 마케팅에서 인플루언서의 역할

___영향력에 따른 인플루언서 구분 및 마케팅 활용

___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전략

4-4. 바이럴마케팅 전략

___바이럴마케팅 추진 시 고려해야 할 사항

___바이럴마케팅 캠페인 활용

 

5. 브랜디드 콘텐츠 전략브랜디드 캠페인 전략

5-1.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 전략

___브랜디드 콘텐츠 특징

___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 전략

___기업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 활용

5-2.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전략

___왜 지금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인가?

___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의 변화

___고객이 참여하고 공감하는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기법

___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캠페인 전략

 

 

Part 4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기반 디지털마케팅 전략

 

1. 모바일마케팅 전략

1-1. 포노 사피언스 시대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___기존 미디어와 차별화된 모바일 미디어 특징

___TPO 관점에서 본 고객의 변화

1-2. 브랜디드 앱 마케팅 전략

1-3. QR코드 마케팅 전략

___QR코드 활용이 늘어나게 된 배경

___마케팅 커뮤니케이션 QR코드 활용

1-4. 프록시미티 마케팅 전략

___위치정보 기술 활용 프록시미티 마케팅

___프록시미티 마케팅 고려사항

 

2. 옴니채널마케팅 전략

2-1. 멀티채널에서 옴니채널로의 변화

___쇼루밍 고객의 등장

___멀티채널을 넘어 옴니채널로

___옴니채널 구매 프로세스 특징

2-2. 단계별 옴니채널마케팅 전략

___고객구매 의사결정 여정에 따른 TPO

___고객구매 여정에 따른 단계별 옴니채널마케팅 전략

 

3. 디지털테크 활용 마케팅 전략

3-1. 메타버스 활용 마케팅 전략

___메타버스 개념 및 특징

___기업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___메타버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용전략

___체감형 미디어로서의 가상현실(VR) 마케팅

3-2. 증강현실(AR) 활용 마케팅 전략

___증강현실 구현 및 미디어 특징

___증강현실을 활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3-3. 드론을 활용한 드론버타이징 전략

___드론버타이징 활용

3-4. 사물인터넷(IoT) 기반 마케팅 전략

___사물인터넷 활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3-5. 인공지능(AI) 활용 마케팅 전략

___머신러닝과 딥러닝의 인공지능 기술 활용

___고객여정 단계별 인공지능 마케팅 활용

 

 

출판사 리뷰

디지털마케팅으로 트랜스포메이션한 기업만이 생존한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디지털마케팅 성공 전략

 

비즈니스 및 일상생활의 모든 것들을 송두리째 바꿔 놓고 있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이 시대의 마케터에겐 디지털 기술, 고객 인사이트, 데이터 분석 등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중심의 실무 역량이 필요하다. 또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디지털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마케팅을 둘러싼 여러 가지 환경 및 변수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특히 디지털마케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변화의 본질인 고객, 채널, 커뮤니케이션의 변화에 대한 이해가 우선이다. 기존 기업 주도의 일방적인 마케팅 전략에서 고객이 주도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변화된 상황에서 고객이 최종 선택하는 결정적인 순간의 의사결정 여정을 분석하고 그들이 반응하고 움직이게 하는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디지털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온라인 마케팅 초창기부터 변화의 선두에서 지향점을 제시해 온 국내 최고의 현장 전문가인 저자가 트리플미디어 접근과 사용자 참여와 주도 그리고 최신 기술 기반 마케팅까지, 그동안 축적해 온 경험과 지식을 고스란히 담아낸 책이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중심의 실무 마케팅 역량이 필요한 분, 디지털마케팅 이론부터 체계적인 전략 수립까지 배우고 싶은 분, 디지털마케팅 관련 기업에 취업하기 원하는 분 모두 이 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를 이해하고 어떻게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ㆍ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마케팅 전략 기획 및 캠페인 실행 방안

ㆍ메타버스,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한 최신 디지털마케팅 기법

ㆍ체계적인 디지털마케팅 프레임워크 구성 전략

ㆍ소셜미디어 마케팅, 동영상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방법과 사례

ㆍ제조, 리테일, 금융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사례

ㆍ고객, 채널, 커뮤니케이션의 변화에 따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디지털마케팅 접근 방법

 

 

추천평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디지털마케팅 분야에서 개별 도구 운영이 아니라 전체 디지털마케팅을 통합적으로 기획 및 운영하기 위한 틀과 지식, 사례에 목말라 있던 실무자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다.

_오창호 (한신대 경영학과 교수)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은 사람으로서의 고객(Customer as a Human-being)을 바라보고 관계를 구축하고 경험을 제공할 때 가능하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이 책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과 마케팅 전략의 실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_김부종 (아시아마케팅연맹 회장)

 

저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일어나는 기술의 변화에만 매몰되지 말라고 이야기한다. 변화의 핵심은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라고 일갈하고 있다. 현시대에 공감하고 공유하고 대화하며 마음으로 느끼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시킬 디지털마케팅을 펼치고 싶은 마케터라면, 특히 디지털마케팅 입문자라면 필독을 권한다.

_신원수 (()한국디지털광고협회 부회장)

 

디지털마케팅은 20년 전에는 하나의 현상이었으나, 현재는 모든 기업의 마케팅의 중심에 있다. 그리고 과거에는 차별화할 수 있는 수단이었다면, 이젠 모든 기업이 선택해야 하는 전략 그 자체다. 디지털마케팅의 큰 흐름과 각 분야의 최신 트렌드 그리고 마케팅 방법을 소개하는 이 책은 현업 마케터뿐만 아니라 경영자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_박세정 (디지털마케팅서밋 대표)

 

이 책은 디지털마케팅의 다양한 분야를 총망라한다. 디지털마케팅의 현주소를 보여주며 저자의 인사이트와 더불어 기업이 나아가야 할 효과적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방향을 제시한다.

_박찬우 (스노우볼팬더밍 저자)

 

디지털시대에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과거와는 다른 접근 방식과 디지털을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는 센싱 능력을 가져야 한다. 이 책은 이 시대의 기업이 고객, 채널, 커뮤니케이션의 변화에 있어 어떤 전략을 추진하고 어떻게 마케팅을 실행해야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게 도와준다.

_이지은 (서울시 뉴미디어과 주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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